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리얼 Sireal Sep 05. 2022

시리얼 라이브(YouTube Live)
시즌1 결산

2022년 7월 12일 ~ 2022년 8월 29일(6회)

2022년 7월 12일(화) 급발진으로 만들어진 라이브를 시작으로 매주 1번씩(마지막 주는 3주 만에) 시리얼 유튜브 라이브를 진행했다. 공개한 시리얼 라이브의 목표는 팬층 확보콘텐츠 생산. 숨어있는 나만의 목표는 유튜브 콘텐츠를 일일이 기획, 촬영, 편집이 귀찮아서 라이브로 콘텐츠를 만들어내자는 생각이었다. 결과적으로 일반 영상을 기획, 촬영, 편집해서 업로드하는 것보다 더 많은 귀찮음을 얻었지만, 더 큰 성과와 기대하지 못한 결과도 얻었다. 이 글은 시리얼 라이브 6회를 진행하며 시리얼 라이브 결과 분석 및 운영 방식에 대한 노하우, 강의 후기 리뷰, 그리고 시즌2의 존재를 알리는 글이다.




#1 시리얼 라이브 통계

단순하게 생각해 어떤 카테고리의 주제인가를 고민했을 때, 1회(주간 플래너), 2회(프로젝트 관리)는 개인보다 업무에 관련된 주제였고, 3~6회는 조금 더 개인적으로 노션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끌릴만한 주제였다고 생각한다. 시리얼 채널에 올라가는 영상이 개인에 관련된 영상이 더 많은 이유는 유튜브는 업무보다 개인이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혼자 가정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라이브를 통해 개인 주제보다는 업무,  팀, 기업에 관련된 주제를 사람들이 더 원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좋아요, 조회수가 점점 줄어든 이유는, 운영 방식의 변화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독서 기록 주제를 진행할 때 조회수, 좋아요는 특히 적고,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특히 더 높은데, 이는 독서 기록 매니아들이 이번 영상을 시청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도 기존에 나와 있는 다른 독서 기록 템플릿보다는 훨씬 고도화되고 어렵기도 했다.(내 생각)

가계부를 진행할 때는 총 시청시간이 길다. 노션으로 돈 관리하는 사람들의 니즈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기간 : 7/12~8/30

총 구독자 증가 : 1,564명

총 조회수 : 96,061회

총 시청 시간 : 5,214시간


결론 : 개인을 위한 주제보다는 업무에 관한 주제로 영상이나 라이브를 해봐야겠다.




#2 운영 방식의 변화

라이브를 처음 기획했을 때 운영 방식을 딱히 고민하지 않고 진행했다. 어차피 모두 유튜브 채널로 오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내 유튜브의 조회수나 구독자만 늘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라이브 진행 전, 중, 후 사람들의 반응이나 내가 강의자료를 전달하는 방식 등 다양한 고민들이 겹쳐서 매 회차 운영 방식을 변경했다.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자.


강의 참여 방식

가장 많이 변화한 것 중 하나는 강의 신청 방식이다.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 사람들의 이메일을 수집해서 2차, 3차 홍보를 할 수 있을까 가장 많이 고민했다.


1) 라이브 링크 직접 홍보

처음에는 유튜브 라이브를 예약하고, 라이브 링크가 나오면 라이브를 홍보할 때 라이브 링크를 함께 입력하여 홍보 경로만 어딘지 알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었다. 두 번째 라이브 이후 강의 후기를 받기 위해서는 강의 후기 설문지를 전달해야 하는데, 이를 강의 자료에 넣어두니 생각보다 강의 후기가 들어오지 않아 다른 방법을 고안하다가 신청하는 사람들의 이메일을 받기 위해 신청 방식을 변경했다. 


2) 라이브 신청하기

독서 기록부터는 미리 신청한 사람들에게만 라이브 링크를 전달해주었다. 이로 인해 좋아요, 조회수 등이 급격히 줄어들게 되었다. 이메일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간혹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메일을 받음으로써 미래의 홍보 수단이 하나 더 늘어나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


3) 강의 자료 전달

강의 후기 중 강의 자료를 미리 전달해주면 강의 시간도 줄일 수 있고, 미리 예습도 해올 수 있어 좋겠다는 후기가 있었다. 피드백을 수용하여 다섯 번째에는 강의 자료를 30분 전에 공개했다. 큰 효과를 느끼지 못했던 찰나 갑자기 강의 자료를 라이브 신청하는 방식으로 전달하면 1석 2조 효과를 얻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강의 자료를 미리 다운로드 하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렇게 하니 참석자 규모도 알 수 있고, 강의 자료도 미리 전달할 수 있었다. 게다가 참석한 사람들에게 강의 후기 메일을 보내는 것도 미리 자동화시켜둘 수 있어 아주 편리했다. 현재까지는 이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보기

시리얼 라이브를 위해 나는 항상 새로운 템플릿을 만들고, 내 노하우를 공개하며, 홍보하고, 운영하고, 질문에 답변하고 무료로 템플릿을 전달하는 등 많은 노력과 시간을 사용했다. 그러나 이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몇몇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시 보기에도 방식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1) 좋아요 공약

두 번째 라이브까지는 좋아요가 특정 개수 이상을 넘기면 누구나 볼 수 있게 전체 공개한다고 공약을 걸었다. 공약을 걸자마자 몇 분도 안되어 목표를 달성해 두 번째 영상까지는 라이브가 전체 공개되었다. 


