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Mar 31. 2024

크립토판 핫이슈, 계정 추상화의 현재와 미래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에는 갤럭시디지털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요약

공개/개인 키 쌍(key pairs) 관리는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채택하는 데 있어 지속적인 장애물이다. 이더리움은 원래 외부 소유 계정(externally owned accounts, EOA), 즉 공개/개인 키 쌍으로 제어되는 계정으로 출시될 예정이 아니었다.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로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계정을 그렸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계정을 통해 사용자는 보다 유연한 조건을 적용해 암호화폐 자산을 지갑으로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다. 계정 추상화( Account abstraction)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제어되는 사용자 계정을 설명하는 공식 용어다. 계정 추상화에 대한 관심은 2023년 급증했고  2024년에도 여전핟. 이번 보고서에서는 계정 추상화가 무엇이며, 이더리움에서 이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제안되고 있는 솔루션들 대해 자세하게 살펴본다.


서문

2년 전, 이더리움 개발자 비탈릭 부테린, 요아브 와이스(Yoav Weiss), 드롤 티로시(Dror Tirosh), 샤하프 낙슨(Shahaf Nacson), 알렉스 포쉬탓( Alex Forshtat), 크리스토프 가소(Kristof Gazso), 티아덴 헤스(Tjaden Hess)는 사용자 트랜잭션 실행을 위한 새로운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ERC(Ethereum Request for Comment)를 공동 저술했다. ERC 4337이라고 불리는 이 제안은 이더리움 핵심 프로토콜을 변경하지 않고도 사용자 트랜잭션에 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이더리움 사용자는 EOA라고도 하는 사용자 제어 계정에서만 트랜잭션을 시작할 수 있다.  EOA 트랜잭션은 계정 사용자 개인 키에서 디지털 서명을 통해 승인된다. 개인 키는 사용자에게 EOA에 보관된 자금에 대한 액세스 및 제어 권한을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다. 이더리움에서 EOA를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특정 유형 디지털 서명 체계는 타원 곡선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 the 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 ECDSA)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비트코인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개인 키는 안전하게 기록하고 기억하기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 사용자와 암호화폐 보유자는 지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개인 키를 관리하거나 중앙 관리자가 직접 암호화폐 자산을 대신 관리한다.. 비탈릭 부테린과 같은 이더리움 설립자들과 요아브 와이스 같은 프로토콜 개발자들은 수년간 프로그래밍 가능한 EOA, 어격하게 공개/개인 키 디지털 서명 로직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어떤 유형 로직을 통해 거래를 실행하고 승인할 수 있는 EOA를 통해 온체인 거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을 연구해왔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EOA의 또 다른 용어는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 AA)다.


AA는 단순히 다중 서명, 즉 둘 이상 디지털 서명을 조합하는 것부터 사용자 계정을 이더리움이 아닌 모든 유형 ERC-20 토큰으로 결제할 수 있는 트랜잭션에 이르기까지 온체인 트랜잭션을 실행하는 다양한 새로운 방법과 승인 체계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ERC 4337 개요와 채택, 그리고 개발자들이 ERC 4337 기능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제안한 관련 이더리움 개선 제안(Ethereum Improvement Proposals, EIP)들에 대해 설명한다.  또 단기적으로는 이더리움 개발자들이 maxEB와 peerDAS와 같은 보다 시급한 우선순위들이 집중함에 따라, 중기적으로는 사용자 활동이 레이어-2 롤업과 이미 이더리움과 무관하게 AA를 지원하는 대안 레이어-1 프로토콜들로 이동함에 따라 이더리움에서 AA가 의미 있는 규모로 채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이유에 대한 통찰도 제공한다.


ERC 4337

2023년 3월, 이더리움 재단 보안 펠로우인 요아브 와이스는 북미 최대 규모 이더리움 연례 컨퍼런스인 이더덴버( ETHDenver)에서 엔트리포인트라는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EntryPoint) 출시를 발표했다. 엔트리포인트는 "계정 컨트랙트"(account contracts, AC)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실행하도록 설계됐다. AC는 사용자가 트랜잭션을 승인하기 위한 새로운 로직을 코딩할 수 있는 이더리움 계정 일종이다. 로직은 ERC 4337 표준에 정의된 특정 필드와 유형으로 구조화되어야 하며 복잡한 실행 로직으로 포맷된 사용자 트랜잭션을 "사용자 작업"(UserOperations.)이라고 한다. 


형식이 지정되면 UserOperations은 이러한 유형 트랜잭션을 위한 전용 밈풀(mempool)로 전송될 수 있다.

