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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AI 마케팅 필수 도구 네이버클라우드 NCLUE

네이버클라우드 NCLUE 출시

by 문돌이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문돌이입니다.


AI시대에 마케팅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졌습니다. 모든 게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과거의 방식만으로는 살아남기가 어렵습니다. 당장 TV나 SNS를 통한 광고를 봐도 과거에는 유명 연예인을 내세우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면, 요즘은 점점 AI로 만든 광고 비중이 늘어나는 게 보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성공은 고객 행동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가 고객 행동을 보다 세밀하게 분석하고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연결해 주는 'NCLUE'를 출시했습니다.


#NCLUE 는 네이버의 #HyperCLOVA 모델을 기반으로 한 SaaS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를 학습하여 고객 행동을 예측하고, 개인화된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계학습 모델을 제공하는데요.

기업은 NCLUE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NCLUE의 주요 기능과 이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6.45.20.png NCLUE 대표 이미지

NCLUE는 기업의 마케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1.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를 학습한, 대규모 행동 모델

NCLUE는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행동 패턴을 추출해,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NCLUE Feature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욱 정교한 고객 맞춤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지요.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6.03.54.png NCLUE의 대규모 행동 모델


2. 기업의 AI/ML 생산성 향상

NCLUE는 기계학습 모델에 쉽게 통합될 수 있는 범용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기업의 AI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 작업의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이를 통해 NCLUE를 사용하는 기업은 AI/ML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어요.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6.04.57.png NCLUE를 통한 생산성 향상


3. 고객 맞춤 마케팅을 통한 고객 경험 혁신

NCLUE Feature를 활용해 고객 특성을 정밀하게 예측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경험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6.05.13.png NCLUE를 통한 고객 경험 혁신


그렇다면 NCLUE는 구체적으로 어떤 상세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총 5가지 상세 기능에 대해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1. NCLUE Features 생성

기업이 보유한 고객 행동 데이터를 NCLUE 모델에 입력하면, NCLUE Feature라는 핵심 모델이 생성되는데요. 이 모델을 활용하면 다양한 태스크 모델을 쉽게 만들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태스크 모델: 구매 예측, 상품 추천 등 기업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축하는 모델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8.53.04.png NCLUE 상세기능


2. Task Model 생성

NCLUE Feature로 기업의 다양한 태스크 모델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태스크 모델이라도, 동일한 NCLUE Feature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에요.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8.53.11.png


3. Task Model 실행

학습된 태스크 모델에 타겟 고객의 NCLUE Feature를 입력하면, 타겟 예측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데요. 즉, 고객의 구매 가능성이나 가입 가능성 등을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에서는 주로 상품 구매나 가입 예측 등의 목적으로 학습된 태스크 모델을 활용하게 되겠지요.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8.53.18.png


4. User Profiling 실행

NCLUE를 통해 기업이 보유한 고객의 특성을 더 깊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쇼핑 관심사나 선호도를 예측할 수 있고, 고객이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지도 직접 설정해 알아낼 수 있는데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서, 기업의 의사결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게 되지요.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8.53.27.png


5. 네이버 광고 연동 (출시 예정)

출시 예정인 기능으로 NCLUE Feature로 만든 태스크 모델을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와 연동하면, 더욱 정교한 광고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스크린샷 2025-11-09 오후 8.53.37.png NCLUE 상세기능


NCLUE는 기업이 고객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AI시대에는 그에 걸맞은 디지털 마케팅 모델이 필요합니다. #고객행동분석 을 통해 고객의 선호도와 관심도를 파악한다면 매출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겠지요. 네이버의 대규모 행동 모델을 활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원한다면, 네이버클라우드의 NCLUE를 꼭 활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NCLUE를 통해 AI 기반 마케팅 혁신을 경험하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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