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하 Dec 31. 2018

올해의 바다: 1월의 보홀

유독 바다에 많이 갔고 바다를 더 사랑하게 된 2018년, 올해의 바다

"바다 좋아하지?"라는 말을 많이 듣고 "바다 너무 좋아!!" 라고 많이 말했던 2018년. 올해는 유독 바다에 많이 갔고 바다를 더 사랑하게 됐다. 

올해의 바다들과 짤막한 바다 여행기




1월의 바다

필리핀 보홀, 팡라오 바다, 나의 첫 원정 프리다이빙


미친 프로젝트로 몸과 마음이 다 너덜너덜했던 17년 연말과 18년 연초. 거의 한 달을 새벽 두 세시에 퇴근하고, 전략을 만들었다가 폐기했다가, A안으로 갔다가 B안으로 갔다가 똥개훈련 같은 생난리를 쳤다. 까라면 까래서 빡쳐도 깠는데 왜 깠냐고 까이는 것을 무한 반복하며 멘탈이 아주 파스스 너덜너덜 걸레짝이 따로 없던 때. 

이런저런 이유로 연차 하루 내기도 어려웠던 쪼렙 사원은 비행기 표부터 지르고, 한방에 이틀이나 내버렸다. 지금, 당장 안 가면 난 정말 죽을 거야. 


고작 이틀 연차에 그런 비장한 심정까지 품었던 어이없는 올해 1월, 잊지 못할 바다를 만났다.



너무 바빴던 때라, 여러 가지 결정이 아주 빠르고 깊은 생각 없이 이루어졌다. 심지어 비행기 표를 샀을 때는 레벨1을 딸 생각도 없었다. 그냥, 강사님이 있으니까 좀 해볼 수 있으려나? 싶은 마음으로 그리고 다들 보홀 좋다던데? 하는 팔랑귀 덕분에 보홀행 직항 티켓을 아주 급하게 그리고 비싸게 끊었다. 그리고 한참 고민하다가 이왕 가는 거 프리다이빙 레벨 따오자 싶어 레벨1 교육까지 신청했고 시발비용이란 이런 것이구나, 아주 뼈저리게 느끼며 보홀로 떠났다.



보통 해외 투어를 계획하면 풀장에서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고, 연습도 많이 하고 가기 마련인데 난 정말 하나도 모르고 거지 같은 컨디션으로 무작정 갔다. 레벨1에 어떤 테스트를 보는지도 잘 모르고 갔으니 말 다 했지. 교육과 테스트를 위해 나갔던 바다는 생각보다 더 까맣고 차가웠고 무서웠다. 한 번도 물을 무서워해 본 적이 없었는데, 마스크와 몸을 죄는 압력에 당황했고 숨도 너무 짧아 침착하지를 못했다. 돌이켜보면 그게 패닉이었던 것 같다. 바다가 무서워졌고 더 내려가기도 싫었던, 당황스러운 나의 첫 프리다이빙 바다. 이퀄은 안 되고 바다는 무섭고 몸 상태는 여전히 거지 같았다. 

그렇게 첫날 교육은 9m로 끝나고, 다음날 바다를 기약해보기로 했다. 바다를 무서워하면 프리다이빙 못 해요. 라는 강사님의 말이 마음에 박혔다. 나 원래 바다 안 무서워하는데, 안 무서운데, 왜 그럴까...



그날은 자기 전에 이퀄 연습을 열심히 해보았다. 다른 생각은 없었고, 다음 날은 꼭 내려가야 한다는 마음으로 뿍뿍! 다행히도 벼락치기 연습이 정말로 도움이 되었고, 둘째 날 바다는 조금 덜 무서웠고, 간신히 레벨1 테스트에 통과할 수 있었다!!


마지막 테스트를 마치고 수면 위로 떠 오를 때, 그 벅찬 기분은 오래도록 잊고 싶지 않다. 누가 보면 한 30m라도 내려갔다 온 줄 알겠지만, 그 10m가 어찌나 뿌듯하던지. 짙은 암청색 바다의 색과 내려갈수록 차가워지는 온도, 어젠 무서웠지만 오늘은 왠지 안심이 되는 바다의 압력, 햇빛이 쏟아지는 수면과 그 아래로 일렁이는 빛 커튼. 얼마나 좋았는지 모른다.


심지어 난 어복 있는 프린이. 이날 귀하디귀한 만타레이를 봤지! 수면에서 대기하고 있을 때, 한참 밑으로 천천히 지나가던 그 거대한 움직임, 뿔과 꼬리, 무늬까지 하나도 잊지 않으려고 눈에 꼭꼭 담아두었다. 인간과는 전혀 상관없이, 유유히 깊은 바다로 사라져버린 만타. 사진도 영상도 찍지 못해 아쉽지만, 떠올리면 씩 웃게 되는 말도 안 되게 기분 좋은 기억을 추가한 것 같아 지금도 꿈같고 뿌듯하다.


이건 무조건 찍어야 한다는 생각에 카메라를 들었지만, 이건 무조건 눈으로 봐야 한다는 생각에 카메라가 흔들흔들


그래, 다시 생각해보면 난 정말 어복이 있나 봐. 보홀에서는 돌고래도 봤다. 돌핀투어에서 돌고래를 볼 확률은 높은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때에 따라 못 볼 수 있다고 하던데, 세상에, 이렇게 많은 돌고래를 볼 줄이야! 한참을 돌고래를 찾아 헤매던 우리 배 앞에 수많은 돌고래가 떼를 지어 지나갔다. 매끈한 돌고래들이 줄 맞춰 바다에서 푝푝 튀어 오르는 모습, 생각보다 작은 꼬리, 아기 돌고래의 조그만 지느러미까지 숨도 못 쉬고 눈이 빠져라 지켜보았다. 나도 모르게 꺅꺅 소리를 질렀던 것도 같다. 



보홀에서의 마지막 바다는 사우스팜의 프라이빗 비치. 이틀은 교육을 받고 하루는 바쁘게 투어를 했으니 마지막은 편하게 쉬자는 마음으로 비싼 리조트를 골랐고, 마지막까지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 한갓진 바다를 보며 썬배드에 누웠다가 해먹에도 눕고 바다에 누워 둥둥 떠다니면서 눈물 나게 행복하다는 감정은 이런 거였지, 곱씹었다. 



고요하고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바다, 그늘에 누워있을 때 불어오는 서늘한 바람, 뜨거운 햇살, 커다란 야자나무, 바람에 흔들리는 해먹과 함께 흔들리는 나뭇잎. 

행복이란 감정을 까먹을 때 다시 보며 되새기려 사진과 영상을 많이 찍었다. 1월의 바다는 올해 참 많이도 돌려보았다.


1월의 바다에서 돌아온 나를 본 모든 사람이 행복해 보인다고 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딱 죽고 싶었던 사람이 행복했어요, 라고 웃을 수 있게 되었다.




떠나려고 마음 먹으면 꼭 바다로 가게 되었던, 항상 바다에 가고 싶었던 2018년,

오래오래 아끼면서 떠올릴 올해의 바다들.


1월의 바다

https://brunch.co.kr/@minhaaami/27


2월 3월 5월의 바다

https://brunch.co.kr/@minhaaami/29


6월 7월의 바다

https://brunch.co.kr/@minhaaami/30


8월 11월의 바다

https://brunch.co.kr/@minhaaami/31


12월의 바다

https://brunch.co.kr/@minhaaami/3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