2) 신청한 사람만 무료로 다시 보기

세 번째 영상부터는 라이브를 신청한 사람들만 다시 보기를 볼 수 있게 만들었다. 그랬더니 라이브에 참여하진 않지만 영상을 언젠가 보려고 하는 사람들의 신청자수가 급격히 늘었다. 허수 신청자가 증가하는 것은 좋지 않아 다시 보기 방식을 변경했다.


3) 다시 보기 판매

허수 신청자가 많은 것보다 내가 사용한 시간이나 노력에 대한 후원을 조금이라도 받고자 다시 보기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라이브에 직접 참여한 사람들은 그들의 시간을 빌려서 하기 때문에 무료로 강의했다. 그러나 영상을 다시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판매를 진행했다. 


4) 다시 보기 할인 판매

다시 보기의 판매를 늘리기 위해 할인 판매를 진행했다. 라이브가 종료되기 전에 구매하면 25% 할인했고, 라이브를 종료하고 나면 금액이 정상가($15 -> $20)로 돌아왔다. 이렇게 진행하니 강의 전부터 내가 강의를 기대하는 사람을 알 수 있거나, 강의료를 미리 받는 느낌이라 훨씬 매력적이었다. 물론 강의가 끝나고 구매하시는 분들도 종종 생겼다. 현재는 이 형태가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3 리뷰

시리얼 라이브를 진행하며 중요하게 여겼던 부분 중 하나가 강의 후기다. 5년째 강의를 진행 중이지만 발전하지 않는 사람이 되기는 싫어서 가능하면 매번 강의 후기를 받고 있다. 시리얼 라이브도 나에겐 강의의 일종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을 해보고자 강의 후기를 받았다. 강의 후기를 많이 받기 위해 SNS에 올린 사람들에겐 유료 템플릿을 무료로 전달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기간 : 7월 12일 ~ 9월 2일

총 리뷰 수 : 212개

평점 : 4.83


1) 좋았던 점 리뷰

좋았던 점 리뷰를 모아 보면 대부분 아래와 같은 내용이다.

강의 피드백을 수용하여 바꿔준 것

빠르고 정확한 질의응답

호탕한 웃음소리와 잘생김(?)

부드럽고 유쾌한 강의 분위기

다양한 강의 주제와 내용

강의 중간에 나오는 꿀팁

군더더기 없는 진행

초보자를 위한 친절한 설명

참여자와 소통하는 강의

디테일한 템플릿 디자인

또박또박한 발음, 목소리 크기


2) 개선점 리뷰

강의 실력 키우기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개선점이다. 개선점은 매 라이브를 준비하기 전 2~5번씩 읽어보았다. 그리고 해당 피드백을 수용하기 위해 고민하고 매번 수정해나갔다.

체크된 개선점들은 2~5번 정도 읽고 개선하기 위해 고민


- 강의 시간을 1시간이라고 했는데 1시간 30분을 강의해서 강의 시간을 맞춰달라는 의견이 들어오자 강의 시간을 2시간으로 발표했다. 














- 강의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시간이 아깝다고 하자 강의 자료를 미리 공개했다.










- 강의 속도와 말 속도가 빠르다는 의견이 있어서 말 속도를 천천히 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외에도 강의 속도를 천천히 하기 위해 두 가지 장치를 만들었다. 

첫 번째는 다음 페이지, 어려운 기능 등 강의를 환기시킬 겸 잘 따라오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했다. 

두 번째는 질문 채팅에 대한 답변을 강의 내용을 환기시킬 때 진행했다. 

이렇게 하니 잘 따라오고 있는 사람들은 미리 도착해서 채팅으로 소통하고, 천천히 따라오는 사람들은 속도를 맞출 수 있으며, 강의에 필요한 질문들도 모두 답변할 수 있었다. 



- 채팅에 너무 신경 써서 강의 진도가 못 나가거나 잡담이 너무 많아진다는 피드백이 있어서 이미 똑같이 지나온 내용이라면 타임머신 기능으로 뒤로 돌아가서 보고 오시라고 답변하니 강의 진도에도 문제가 없었다.











- 난이도가 어렵다는 피드백에는 내가 아무리 쉽게 설명해도 익숙하지 않거나, 기능 자체가 어렵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다시 보기를 보실 수 있게 안내했다. 물론 초보자용 강의를 추가로 유치할 생각도 있다.












시리얼 라이브 시즌2

시리얼 라이브 시즌2는 전체 공개가 아니라 유료 스터디다. 두 달 전부터 노션 템플릿 판매를 통해 부수입 얻기 클래스를 준비해왔는데, 시즌1이 끝났으니 이제 진짜 시즌2를 시작할 때가 되었다. 노션 템플릿 판매를 통해 부수입 얻는 스터디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sijin.gumroad.com/l/apply-notion-templates




이번 라이브를 하며 꽤 많은 성장을 했다고 생각한다. 라이브 운영 방식도 정리해보고, 홍보 시스템도 만들어보았다. 나도 편하고 라이브 참여자도 편한 방법을 고민해보기도 하고, 강의 실력도 향상되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건 강의 자료를 전달하는 방식이나 다시 보기를 판매하는 것 등을 익히게 되었다. 게다가 지금 사용 중인 템플릿 판매 사이트의 사용법을 제대로 익히고 더 넓은 형태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얻은 것도 많다. 


이번 라이브를 통해 시리얼의 성장에 도움을 주신 여러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시리얼 라이브에서 듣고 싶은 강의(소프트웨어 도구 사용법 등)나 만들어보고 싶은 노션 템플릿이 있으시다면 얼마든지 댓글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조직의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한 강의, 컨설팅,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강의 및 컨설팅 문의 : https://sireal.co


매거진의 이전글 무료 특강 : 우리의 추억을 소중히 간직할 여행 계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