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지수 Mar 16. 2021

나의 집 1: 수원

처음 만났을 때 으레 물어보는 질문. 고향이 어디세요? 사실 별 뜻 없이 물어봤을 테다. 꼭 지연을 따지지 않더라도, 동향이면 이야깃거리 하나는 생기니까. 아니라도 대화를 시작하기에 무난한 질문이다. 그렇지만 나는 고향이 어디냐는 질문에 대답할 때면 늘 구차해진다. 태어난 건 서울, 그다음엔 부천, 초등학교 입학과 함께 수원이다. 내가 찾은 적절한 대답은, 학교를 전부 수원에서 나왔어요.


그런데 고향이 꼭 태어난 곳만은 아니다. ‘집’, ‘동네’ 하면 생각나는 곳이 곧 고향이다. 지금도 눈을 감고 집을 생각하면 수원에서 살았던 아파트가 떠오른다. 3-4라인 출입구가 떠오르고 그 앞 보도블록 색깔까지 기억난다. 그곳에 안 산 지 10년이 넘었지만, 아파트 단지에서부터 학교 가는 길, 가끔 자전거를 탔던 공원까지 로드뷰처럼 생생히 펼쳐진다.


한 가지 단점은 업데이트가 안 된다는 것. 재작년 여자친구와 수원에 갔었다. 내 나름의 내비를 켜고 둘러봤다. 너무 많이 달라져 있었다. 산이 없어지고 그 자리에 지하철역이 생겼다면 말 다 했다. 광교는 가을마다 가는 산 이름이자 교가에나 등장했는데, 이제는 신도시의 그것이 되었다. 이제는 나와 아무 상관 없을 변화일 테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속 집과 고향이 바뀌는 것이었다. 식은땀과 눈물 그사이 어떤 것이 흐르는 느낌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2020년 여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