UserOperations이 표준 ERC 4337 밈풀 또는 UserOperations을 수락하는 대체 밈풀에 제출되면, "번들러"(Bundler)가 이를 받는다. 번들러는 블록 빌더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여러 UserOperations을 함께 패키징하고 이더리움에서 검증과 실행을 위해 번들을 제출한다. 트랜잭션을 시뮬레이션하고 온체인에서 실행되도록 패키징하는 대가로, 번들러는 UserOperations을 제출하는 사용자가 첨부한 수수료를 통해 보상을 받는다. UserOperations은 "페이마스터"(Paymaster)를 지정할 수 있다. 페이마스터는 이더리움 여러 새로운 기능을 위해 다른 사용자 UserOperations을 후원하는 행위자다:


이더가 아닌 다른 암호화폐로 트랜잭션 비용을 지불하는 사용자,

디앱 출시 초기 단계에 사용자들에게 수수료를 보조하는 것,

이더리움에서 거래를 위한 온체인 신용 서비스 생성.


번들러가 UserOperations을 선택하면, UserOperations은 엔트리포인트 스마트 컨트랙트에 제출된다. 엔트리포인트 역할은 UserOperations을 검증하고 UserOperations 실행에 대해 관련 당사자에게 대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UserOperations 작업이 온체인에서 완료되면, 엔트리포인트 스마트 컨트랙트는 관련 수수료가 페이마스터 주소(지정되고 유효한 경우)에서 인출되고 번들러 주소에 입금되도록 한다.


주의 사항

UserOperations을 처음 제출할 때부터 온체인에서 실행할 때까지 주의할 것들이 몇가지 있다. 이더리움에서 트리포인트 스마트 컨트랙트는 가동 중이지만, 통합 ERC 4337 밈풀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번들러를 위한 이 P2P 스펙 초기 버전은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AC 생성은 사용자 트랜잭션 처리를 위한 복잡한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대신해 메시지에 서명할 AC를 지정할 수 있도록 UserOperations에서 직접 지정할 수 있다.


블록 빌더가 번들러로부터 UserOperations을 수락하는 것은 블록 내에서 실행된 이전 트랜잭션이 UserOperations과 충돌해 실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록 빌더는 번들을 블록 내 첫 번째 트랜잭션으로 배치하거나 다른 전략을 사용해 UserOperations 내용을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


페이마스터가 한 번에 여러 사용자 작업을 무효화해 UserOperations 유효성을 검사하는 엔트리포인트 컨트랙트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 거부(DoS) 공격 벡터를 방지하기 위해 페이마스터는 정확한 금액이 번들러 소프트웨어 구현에 의해 정의되는 지분을 설정하거나,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지원할 수 있는 UserOperations이 자체 스토리지 범위 내에서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스토리지 기능을 제한해야 한다. ERC 4337 구성 요소는 새로운 기술에 기반하지 않는다. 아젠트(Argent) 같은 개별 지갑 서비스는 2018년부터 사용자 트랜잭션에서 복잡한 트랜잭션 실행 로직을 지원하기 위해 트랜잭션 실행 워크플로우 버전을 구현해왔다. 하지만 ERC 4337가 가져온 혁신은 가스 계정 및 결제 표준화와 DoS에 강하고 권한이 필요 없는 별도 밈풀을 생성한 것이다. ERC 4337은 이더리움 외에도 스타크넷, 옵티미즘, 아비트럼, 아발란체, BNB 스마트 체인, 폴리곤 등 여러 프로토콜들에서 계정 추상화를 위한 표준으로 채택됐다.


이점

AC는 이더리움 및 기타 범용 블록체인들 및 레이어2들에서 트랜잭션 실행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일단 생성된 AC는 스마트 컨트랙트, 즉 디앱과 상호작용해 사용자 자산 이동 권한을 검증하는 서명된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써 트랜잭션을 실행할 수 있다. ERC 1271은 디앱이 AC와 상호 작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ERC 4337 컴패니언 표준이다. 트랜잭션 시작을 위한 권한을 사용자 개인 키에서 요청하는 대신, AA를 지원하는 디앱은 ERC 1271을 사용해 AC에서 서명된 메시지를 검증한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새로운 사용자 트랜잭션 사용 사례들이 가능해진다.


사용자 자산에 대한 맞춤형 제어: 디앱이 특정 자산 또는 특정 한도까지 자산을 이동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서명된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 AC를 악용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자 전체 계정 잔액이 위험에 처하거나 도난당할 위험이 없도록 보장할 수 있다.

