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omm letter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ntimental Vagabond Apr 23. 2022

내 몸의 MBTI, 8체질

feat. 너 자신을 알라

내 자신을 아는 것은 우리 모두 평생의 숙제죠.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내 자신을 알아가고 있는데요.

MBTI로 내 성격과 성향을 알아 보듯이, 내 몸의 체질을 알아볼 수 있다는 것 아셨나요?



다이어트를 하기위해 시작하게 된 8체질 진단, 우리 몸을 새롭게 알게되다!


호정: 대박사건! 내 사촌동생을 오랜만에 만났는데 살이 엄청 빠진거야. 그래서 물어봤더니 사촌동생이 일하는 한의원에서 8체질 진단을 해주는데 체질에 따라 먹어야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알려주는데 자기 체질에 따라서 먹으면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찐데? 대박이지?


은희 : 대박사건!! 우리도 당장 가서 해보자. 안 그래도 나한테 어떤 음식이 더 잘 맞는지, 신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예전부터 너무 궁금했는데… 건강검진에서는 그런거 안 알려주잖아. 진짜 우리 한번 해보자.


호정 : 거기 한의원 안양인데…. 갈 수 있어? 그리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3번을 연속으로 가야된데. 3일 연속 안양을 갈 수 있어?


은희 : 안양…?


용산구를 절대 안벗어나는 우리들은 그렇게 체질을 알면 살이 빠질 수 있다는 목적 때문에 3일 휴가를 쓰고 경기도 안양까지 8체질 진단을 받으러 가게 되었습니다.


진단은 간단한 서류를 통한 자가진단과 함께 3일 간 한의사 선생님이 우리의 맥을 확인하고, 평소 불편했던 몸의 상태를 말씀드리면 간단한 침 시술을 받는 것으로 진행되었어요.


8체질을 진단할 수 있는 한의사들은 우리나라에 정해져 있고, 맥을 통해 우리몸의 신체기관의 강/약을 짚어내어 8개의 체질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를 진단했던 선생님께 진짜 맥으로만 진단을 하냐고 물었더니, 맥과 함께 외형으로 보이는 신체적 특징과 목소리, 예상되는 성격까지 종합적으로 보신다고 했어요. (약간 점을 보는 느낌이기도 했어요. 몸점?!이라고나 할까?)


두구두구두구~드디어 최종진단이 끝나고 결과를 받는날! 안양을 오고가며 8체질이 무엇인지, 체질별 특징은 무엇인지, 또 우리는 어떤 체질일지를 궁금해하며 우리 스스로 어떤 체질일지 이미 결론을 내린 상태였습니다.


은희는 체질별 특징을 보면서 모든 고기를 먹어도 되는 자신은 목양체질이라고 확신을 했고,

닭고기만 먹으면 속이 안 좋은 호정은 자신이 토양체질임을 확신했습니다.




간이 강하고, 폐와 대장이 약한 은희


은희는 자신이 예측한 대로 목양체질이 맞았어요.

목양체질은 오장육부중 간이 가장 발달 되어있고 폐가 가장약한 체질이에요.

말 그대로 '간이 크다', '간이 부었다' 하는 사람들이 목양체질입니다.

그래서인지 목양체질 중에는 침착하고 겁이 없는 사람들이 많고, 술을 좋아하고 잘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장기의 발달에 따라 성격과 성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어요!



이런 목양체질은 육식을 해서 강한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잘 소모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핵심 건강법 입니다. 얼마전 다이어트를 한다고 녹즙주스를 3일동안 먹고, 어지럽고 쓰러질것 같아 병원에 간 적이 있었는데 녹즙주스는 가뜩이나 센 간을 너무 세게 만들어서 간항진이 생긴 원인이 됐던거죠. 간을 강화시키는 영양물질인 포도당은 목양체질에게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은희는 다시는 녹즙쥬스를 마시지 않겠다며 다짐 또 다짐을 했습니다. 황제다이어트, 즉 육식위주의 저탄수고단백질 다이어트가 잘맞는 아스달은 고기만 배터지게 먹으면서도 리즈시절의 몸무게와 컨디션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간이 약하고, 폐와 대장이 강한 금음체질의 호정


그러나 호정은 평생 생각도 못한 금음체질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팔체질 중 금음체질은 대장(폐)이 강한 편이고, 담(간)은 약한 체질입니다. 방광(신)이 비교적으로 강한 편, 소장(심장)은 비교적 약한 축에 속하다고 합니다.


