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경희 Mar 09. 2017

마케팅의 5가지 키워드

<마케팅 기획능력 향상> 강의 리뷰 



  마케팅 기획능력 향상  


문제점을 정확하게 찾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마케팅 (사업) 기획 



안녕하세요?

HRD 연구쟁이 입니다. 


얼마 전에 맥도널드를 갔더니, "행운버거"라는 이름의 햄버거 있더라구요. 

2017년 새해에는 행운 가득하길 바란다 뭐 그런 컨셉인것 같은데... 왠지 다른 버거들 보다 끌리더라구요. 

그러면서 아~! 마케팅 기획 누가 했는지 괜찮네 싶었어요. 


워낙 티비에서 광고를 많이 해서 홀려서 사 먹은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마케팅 기획에 대해서 다시금 공부해보고 싶다는 계기를 주더라구요

그래서 오랜만에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들었어요. 





 마케팅의 5가지 키워드


1. Concept 개발


- 치열한 경쟁에서 고객이 경쟁 브랜드가 아닌 내 브랜드를 기억하고, 구매(방문)하게 만드는 명분(의미)


2. Customer Relationship


-  고객이 내 브랜드의 가치를 "아~ 그렇구나"라고 인정하도록 하는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예) 풀무원: 바른 먹거리, 맥도널드: 빠르다 

-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지속적이고 일관적이게 고객에게 알려주는 것 


3. Customer's satisfaction


- 고객이 알고 있거나 (needs), 잘 알지 못하는 (seeds) 고객 본인의 어려움, 고민, 고충을 해결해 줌으로써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

-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주는 것 


4. 기억 & 긍정적 태도 


- 기억: 고객의 머리속에 들어가기 위한 인식의 싸움 

- 태도: 어떤 대상에 대한 일관성 있게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학습된 선유 경향 


5. Benefit


- 고객에게 내 브랜드를 장기적으로 기억하게 하고 지속적으로 구매/방문하게 하여 내가 원하는 목표(매출, 수익, 브랜드 선호도)룰 얻는 것 


Concept => 방문/구매 ----> 차별화된 컨셉이 중요 

'만족'이라는 경험 => 재구매 ----> 고객들에게 어떻게 경험을 시킬것인가? 




 마케터의 역할 


1. 회사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목표의 의미를 이해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듬

- 마케터는 회사에 매출/수익을 가져오는 사람이다. 

2. 외부의 트랜드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시장 기회를 발견해 내는 사람 ---> Why? 라고 계속 생각해야 한다. 

3. 여러 부서의 내부 이야기를 경청하고 냉정하게 문제점을 알고 있고 핵심문제(과재)를 도출하여 간결하게 제시하는 사람 

4.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컨샙을 개발 및 경쟁 전략을 세우는 사람(전략가)



 기획 VS 계획 


기획

- 일의 내용 자체와 체계를 결정해 가는 과정에서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 무엇을 어떻게 할까? 

- 구체적인 목표 + 현실적인 계획 


계획

- 일의 내용이나 체계가 결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것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 어떻게 할까?

- 현실적인 계획 


 문제와 문제점 


- 목표(있어야 할 모습, 바람직한 모습, 기대되는 결과)와 현상(실제의 모습, 예상되는 상태, 예기치 못한 상태)의 엇갈림

- 문제에서 문제점을 뽑아내는 능력이 필요 


문제설정: 문제에 대한 정확한 규정, 문제의 구체화 

문제점 제시: 관련 사실의 파악 및 분석, 환경 요소 분석

=> 무엇이 문제인가?


과제 설정: 목표 제시, 우선 순위별 해결 과제 제시

해결책 제시: 아이디어 구체화, 우선순위별 해결방안 대안 제시 

=>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마케팅 분야는 업무하면서 관심이 가장 많이 갔던 분야여서 강의도 많이 듣고, 책도 보고했는데...

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잘 정리된 느낌이었어요. 

군더더기 없이 마케팅 실무 하면서 꼭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네요.


예전에 실무 하면서 하나씩 느꼈던 것들을 한 번에 정리해서 알려주니 마케팅 업무를 처음 하는 분들이나, 마케팅 업무는 하고 있으나 제대로 개념 없이 하고 있는 분들은 한 번쯤 볼만하다 싶네요. 

해당 강의는 한국HRD교육방송에서 온라인으로 수강 가능해요.


마케팅 기획능력 향상 강의 바로 가기 


강의 구성은 


1. 마케터의 역할

2. 마케팅 기획서의 구성요소

3. 경쟁구조의 변화

4. 후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5. 브랜드 컨셉 및 STP, 마케팅 믹스 


총 5강으로 되어있어요. 마케팅에 개념만큼이나 기획서 작성도 중요한데,,,

2강도 기대가 되네요. 


그럼 2017년에는 더욱더 성장하시길 바라요. 

파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의 삶을 열정적으로 몰입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