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허블로 바라본 충돌 중인 은하

Arp 87: Merging Galaxies from Hubble 

Image Credit: NASA, ESA, Hubble Space Telescope; Processing:Douglas Gardner

이것은 죽음의 무도다. 이 두 개의 거대한 은하 듀오는 현재 75,000 광년보다 길게 늘어져 별, 가스 그리고 먼지로 이어져있는 우주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이 다리는 멋진 두 은하계가 서로 아주 가까이서 지나가며 서로의 중력에 의해 아주 강한 조석 작용을 겪었다는 아주 강력한 증거가 된다. 또한 NGC 3808A로 알려진 오른쪽의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나선 은하는 아주 폭발적인 별 형성을 겪으면서 아주 많은 수의 푸르고 어린 성단을 품고 있는데, 이 역시 그 증거다. 왼쪽의 옆으로 누워있는 나선 은하 (NGC 3808B)는 은하들을 연결하고 둘러싸고 있는 고리 구조의 물질에 의해 휘감기며 휘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수 십 억년에 걸쳐 진행되는데, 이렇게 여러번 가까이 접근하면 결국 하나의 거대한 은하가 되면서 은하들이 죽음을 맞이한다. 이런 시나리오가 이상해 보일 수 있지만, 은하간의 병합은 굉장히 일반적인 현상으로, Arp 87은 이 아주 흔한 과정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 Arp 87 쌍은 사자자리 방향으로 약 3억 광년 거리에 떨어져 있다. 멀리 왼쪽에 옆으로 가늘게 누운 밝은 나선 은하는 뒷 배경의 훨씬 더 먼 곳에 놓인 것으로 병합 중인 이 은하들과는 관계가 없다.


Authors & editors: Robert Nemiroff (MTU) & Jerry Bonnell (UMCP)
NASA Official: Phillip Newman Specific rights apply.
NASA Web Privacy Policy and Important Notices
A Service of: ASD at NASA / GSFC & Michigan Tech. U.
Translated by: WouldYouLike

우주라이크 [WouldYouLike]는 대한민국 우주 외교관으로써 2011년부터 천문학 대중화를 위해 천문학을 전공하고 연구하는 학생들이 직접 모여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페이스북과 독립 잡지 배포를 통한 컨텐츠 생산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NASA의 '오늘의 천체 사진 (APOD,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의 공식 한국어 번역을 맡아 해오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슬란드의 전설과 오로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