금음체질은 외부로 기운을 뿜어내는 건조한 폐의 영향으로 피부가 건조할 수 있고, 위장병을 가질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간기능이 약해(담즙이 잘 생성되지 않아) 고기를 먹을 경우 소화를 시키는데만 많은 에너지를 써야해서 쉽게 지칠 수 있다고 해요.


금음체질은 아무거다 다 잘먹어도 건강한 목양체질과는 달리 육류를 멀리하고, 밀가루, 커피, 유제품까지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믿을 수 없었던 호정은 어떻게 고기, 밀가루, 커피, 유제품을 안 먹고 살 수 있는지 한의사분에게 불꽃을 쏘았고 한의사 선생님은 딱 한달만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렇 한 달간 되도록 고기, 밀가루, 커피, 유제품을 줄인 호정은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이라고 자부했던 트림이 급격히 줄었고, 당시 갑작스럽게 줄었던 생리양이 정상으로 돌아왔고, 살도 4키로 정도 감량되었습니다. 먹는 습관만 바꿨는데 말이죠?!


8체질 진단 후 한달 정도는 열심히 식단과 체질에 맞는 선택들을 했던 우리는 지금 다시 이전처럼 먹고, 예전에 습관대로 행동합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죠!


그래도 8체질 진단을 하고 우리 몸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 된 우리는 우리에게 어떤 음식이 좋은 것인지, 우리 몸에 강하고, 약한 기능을 가진 부위가 어디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고기를 먹으면 힘이 난다.' '초록잎 쥬스는 몸에 좋다' 등 세상의 기준에서 내 몸에 독인지, 약인지 모를 선택을 했다면 그래도 지금은 내 몸에 약이 되는 선택을 하기 위해 한 번쯤 내 몸의 상태를 한 번 더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momm letters와 함께 8체질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8체질이 대체 뭔가요?


8체질이란 신체 내 장기들의 강약에 따라 8가지로 체질을 구분하며, 교감/부교감신경 긴장체질에 따라 구분됩니다. 8체질의학에서는 인간의 내부장기인 5장(간, 심장, 췌장, 폐, 신장)과 5부(위, 소장, 대장, 담낭, 방광)에 각각 상대적인 강약이 존재하며 5장 5부의 강약의 배열이 8가지라고 설명합니다.


장기의 강약을 말할 때, 강하다는 것이 건강하다는 의미와 다르게 이해되어야 하고, 약하다는 의미도  병약하다는 의미와 다르다고 하네요.


강한 장기와 약하게 타고난 장기의 균형을 찾도록 도움으로서, 체질 개선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아래 8체질 구분에따른 장부구별을 보시면, 체질에 따른 장기의 대소강약을 살펴 보실 수 있어요.




8체질의 특성 및 건강관리법
장기의 강약에 따라 나눠진 8개의 체질은 각각의 체질에 따른 특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 다르다고합니다. 육식이 이로운 목양체질의 은희와 육식이 해로운 금음체질의 호정처럼 내 체질에 조금 더 맞는 건강법을 알아보는 것도 내 몸에 맞는 건강법을 찾는 방법 중 하나인거 같아요. 아래 표를 보시고, 8체질의 특성을 함께 확인해 보면서 내 몸은 어떤 체질일까 생각해 볼까요?



*일반적인 체질별 성향을 설명한 것으로 절대적인 체질적 특성이 아님
 **출처 : 8체질 권도원 원장 인터뷰, 관련 자료제공 : 제선한의원



8체질 진단법은?


나의 정확한 8체질을 알고싶다면 8체질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여 한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의원 내원시 전통적인 진맥법과는 다른 두 손목에 있는 요골동맥에서 짚는 체질 맥진법을 통해 진단합니다.


(좌) 일반 진맥법, (우) 8체질 요골동맥 진맥법



지금 바로 한의원을 내원 할 수 없다면 64개의 질문으로 알아보는 8체질 자가진단법을 통해 가볍게 체크를 해 볼 수 있어요!


8체질 자가진단 테스트 바로가기




사실 8체질 진단을 받고, 8체질의 특성에 맞는 식습관과 생활습관만을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다시 원래의 습관대로 살게 되지요. 또 호정의 경우는 아직도 금음체질의 몇 가지 특성은 맞지 않아 8체질을 다 신뢰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다이어트 때문에 시작한 8체질 진단을 통해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리 몸에 대해 분명 조금 더 알게 되었다고 생각해요. 이처럼 momm letters는 우리가 매일 쓰는 몸을 알고, 제대로 쓴다면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고 믿어요.


momm letter 구독하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뉴스레터 momm letters 론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