https://designcompass.org/membership/
언제나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기술을 연구하고 전파하는
독립된 조직이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더 깊은 지식을 다루는 “디자인 나침반 멤버십”을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로 디자인 구루의 비밀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디자인 임팩트를 내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담은 프리미엄 콘텐츠 서비스입니다.
월 구독제로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매주 보내드리는 멤버십 전용 뉴스레터로 받아 보시거나
언제 어디서나 웹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오픈 기념으로 첫 한 달은 무료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글을 씁니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이를 둘러싼 비즈니스, 마케팅, 철학, 미학에 관한 글을 씁니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임팩트를 낸 디자인을 분석합니다.
브랜드가 자신을 알리고 관계를 맺는 방식, 제품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살피고 기록합니다.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소프트 스킬 & 하드 스킬을 연마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담습니다.
논리적 사고, 문제 정의, 시스템적 설계, 비즈니스 마인드.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소양에 관해 말할 때 빠지지 않는 역량입니다. 도대체 어디서 배울 수 있을까요?
직접 부딪히며 디자인을 만들어 돈을 벌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동아리도 면접을 봐야 하는 세상입니다. 성장할 기회조차 얻기 어렵습니다.
취업 준비생을 위한 기술이나 피그마 다루기와 같이 꼭 갖춰야 할 최소한의 기술을 알려주는 곳은 많아졌지만, 디자이너로서 시장에 임팩트를 내기 위해 필요한 경험과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적습니다.
요즘 디자이너 개인이나 회사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적극적으로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 많아졌지만 지속해서 쓰이긴 어렵습니다.
개인은 선의로 시작했다가 생업에 치여 그만 두고 회사는 목적을 위한 안전한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고 강의는 학습할 수 있을만큼 정리될 때까지 오래 걸립니다.
게다가 체계가 있는 지식을 만드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항상 주시해야 하고 임팩트를 내는 디자인의 이유를 파헤쳐야 합니다. 거기다 오랫동안 변하지 않을 원리까지 파악해야 하죠.
금새 사라질 유행, 지식을 위한 지식을 경계하며 지금 바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정도로 정리해내야 실용적인 지식이 됩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 엮으려면 정말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배울 곳과 실질적인 지식이 있어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지식을 한 번에 이해하긴 어렵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도 내 것으로 소화시키는데 시간이 듭니다. 쉽고 빠른 방법은 없습니다. 꾸준히 노력하는 수밖에 없죠.
그 동안 수많은 분을 가르치면서 느낀 것은 ’짧게, 자주, 많이’가 정답이라는 것입니다.
알듯 말듯 아리송하게 느껴지는 지식을 지금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더라도 꾸준히 접하고 실제 상황이 생겼을 때 적용해 경험을 쌓았을 때 단단한 나의 지식이 됩니다.
그래서 디자인 임팩트를 낼 수 있는 최근 지식을
짧게, 자주, 많이 접할 수 있는 멤버십을 만들었습니다.
아직 많이 두렵습니다.
안전한 성에서 뛰쳐 나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사막을 걷는 기분입니다.
그럼에도 세상에 좋은 디자인이 널리 퍼지기 위해
지금 꼭 필요한 일이라는 믿음으로 도전을 이어갑니다.
앞으로 프리미엄 콘텐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멤버십 활동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러분이 더해 주신 빛으로 더 널리 비출 수 있길.
언젠가 디자인 나침반이 아르누보, 데 스틸, 바우하우스, 멤피스와 같이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인의 한 축이 되길 꿈꿉니다.
부디 많은 참여와 응원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