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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alue Maker Jan 30. 2018

네이버 매스 마케팅의 종말

1.네이버 마케팅의 원리와 매스마케팅(SEO마케팅 원리)



The end of Naver mass marketing






네이버 매스 마케팅의 종말(1)


index.

1. 네이버 마케팅의 원리와 매스마케팅(SEO마케팅 원리)

2. 네이버 매스 마케팅 종말론(1) : 검색 평가&대상의 변화

3. 네이버 매스 마케팅 종말론(2) : 검색 노출 대상의 세분화

4. 네이버 매스 마케팅 종말론(3) : 검색 방식&프로세스의 변화

5. 네이버 매스 마케팅 종말론(4) : 최종 정리, 새 시대에 대한 대안



1. 네이버 마케팅의 원리와 매스마케팅(SEO마케팅 원리)     


 네이버 마케팅 환경변화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몇 가지 이야기를 하고 시작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네이버 마케팅의 중요성이다. 지금도 많은 변화가 있고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겠지만 아직 네이버는 명실상부 가장 많은 트래픽을 갖는 온라인 포털사이트이다.

또한 동시에 많은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정보탐색 채널로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앞의 두가지외에도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크게는 이 2가지 정도를 중요성으로 들수 있지 않을까 싶다. 특히 전자의 트래픽에 대한 이야기보다 정보탐색채널로서의 의미가 네이버의 중요한 의미라고 생각한다. 이부분을 중심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보면 소비자들은 무언가를 구매할 때 일종의 과정을 머릿속에서 거친다.(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이론적으로 소비자행동론에서는 이를 구매의사결정 과정(I-01)이라고 한다.                                

I-01.구매의사결정과정 中 이커머스에서 구매까지의 보편적 과정

        


이 과정을 보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물건의 구매에 앞서 정보탐색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소비자는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며, 이 과정에서 얻은 정보는 구매 결정의 기반이 된다.

 정리하자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구매과정에 있어 정보탐색과정을 거치고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국내 시장에서 그 구매를 위한 정보탐색 과정에서 가장 크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바로 네이버이다.

네이버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의 구매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물론 다른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일단 검색 한 번쯤은 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네이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은 높을수 밖에 없다.      


 두 번째는 키워드의 마케팅의 원리이다. 네이버 마케팅에 여러 원리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리 중 하나는 키워드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먼저 키워드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정보 공급자와 정보 수요자를 이어주는 징검다리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정보공유 플랫폼에서 플랫폼 사업자(네이버)는 키워드를 통해 정보 수요자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정보 공급자들의 여러 정보 중 어떤 정보가 이 수요자에 가장 부합하는지 판단한다.


 쉽게 말해 ‘가방’이라고 검색하는 사람은 ‘가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가방’에 대해 이야기한 정보를 골라서 보여준다는 것이다.(물론 키워드만으로 정보를 선별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키워드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과 정보를 이어주는 매개체로서 고객의 성격을 예측하여 고객을 나누는 기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이용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의 성격을 예측&규정하고 그들에게 필요할 만한 것을 제공한다. 제품(유/무형)도 마찬가지이다. 다시 말해 어떠한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은 어떤 정보가 필요할 것이다.라고 판단한다. 그리고 여기서 정보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정보도 포함된다.
(앞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참고)


따라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찾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경우 관련된 제품 또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경우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활용하여 네이버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위의 두 가지 주요 네이버 마케팅의 원리를 정리하자면     


1)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탐색과정에 관여하여 구매로 이어지는 길목에 영향을 준다.
2) 키워드를 통해 고객의 성격을 파악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제안한다.     


이 정도가 주요한 원리와 네이버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가 아닐까 한다.

그리고 이런 이유들로 지금까지 네이버는 마케팅 채널로서 큰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네이버 마케팅의 원리를 이용하여 키워드 검색 시 정보를 노출시켜

다수의 대중에게 영향을 주는 방식을 네이버 키워드 매스 마케팅이라고 규정하고

네이버 매스 마케팅이라고 표현하겠다. 물론 기존의 방식들과 비교하여 양적으로 부족하고

키워드라는 것을 사용하여 특정 다수에게 노출을 진행한다는 점이 맞지 않을 수 있지만

매스마케팅으로 표현하는 이유는 이커머스 사업자들에게 있어 가장 큰 온라인 마케팅 채널이기 때문에 양적으로 매스라는 표현이 어울리며, 많은 사업자들이 위의 원리보다는 키워드를 장악하여 양적인 노출을 목적으로 고객의 정보탐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이 매우 성행해 왔기 때문이다. 나는 앞으로 이런 네이버 매스마케팅이 큰 변화를 맞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앞으로의 글들에서 그 변화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디테일한 연구를 통한 주장이라기보다는 네이버를 활용하는 모든 마케터, 창업자를 위한

개인적인 인사이트 정도로 봐주었으면 좋겠다.








창공연구소(카페24) 창업/마케팅 강사

"가치를 만드는 마케팅, VALUE MAKER"

VM 성호영


 한 분야에서 큰 매출을 내어 본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마케팅을 경험하고 생각해 온

사람입니다. 사실 어쩌면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과 여러분이 생각하는 마케팅이 다를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마케팅을 알고 일을 시작했다기보다는 좋아하는 업을 정의하다보니

그것이 사회안에서 마케팅이라는 개념과 닮아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그냥

그렇게 설명할 뿐입니다. 그래서 어쩌면 저는 당신에게 입만 터는 ‘입 마케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제가 경험한 것과 제가 하는 말이

그래도 터무니없지는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케팅 또는 창업이 돈을 버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저를 크게 인정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매출이 전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또한 마찬가지일겁니다. 다만 정답이 없는 마케팅이라는 고민에서 제가 생각하는 것을 말씀드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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