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소득공유후불제) 동향
Holberton School 소개
2021년 3월 Holberton School은 2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음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투자 라운드에는 기존 투자자들도 참여했고, 이들의 투자금까지 합하면 총 33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합니다.
Holberton의 초기 사업 모델은 "등록금 연기 계약"으로서, 대학 교육에 준하는 다방면의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을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학생들은 취업한 후 후불로 교육비를 지불합니다. Holberton School에서 무료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취업 후 세전 연봉의 17%에 해당하는 금액을 42개월간 학교에 내며, 교육비로 최대 85,000 달러까지만 지불합니다. 만약 학생의 연봉이 40,000 달러 아래로 내려가면 ISA 계약에 따라 교육비 지불이 연기되며, 이는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직업을 찾지 못했을 때 보호수단으로 작동합니다.
법적 논란
그런데 Holberton은 교육사업을 확장해오다가 2020년 초 California’s Bureau for Private Postsecondary Education (BPPE)로부터 교육중지 명령을 하달받습니다. BPPE의 승인을 받지 않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2020년 1월 24일부로 캘리포니아 사립 고등 교육국(이하 BPPE)은 Holberton School에 등록, 교육 및 수수료 징수 중단을 요구하는 통지 및 긴급 결정을 보냈습니다. BPPE측에서는 Holberton이 대중의 건강과 안전 및 복지에 즉각적인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으며, 이는 학교가 제도적인 최소 운영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사실과 등록 계약, 카탈로그 및 시설 등을 위조해 운영 허가를 받아 사업을 진행하였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2019년 BPPE는 Lambda School (Holberton School의 경쟁 기업으로, ISA 코딩 교육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측에도 교육기관으로 정식 등록하지 않아 75,000 달러의 벌금을 부과하고 운영 중지 명령을 내린 사실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당국이 ISA 교육 업체에 제재를 가하는 것은 ISA가 법적인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입니다. 주 법령(규제)에서는 ISA를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고 있으나, 몇 가지 우려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ISA가 대출인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이며, 만약 대출이라면 대출에 관한 연방법 준수 여부를 포함하여 대출에 관한 관련 법률과 호환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캘리포니아 소비자 부 법무부 변호사인 Mina Hamilton은 ISA가 이러한 법을 어떻게 준수 할 수 있는지 불분명하다고 지적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ISA에 대한 법적인 정의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전까지 지속적인 논쟁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기의 극복
위와 같은 논란이 있었음에도 Holberton School은 계속 확장해 나갔으며, 멕시코와 페루 등지에도 캠퍼스를 설립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2020년에 Holberton의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는 학교 수는 2배(9개에서 18개로 증가)가 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 4월 기준, Holberton School은 운영중인 9개의 글로벌 캠퍼스를 완전히 분산된 온라인 학습 기관으로 이전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자체적으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제작하여 운영하는데, 이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강의장이 사실상 활용 불가능한 상태가 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진행해오던 교육과정이 과제와 이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 및 지도를 기반으로한 코딩 교육이였으므로 온라인으로 변환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Holberton School은 기존 교육과정의 틀은 고수하되 화상 회의, 웹 세미나, 라이브 코딩 세션, 슬랙 등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의 전환을 이루어냈습니다.
Holberton School의 비전
현 시점에 Holberton School은 자신들을 프랜차이즈화한 캠퍼스와 교육 도구를 제공하는 "교육의 운영체제(OS)"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Holberton School은 미국 내 몇 개 주 및 다른 국가들에서 서비스를 하면서 유일하게 캘리포니아 규제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는데요. 2020년 12월 17일 Holberton은 자발적으로 캘리포니아에서의 운영 라이센스를 포기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앞으로는 전 세계 곳곳의 유망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에게 감당 가능하고 접근 가능한 교육을 제공하는 본래의 미션을 추구하며 나아갈 것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Holberton의 설립자이자 CEO인 Julien Barbier는 창립 이래 처음으로 대학과 함께 일하며 전통적인 교육 방식 외에도 직접 해보는 더 나은 교육을 만들어나가는 것을 돕고 있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교정하는데 시간을 많이 쏟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학교, 학생, 선생님들 모두가 행복한 서비스라고 합니다. 2019년에는 500명의 학생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했지만 올해는 5000명의 학생들이 등록할 것이 기대된다고 하며, 미국, 유럽, 남미와 아프리카의 신규 학교들과 함께 네트워크가 확장될 것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미 점수 자동화 프로젝트와 온라인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Holberton의 "교육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있다고 합니다. Julien Barbier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이제 다른 비즈니스, 대학 혹은 비영리 단체들이 교육의 질은 높이는 동시에 규모 있게, 더 나은 경험을 창출하며 운영할 수 있도록 툴과 컨텐츠를 제공하고 돈을 받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회사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도록 한 소프트웨어
투자자들의 반응
Holberton School에 시리즈 B 투자를 한 Redpoint eventures의 운영 파트너 Manoel Lemos는 "그들이 세계적 수준의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비용과 접근성의 장벽을 성공적으로 낮추었다"고 말합니다. "교육의 운영체제"라는 서비스의 개념을 가지고 Holberton School은 고객들에게 성공을 위해 필요한 각종 툴들을 제공합니다. 고객들은 지역 경제를 개선하고 싶은 비영리 임팩트 투자자들이 될 수도 있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 환경에서 교육 방식의 갭들을 채우고 싶은 교육 기관들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교육 제공자로서 혹은 직원 개발 프로그램으로서 트레이닝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주)학생독립만세는 청년의 성장을 돕는 금융 스타트업입니다. 2018년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먼저 배우고 나중에 교육비를 지불'하는 교육비 후불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교육비 외에도 등록금, 생활비, 보증금, 월세 등을 지불하려면 꽤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청년들이 독립적으로 살아가며 '지금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금융의 방법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소득공유후불제 #후불제교육 #학생독립만세 #청년금융 #학자금대출 #대학생대출 #대학생생활비 #대학생소액대출 #학자금대출 #생활비대출 #저금리대출 #중금리대출 #햇살론 #햇살론youth #할부결제 #생활비마련 #대학생 #청년 #청년대출 #소액대출 #학자금 #등록금 #보증금 #월세 #알바 #20대대출 #BNPL #단기대출
▶ 학생독립만세 홈페이지 바로가기
▶ (주)학생독립만세대부 소액대출&할부결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