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마 김작가 Feb 02. 2024

성공과 보상이 가득한 기간이 곧 시작됩니다.

성공한 사람이랑 실패한 사람은 차이가 없는 것 같은데...?


중국집에 식사를 하고 계산을 하며 표춘 쿠키를 받았다. 과자를 반으로 잘라 구겨진 작은 종이를 꺼냈다. 펼쳐진 종이 안의 문구에 한참을 시선이 머문다.


Sta per iniziare un periodo ricco di successi
e carico di attese ricompense.

 오랫동안 기다려 온 성공과 보상이 가득한 기간이 곧 시작됩니다.





수영수업을 마친 두 아이의 손을 잡고 집으로 향하는 길에 전화벨이 울렸다. 기다리던 전화다. 세상에 이렇게 일이 꼬일 수 있나? 싶을 만큼, 올리브유 배송 건이 한부터 열까지 일이 꼬이고 있었다. 하나가 지나가면 또 하나의 문제가 터지는, 무한 반복 속에 갇힌 기분이었다. 그래도 참 다행인 것은 하나에 하나가 엎친데 덮친 것이 아니라 하나가 지나가고 하나가 온다는 것이다. 암, 죽으란 법은 없지. 전화 통화를 마치자 긴장이 풀렸다.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지 모르던 꼬임이 스르륵 풀려 일이 잘 마무리되었다는 연락이었다.


"이안, 이도! 저번에 엄마가 받았던 포츈 쿠키 내용 기억나? 성공과 보상이 시작된다잖아! 대박! 진짜였어! 이것 봐 해결되었잖아!"


이안이 날 바라보며 물었다.


엄마, 그걸 믿었어?


"이안, 있잖아. '아, 이젠 정말 못하겠다. 뭘 해도 안돼. 이제 그만둘 거야.' 하고 포기하려고 할 때, 그런 문장을 만나면, '그래, 여기서 그렇다고 하니까, 믿어보자. 딱 하루만 더 해보자.' 하게 된다고. 그 말 하나 믿고 딱 한 발 더 견디게 된다고. 믿는다는 건, 처음부터 이뤄지는 게 아닌 거 같아. 처음엔 '믿고 싶다.' 다음엔 '하루만 더 믿어 보자.' 그런데 진짜 이뤄지면, 그때 진짜 믿게 되는 거지. 믿는다는 것은 처음이 아니라 마지막 같아."


순간, 난, 나 자신이 성공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 자신이 너무 대단하게 느껴졌다. 그래, 성공한 사람은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야. 실패한 사람은 도중에 포기한 사람이지. 그래, 이참에 이안에게 이 말을 해 줘야겠어.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은 사람만이 성공한 사람이 된다고! 난 나의 감정에 취해 마치 아이의 의견이 궁금하다는 듯 위장하여 질문을 던졌다.


"이안, 성공하는 사람이랑 실패하는 사람이 있어. 누군가는 계속 성공해. 누군가는 계속 실패한단 말이야. 그 두 사람의 차이가 뭘까?"


계속 실패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성공하게 되고,
계속 성공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실패하게 되는 거지.


순간 말문이 막혔다. 순식간에 성공과 실패의 경계가 사라졌다. 실패하는 사람은 계속 성공했다는 뜻이고, 성공하는 사람은 계속 실패했다는 의미 속에서 성공과 실패는 연결되어 있었다. 나는 입을 다물고 두 아이의 손을 잡고 집을 향해 걸었다.





다음 날, 아침 나는 좀 더 이 이야기를 이어가고 싶어 질문을 던졌다.


"이안, 계속 성공하고 계속 실패하는 것 말고, 그냥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가 뭘까?"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이안이 말을 이었다.


솔직히 차이 별로 안 날 것 같은데...
'가위, 바위, 보'를 해.
이기면 성공한 것과 거의 똑같잖아.
가위, 바위, 보.
얘가 이겼어.
얘는 졌어.
그냥 뭘 하는 거잖아.


"그럼 성공한 사람이랑 실패한 사람은 차이가 없는 거야?"


"차이? 없을 것 같은데...."


"어쨌거나 둘 다 뭔가를 한 건가?"


실패한 사람은 
'노력했다.'
성공한 사람은 
'잘했다.'
이런 거지 않을까?
 
  잘했어.

잘했어.
'그래도 노력했잖아.'
잘했어.
'이겼어.'
, 그런 거야.


"그럼 네가 생각하는 실패와 성공의 의미는 뭐야?"


"성공이라는 것은 무언가를 해냈을 때, 실패는 무언가를 해내고 싶었지만 못 해낸 거지. 그러니까 만약 해내고 싶지 않았는데 실패를 했어. 그럼, 그건 실패가 아니지."


실패는 의미 있는 게
실패라는 거야.


잠깐, 그날 중국집에서 받은 이안이의 포춘 쿠키 속 문장은 뭐였더라?


Siete sempre pronti ad affrontare anche i problemi  più difficili.
당신은 가장 어려운 문제에 직면할 준비가 언제나 되어 있습니다.


성공 끝에 실패가 있고

실패 끝에 성공이 이어져 있다.

앞으로도 계속 의미 있는 실패를 만나고,

그와 연결된 성공을 만나기를 반복한다.

그렇게 우리가 언제나 가장 어려운 문제를 마주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믿어 나간다.




유튜브@로마가족





매거진의 이전글 만약 나를 택했다면 날 믿는 거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