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쇼핑검색광고 진행방법과 운영에 대한 글_시작과 운영 방향
"쇼핑검색광고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간단 설명서"
2016.10.18일 네이버쇼핑검색광고가
검색광고 관리 시스템에서 관리가 가능해졌다.
진행은 11월부터 진행되지만 요 기간 동안
준비를 해둬야겠다.
먼저 진행에 앞서 새로운 시스템이
완전히 공개되었기에 먼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봐야겠다.
"기존 검색광고 이용자분들이면 쉬운 진행"
*진행에 앞서~
네이버 쇼핑 입점 또는
스토어팜을 통한 입점은 필수!
+
광고 만들기 클릭
저장하고 계속하기 클릭~
동의 후 인증하기를 누르면
하단의 팝업이 나타난다
해당 창에 쇼핑 파트너 존 ID/스토어팜 ID를
입력하고 인증하기를 누르면 완료~
기존 검색광고와 다르지 않으므로 생략
다른 점은 50원이 기본 입찰가이며
매체는 검색과 네이버 쇼핑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
광고를 진행할 상품을 찾아 등록
상품명과 카테고리로 검색
*상품단위로 등록하며 별도의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는다.
검색하기를 누르면
관련 소재가 뜬다
이 중 진행을 원하는 제품을
추가 버튼으로 추가한다.
하단에 선택한 상품이 추가되면 완료!
확장 소재 텝에서는 홍보문구를
추가할 수 있다.
제외 키워드 추가도 가능하다
제목의 중요성과 상품등록의 전략의 필요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이 노출이다.
검색광고이면서 다른 점이 현재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입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노출될까?
먼저 첫 번째 힌트는 소재 추가 시의 상품명과
카테고리를 검색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반영될 여지가 높다.
그리고 확인한 사항을 추가하자면
문의 결과 이렇다~
확실한 것은
상품명과 카테고리를 반영하다.
그 외에는 그냥 현재 검색 포털상의
DB를 활용한다는 것 같은데
명확하진 않다.
(아직)
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제품을 다양한 키워드에 노출하는
핵심이 될지 아니면 다른 등록
방식이 생길지는 아직...
(필자의 생각)
1) 최적화는 여전히 중요한 요소다
당연한 이야기이므로 생략~
2) 제품 등록 시의 전략이 필요하다.
동일 제품 등록이 가능하므로
제품 등록 시부터
제목 선정(키워드)과 광고 집행 전략이
반영되어야 한다.(상품명 중요,키워드 중심)
그래야 다양한 키워드에 노출시킬 수 있지
않을까 싶고 개별 소재별 비용을
키워드에 맞게 효율적으로 입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3)명확하지 않은 키워드 노출에 대한 이해 필요
제목, 카테고리 외에는 키워드가
어떻게 추가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해당 부분은 같은
금액으로 광고하더라도 노출되는
키워드의 수를 결정하는
요소가 되므로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다.
4) 노출되는 키워드를 확인, 입찰가 파악이 필요
제품별로 입찰가를 등록하고 노출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노출되는 키워드와 입찰가는
앞으로 어떤 식으로 조회가 가능할지
모르겠으나 직접 파악하고
대응해야 한다
[글쓴이]
어려운 것이 전부가 아니다.
누군가는 쉽게도 말해줘야 한다.
기초의 가치를 말하다.
- VM 성호영
*FB : facebook.com/hota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