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전시 후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우진 Oct 12. 2021

요시고 사진전, 콘텐츠의 중요성

전시후감


인기 절정에 달한 전시, '요시고 사진전'을 관람하셨는지요?

이미 많은 분들이 관람하고, SNS에 소개해서 사진전 내용은 제가 상세히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그보다는 제가 이 사진전을 관람한 후 느낀점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내용이 긴 편이며,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요시고 사진전은 크게 3개 파트로 구성되었습니다.

PART 1  ARCHITECTURE

PART 2 DOCUMENTARY

PART 3 LANDSCAPE

여기에서 각 파트별로 소주제가 또 나뉩니다.


 


PART 1은 'LIGHT & SHADE' 와 'SYMMETRY & GEOMETRY' 라는 소주제로 또 나뉘는데, 사진에서 보듯이 건축물의 일정한 패턴 사이로 흐르는 빛과 그림자를 촬영했고 건축물에서 나타나는 균형감, 기하학적으로 연속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저는 이 사진들을 보면서 '어디서 많이 봤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잘 찍은 사진은 맞는데, 건축물에서 나타나는 규칙적인 패턴이나 빛과 그림자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나 건축 사진가들의  사진에서 이미 봐 왔습니다.  

여기서 잠깐~! 혹여라도 오해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요시고의 사진을 비난하거나 폄하 하려는 의도가 아닙니다. 저는 요시고 작가의 발끝도 못 따라갑니다. 

제가 PART 1 의 사진을 보면서 고민했던 부분은, 사진가라면 (저는 아니고요)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소재라서 잘 찍은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소재 측면에서 와우 (WOW)하지는 않은데 관람객들이 매우 좋아하더라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시(詩)에서 죽은 심상이라 부르는 것과 같아 보이는데 호평을 받으니 약간 의문이 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 사진들 수준이 낮다는 게 아닙니다)




PART 2 다큐멘터리는 다시 EXPLORE THE WORLD 와 RIU AVALL (리우 아발)이라는 소주제로 나뉩니다.

이 파트는 '현실의 기록'이라는 관점에서 사진을 보여주는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이 파트에서도 PART 1과 비슷하게 건축물과 구조물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PART 1과의 차이점은 명암의 대비가 강하지 않으며, 건축물에서 패턴을 찾아낸 것이 아니라 건축물이 놓여 있는 '장소', '현장' 그대로를 사실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PART 2 사진 중 '두바이'에서 찍은 사진을 보며 저는 또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 파트의 사진도 정말 훌륭합니다. 그렇다면,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께 여쭙겠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통신회사 직원이라면 저 공중전화기 사진을 구입하시겠습니까? 

만약 자동차 딜러라면 사막을 배경으로 한 흰색 차량이 있는 사진을 사시겠어요? 

만약 여러분의 자녀가 햄버거를 좋아한다면, 햄버거가 천장에 달린 사진을 구매해서 자녀 방에 걸어 주시겠습니까? 

사진은 정말 정말 정말 잘 찍었습니다. 다큐멘터리라는 것도 알겠습니다. 

그런데, 왜 찍었을까요? 두바이라는 사막 도시에서 공중전화기, 중고차 (혹은 폐차) 를 왜 찍었을까요?

제가 요시고의 사진에 담긴 그의 철학을 이해하지 못해서 이런 의문이 들었겠습니다만, 요시고 작가가 위 사진을 왜 찍었는지  그 "목적"이 정말 궁금합니다. (꼭 목적이 있어야 해? 라고 답한다면 할 말 없습니다) 

PART 2의 또 다른 소재인 리우 아발 (RIU AVALL) 사진은 지금까지 본 사진과는 전혀 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바르셀로나를 가로지르는 '료브레가트' 강의 환경 파괴를 주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와 관련된 사진은 제가 촬영하지 않았기에 이 글에서 소개할 수 없습니다. 






PART 3의 LANDSCAPE는 요시고 사진전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로, 여기서 다시 'TOURISM & LANDSCAPE' 및 'MEDITERRANEAN & NOSTALGIA' 라는 소주제로 나뉩니다.

'호세 하비에르 세라노'(요시고) 작가는 스페인 산세바스티안 태생으로 이번 PART 3의 'MEDITERRANEAN & NOSTALGIA' 파트에서 고향에 대한 애정과 사랑을 사진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런데요, 이 파트에서 저는 충격적인 사진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바로 위 사진인데요, 마치 저의 미래를 보는 것 같아서요... ^^;;;;;   아직까지는 저 정도로 떵배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만, 아차 하면 저리될 것 같은 불안감이 팍~ 꽂혔습니다.  그리고 요시고 작가 카메라에 혹시라도 걸려서 다음 사진전에서 공개되면 어쩌나 싶더라고요. ^^;;;  암튼 저의 배둘레 햄은 빼야겠습니다.

