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NCLUE 출시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문돌이입니다.
AI시대에 마케팅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졌습니다. 모든 게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과거의 방식만으로는 살아남기가 어렵습니다. 당장 TV나 SNS를 통한 광고를 봐도 과거에는 유명 연예인을 내세우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면, 요즘은 점점 AI로 만든 광고 비중이 늘어나는 게 보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성공은 고객 행동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가 고객 행동을 보다 세밀하게 분석하고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연결해 주는 'NCLUE'를 출시했습니다.
#NCLUE 는 네이버의 #HyperCLOVA 모델을 기반으로 한 SaaS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를 학습하여 고객 행동을 예측하고, 개인화된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계학습 모델을 제공하는데요.
기업은 NCLUE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NCLUE의 주요 기능과 이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NCLUE는 기업의 마케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1.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를 학습한, 대규모 행동 모델
NCLUE는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행동 패턴을 추출해,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NCLUE Feature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욱 정교한 고객 맞춤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지요.
2. 기업의 AI/ML 생산성 향상
NCLUE는 기계학습 모델에 쉽게 통합될 수 있는 범용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기업의 AI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 작업의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이를 통해 NCLUE를 사용하는 기업은 AI/ML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어요.
3. 고객 맞춤 마케팅을 통한 고객 경험 혁신
NCLUE Feature를 활용해 고객 특성을 정밀하게 예측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경험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NCLUE는 구체적으로 어떤 상세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총 5가지 상세 기능에 대해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1. NCLUE Features 생성
기업이 보유한 고객 행동 데이터를 NCLUE 모델에 입력하면, NCLUE Feature라는 핵심 모델이 생성되는데요. 이 모델을 활용하면 다양한 태스크 모델을 쉽게 만들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태스크 모델: 구매 예측, 상품 추천 등 기업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축하는 모델
2. Task Model 생성
NCLUE Feature로 기업의 다양한 태스크 모델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태스크 모델이라도, 동일한 NCLUE Feature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에요.
3. Task Model 실행
학습된 태스크 모델에 타겟 고객의 NCLUE Feature를 입력하면, 타겟 예측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데요. 즉, 고객의 구매 가능성이나 가입 가능성 등을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에서는 주로 상품 구매나 가입 예측 등의 목적으로 학습된 태스크 모델을 활용하게 되겠지요.
4. User Profiling 실행
NCLUE를 통해 기업이 보유한 고객의 특성을 더 깊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쇼핑 관심사나 선호도를 예측할 수 있고, 고객이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지도 직접 설정해 알아낼 수 있는데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서, 기업의 의사결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게 되지요.
5. 네이버 광고 연동 (출시 예정)
출시 예정인 기능으로 NCLUE Feature로 만든 태스크 모델을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와 연동하면, 더욱 정교한 광고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NCLUE는 기업이 고객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AI시대에는 그에 걸맞은 디지털 마케팅 모델이 필요합니다. #고객행동분석 을 통해 고객의 선호도와 관심도를 파악한다면 매출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겠지요. 네이버의 대규모 행동 모델을 활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원한다면, 네이버클라우드의 NCLUE를 꼭 활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NCLUE를 통해 AI 기반 마케팅 혁신을 경험하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