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ra Yoo May 22. 2022

쉴 때마다 스마트폰만 보는 당신에게 추천하는 보드게임

휴식 수집가 보드게임

휴식 수집가 보드게임의 시작


 




어떻게 쉬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maypisode




‘아, 정말 잘 쉬었다!’하는 감각을 일상에서 자주 느끼시나요? 막상 시간이 주어져도 의미없이 스마트폰을 보거나, 무엇을 했는지 모르게 지나가는 어영부영 시간이 많지는 않으신가요? 그래서 정말 궁금해졌어요. ‘잘 쉬었다는 감각은 무엇일까?’하고요.




남들이 좋다고 하는 휴식법으로 쉬어 보아도 와닿지 않았아요


ⓒmaypisode


산책, 운동, 독서, 차 마시기, 일기 쓰기와 같은 방법이 저에게 딱 맞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어요. 몸이 피곤할 때 운동을 밀어붙이듯 하면 더 지쳤고, 마음이 쉬고 싶은데 책을 읽으면 내용이 와닿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나에게 맞는 휴식을 찾을 수 있는 보드게임을 직접 개발했어요

내가 원하는 휴식은 시기마다 변하고, 또 내가 원하는 휴식법은 오직 나만이 찾을 수 있으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좋은 휴식의 장면을 수집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고 싶었어요.







보드게임을 하면서 나에게 맞는 휴식법을 찾을 수 있다구요?


휴식 수집가 보드게임은 규칙에 따라 게임을 즐기는 ‘보드게임'의 요소와, 나에 대해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는 ‘툴킷'의 역할을 결합한 도구입니다. 좋아하는 휴식 카드를 고르고, 나만의 보드판에 수집해보세요. 감정 토큰을 놓으며 휴식에 대한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그 장면에 대해 생생하게 대화를 나눠보세요. 게임을 하다보면 일상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나만의 휴식법을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주말동안 쉬었는데도 충분한 충전이나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느끼는 분            

              일상을 무언가로 채우고 있지만 마음이 헛헛하다고 느끼는 분            

              일상을 건강하게 가꾸며 나를 돌보는 일상을 만들어 가고 싶은 분            

              퇴사나 휴직 등 삶의 변곡점에 일상을 점검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 분            

              번아웃이나 무기력을 겪고 있거나, 일상을 적극적으로 회복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 분            




나에게 필요한 휴식을 찾는 일, 어렵지 않아요!




휴식 수집가 보드게임에서는,


① 보드게임을 통해 놀이하듯 재미있게 나를 탐색할 수 있어요.

“도구를 통해 생각을 시작하면, 보다 객관적으로 나를 발견할 수 있어요. 게임은 그 어떤 도구보다 ‘재미'에 초점을 맞춘 도구잖아요. 즐겁고 안전하게 내가 원하는 목표를 찾아갈 수 있다는게 이 게임의 매력이에요.”



② 내가 원하는 구체적인 휴식의 장면을 직관적으로 발견할 수 있어요.

"이미지를 통해 직관적으로 좋아하는 장면을 선택하기 때문에 과정이 어렵지 않아요. 보드게임 규칙에 맞추어 내가 좋아하는 시간의 단서를 찾아나가다 보면 나에게 필요한 휴식을 발견할 수 있어요.”



③ 일주일 안에 시도해볼 수 있는 현실적인 휴식의 모습을 수집할 수 있어요.

“내가 원하는 휴식을 탐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 하나라도 내가 원하는 장면을 스스로 탐구하고 알아내는 것이에요. 게임에서 발견한 휴식의 장면은 스스로 찾아낸 시간이기 때문에 일상에 바로 적용하는 것도 훨씬 쉬워져요.”



④ 혼자서도 휴식을 탐구할 수 있어요.

”혼자서 나의 휴식을 깊게 탐구할 수 있는 1인 플레이를 즐길 수도 있어요. 게임에 포함된 모든 이미지 카드를 보면서 나만의 휴식 콜렉션을 만들고, 보다 심층적으로 나에게 맞는 휴식법을 탐험할 수 있어요.”





누군가 쉼이 필요하다고 도움이 요청한다면 이 게임을 추천해주고 싶어요


7개월간의 테스트 과정에서 게임을 체험해 본 플레이어들의 생생한 리뷰를 수집했어요. 테스트 과정을 거치면서 이 게임이 휴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얻었어요.



제가 원하는 휴식의 모습을 발견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되었어요. 보드게임을 하고 보니 제 휴식은 ‘비우는 시간'이더라고요. 불필요한 걸 비워낸 자리에 더 좋은 휴식을 채워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휴식의 장면들을 이미지로 수집할 수 있어서 좋았고, 나와 다른 방식으로 쉬는 사람들의 쉼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주제로 대화할 수 있다는 게 힐링 포인트!
평소 아무 이유없이 그냥 즐겨서 좋았던 것들에 이유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내가 좋아하는 시간은 ‘사소한 성취감과 뿌듯함을 채우는 시간’. 앞으로 내가 기분 좋은 시간들을 더 많이 찾아보고 싶어요.
누군가 쉼이 필요하다고 도움이 요청한다면 이 게임을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휴식을 발견했을 뿐인데, 지금 나의 감정까지 들여다 볼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나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텀블벅 펀딩 구경가기

https://tumblbug.com/restboardgame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만의 방에서 책 읽기 <나의 일주일과 대화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