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환상수첩 Jan 31. 2018

적당히 적당히

 요새는 상법을 배운다. 상법을 강의하는 선생님이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법조문을 설명하면서,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다고 했다. 세상은 원래 이렇게 지리멸렬한 것이니 받아들이라고. 지리멸렬이라는 단어는 인생을 잘 수식한다. 산다는 것은 너무 그렇다. 추한 사건들이 쉬지도 않고 계속 계속 벌어지고 있다.


피곤하니까, 생각을 하면 또 머리가 아프고 우울해지니까 그냥 적당히 적당히...는 내가 늘 바라는 바다. 그러나 나는 의외로 그렇게 살아가기가 싫은지도 모른다. 인턴기자 생활이 힘들어지게 된 것도 적당히를 몰라서였다. 회식자리에서 기자라는 직업에 대한 소감을 말하는, 아부가 적당히 섞인 의례적인 말들을 하도록 세팅되어있는 그런 자리에서, 나는 생각보다 기자는 정의로운 직업이 아닌 것 같다고 말한 것이다. 그날 이후로 내 사수는 그렇게도 나를 괴롭혔고 그럴수록 나는 내 생각에 더더 확신을 갖게 됐다.


그때의 내가 참 고맙다. 적당히 인턴 생활하고 적당히 기자가 되어 있다면 나는 살아가는 동안 매일 후회할 뻔했다.


미세먼지 속에서 오래달리기하는 기분이다. 내일 아침은 조금 쉬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두렵지 않다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