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우 Jan 05. 2024

외줄 타기

아빠, 나는 내가 버려진 아이 같아요. 아빠가 끝내 가족을 저버렸다는 사실이 저를 그렇게 느끼게 만들어요. 아빠가 버린 것은 자기 자신이지, 우리 가족이 미워서 아니란 걸 이해하면서도 그래요. 제가 이 말을 할 수 없는 이유는 아빠가 평생을 바쳐서 나를 버려진 아이처럼 키우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는 걸 알기 때문이에요. 아빠, 어디를 가도 나를 참 유복하고 사랑받은 사람으로 봐요. 큰 소리 한 번 내지 않고, 나를 믿고 사랑해 주던 엄마아빠 덕분에 나는 겨울에도 푸른 고무나무 같습니다.


그런데, 엄마아빠가 나를 그렇게 사랑하고 가진 모든 걸 바쳐 나를 키웠는데, 나는 버려진 기분이 들어요. 그러면 안 되는데 그런 기분이 들어요. 발을 한 번만 잘못 내딛어도 영영 세상에서 사라질 것 같아요. 안전그물 없이 외줄 묘기를 선보이는 마음으로 살아요.


이 글을 쓰다 보니 아빠가 우리를 버렸기 때문이 아니란 생각이 들어요. 사실 아빠가 그러했듯 내가 나를 언제든 버릴 수 있는 사람이기에 그런 걸지도 모르겠네요. 엄마아빠가 그렇게 힘껏 나를 사랑해 주었는데, 산다는 건 묘기 같아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 흔적이 없는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