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ha Kang Apr 23. 2017

모션 인터랙션은 어떻게 적용해야할까


플랫하고 미니멀한 디자인 컨셉이 확산되고, 모바일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디자인에서 모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에 따라 최근 UI 요소들에 모션을 적용하여 전체적인 디자인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모션 인터랙션이 트랜드입니다.


아름다운 디자인과 함께 적절하게 들어간 모션은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주지만, 과하거나 오히려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경우도 종종 있죠.


그렇다면 모션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 걸까요.


제가 생각하는 디자인에서 모션이 지향해야할 점들을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컨텍스트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UI를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어느 위치에 와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가 이동하는 트랜지션이 뎁스 또는 페이지간의 관계에 대한 개연성을 가지고 움직인다면 서비스의 플로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화려함에 묻혀 UI의 맥락이 깨져버린다면 그 모션은 없느니만 못한 것이 될것입니다.



    행동을 유도한다  


어포던스는 정적 그래픽에서뿐만 아니라 모션에서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좋은 모션은 사용자에게 해당 UI 요소가 어떤 기능을 하는 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줍니다.    

모션이 기능적인 측면에 대한 고려가 없이 적용되다 보면 본의 아니게 UI 요소 본래의 역할과는 관계없는 제스처를 취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해당 UI 요소의 본질을 담고 심화 시킬 수 있는 모션이야 말로 좋은 모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요한 부분을 강조한다  


디자인 된 화면에서 사용자가 특별히 더 주목해주었으면 하는 곳에 적절한 모션을 배치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적 그래픽만으로 충분하지 못하다면 트랜지션 과정에서 눈에 조금 더 띌 수 있는 모션을 주어 사용자의 시선이 가도록 유도하는 방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행위에 피드백을 준다  


사용자는 언제나 인풋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기대합니다.


모션은 이러한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합니다.


좀 더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느낌을 구현한 피드백은 사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컨셉을 강화한다  


서비스에 명확한 디자인 컨셉이 있다면 인터렉션간에 모션을 적용하여 그 컨셉을 더욱 심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가진 컨셉,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주는 효과를 준다면 좋은 모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각적 즐거움을 준다


기능적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도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주는 모션은 그 재미 자체로 사용성을 증진시키기도 합니다.


한 번이라도 더 눌러보고 싶은 재미 요소를 가진 버튼이 클릭을 유도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모션 인터랙션은 무언가 다르거나 새로운 것이 아닌 디자인의 확장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정적 그래픽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사용성과 심미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 좋은 모션,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챗봇_Chatbo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