 




PART 3 사진이 열리는 층에서 야외 무대로 연결되는데요, 야외 무대에는 이번 사진전의 대표 격인 사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설치 미술'처럼 '설치 사진'이라 해야 할지요?  수영하는 남자의 사진을 수영장에 담가(?) 놓았어요.  가을이 막 도착한 서촌 풍경과 물, 요시고의 사진이 매우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찍은 사진도 이처럼 '설치 사진'으로 만들만한 게 있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사진전 관람을 마치면 자연스럽게 아트샵으로 동선이 이어집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전시 도록을 비롯해 클리어 파일, 책갈피, 스맛폰 케이스, 포스터 등등 옛날 방물장수 보따리처럼 없는 게 없을 정도로 굿즈가 많습니다. 저는 클리어 파일 딱 한 장 샀는데요, 3천 원을 지불했습니다.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제게 있어서 하나의 상징적인 상품으로 구입했어요.



제가 요시고 사진전을 본 후 얻은 결론은 트렌드를 따라갈 필요 없이 우직하게 작가 본인이 생각한 주제를 밀고 나가면 뭐가 되어도 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트렌드 또는 마케팅이 중요한 게 아니고 '콘텐츠' 그 자체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너무 당연하지 않냐고요?  그런 걸 결론이라고 내렸냐고요?  아니요, 당연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견해가 있습니다. 예술하면 배고프다 하죠. 배우는 데도, 행하는 데도 비용 많이 들고요.

물감 값 벌려고 막노동 뛴다는 화가, 월급이 아닌 연봉이 3백만원이었다는 화가도 만나 봤습니다. 사진 분야는 더 심각합니다. 특히 디지털 시대 스맛폰의 출현으로 사진은 그야말로 찬밥입니다. 그나마 그림은 돈 주고 산다는 인식이 있지만 사진은 무료라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인스타그램 같은 SNS의 발달은 사진 값을 떵 값으로 만드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트렌드'를 따라 가려 합니다. 사진을 찍는다 해도 나의 관심 분야가 아닌 이른바 돈 되는 사진을 찍으려 하지요. 그런데 그 분야마저도 요즘은 찬 바람을 맞으니 더욱 걱정이 큽니다.


저도 고민이 많았습니다. 저는 '사진작가'라기 보다는 '여행 작가'로 자리 매김 하고 싶은데,  과연 그것으로 밥벌이를 할 수 있을까?

남들은 반려동물 사진을 찍는다, 아니다 사진은 별 볼 일 없으니 드로잉을 배우겠다, 그것도 아니다 예술은 취미로 해야 한다, 여행업으로 돈 버는 시대는 진작에 끝났다 등 온갖 부정적인 발언은 다 하고 사는데, 나는 왜 이럴까?


그러나 저는 '요시고 사진전'을 보고 어느 정도 고민을 덜었습니다. 

작가가 트렌드 추구나 테크닉 습득에 고민하기보다는 뚜렷한 '주제' 와 '목적' 의식을 갖고 계속해서 끈질기게 밀고 나가면 결국에는 성과를 낼 것이라는 믿음이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음.... 꼭 수입이 증대된다는 보장은 없지만요) 

그리고 사진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밥벌이 방법인 '작품 판매'를 고집할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시고 사진으로 만든 굿즈처럼 2차 프로덕트를 생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콘텐츠'입니다.

내가 만든 콘텐츠가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는 예상할 수 없습니다.

다만, 2차 생산물로 확장 시킬 수 있느냐 (one source multi use) 없느냐는 깊이 고려해봐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은 길었습니다만, 요시고 사진전 아직 못 보셨다면 내일이라도 당장 관람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하게 작품의 퀄리티만 보지 마시고, 왜 사진의 가치를 낮게 보는 요즘 세대가 요시고 사진에 열광하는지, 왜 그 비싼 굿즈를 사는지 등 다양한 관점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시고 작가의 한 마디를 인용합니다.


사진은 예술 중에서도 아주 드물게

타고난 재능이 필요 없는 분야입니다.

요즘은 카메라를 가진 모두가 사진작가라고 생각합니다.

(중략)

또 돈을 생각하지 않고 일해야 돈이 들어오는 법이라 항상 마음을 굳건히 먹어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밀고 나가며, 멈추지 않는 것이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요시고 #사진전 #그라운드시소 #서촌

#건축 #기하 #패턴 #여행 #예술 #전시 #후감

매거진의 이전글 경춘선, 엠티(MT)의 추억_서울생활사박물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