해킹이 발생했을 때 자산 흐름을 중단할 수 있는 기능: 반대로 AC에는 특정 인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자금 이동을 중단하는 로직이 내장될 수 있다.

반복적이거나 빈번한 트랜잭션에 대한 사용자 경험 개선: 특정 온체인 게임과 디파이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자는 여러 번 트랜잭션을 제출해야 한다. AC는 특정 디앱과 거래를 자동으로 허용하도록 프로그래밍해 사용자가 개인 키를 사용해 동일한 스마트 컨트랙트와 상호작용을 반복적으로 승인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개인 키 소셜 복구 지원: AC는 사용자 개인 키와 기타 소셜 복구 장치에 의존해 자금을 이동하도록 설계할 수도 있다.  사용자가 개인 키를 분실하는 경우, AC는 3개 중 2개 또는 5개 중 3개 다른 소셜 복구 장치를 사용해 새 키를 재생성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더리움 지갑 서비스인 Argent와 다른 소소들 분석에 따르면, 이더리움에서 약 60~70%에 해당하는 디앱들이 ERC 1271과 호환된다고 한다.


전망

엔트리포인트 컨트랙트 출시는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AA 개발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였다. 그러나 엔트리포인트 사용 표준은 아직 개발 중이며 변경될 수 있다. 최종 사용자가 이 표준을 광범위하게 채택하면 번들러에게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새로운 번들러가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ERC 4337의 채택은 인과관계의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이미 UserOperations를 전송하는 사용자가 많지 않은 이상 번들러 증가에 대한 금전적 인센티브도 존재하지 않는다.


ERC 4337은 이더리움 밈풀에서 대체 밈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UserOperations 활동에 대한 툴 및 분석이 더  복잡해질 수 있다는 점도 도입을 막는 또 다른 장벽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지피랩스나 블록네이티브와 같은 회사들은 UserOperations 시작부터 실행까지 추적할 수 있는 전용 도구와 탐색기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UserOperations은 평균적으로 사용자에게 더 많은 비용이 든다. 대부분의 UserOperations이 EOA 일반 이더리움 트랜잭션보다 더 비싼 주된 이유는 일반적으로 온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오퍼레이션이 이더를 사용하는 트랜잭션보다 더 비싸기 때문이다.  사용자로부터 일어나는 첫 UserOperation인 경우 새로운 AC를 생성해야 하므로 가스 비용이 발생하고, AC 구성에 따라 계정이 여러 토큰 또는 디앱과 상호작용을 시작할 수 있는데, EOA에서 직접 시작하면 어쨌든 비용이 발생하지만 ERC 4337 프레임워크를 통해 수행하면 번들러, 페이 마스터, 때로는 사용자가 추가 간접비를 부담하게 된다.


Dune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3월 26일 기준 이더리움에서 생성된 AC 총 수는 4,830개다. 2023년 3월 이후 온체인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된 UserOperations 수는 3만6332개이며, 같은 기간 동안 이러한 유저 작업에서 발생한 번들러 수익은 약 30.5 ETH입니다. 이더리움보다 트랜잭션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다른 프로토콜의 경우, 특히 폴리곤에서 유저 옵션 활동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


다음은 ERC 4337 표준이 광범위하게 채택되는데 필요한 세 가지 주요 개발 영역이다:


모니터링 도구: 이더리움에서 ERC 4337 밈풀이 출시되면, UserOperations 증명 활동을 추적하기 위한 ERC 4337 밈풀 탐색기 및 기타 강력한 도구가 AA가 광범위한하게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요할 것이다.

UserOperations에 대한 표준: 사용자 트랜잭션 실행에 코드 복잡성을 추가하면 버그와 익스플로잇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특정 유형 UserOperations에 대한 표준은 특정 AA 사용 사례 채택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

포함 목록(Inclusion lists) 및 검열 저항 메커니즘: 이더리움에서 서드파티 블록 생성자에게 존재하는 중앙화 위험과 마찬가지로, 번들러 역할을 중앙화하는 MEV(Maximal Extractable Value) 리스크도 있다. AA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ERC 4337 표준은 포함 목록이나 기타 검열 저항 메커니즘을 통해 MEV 중앙 집중화 효과를 방지하는 방법을 명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RC 4337이 갖는 주요 강점과 약점 중 하나는 이더리움 프로토콜을 변경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는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 노력과 합의에 의존하지 않고 EVM 호환 체인들 사이에서 AA 표준으로 ERC 4337을 개발했기 때문에 강점이다.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는 이더리움 프로토콜을 연구하는 연구자와 프로그래머로 구성된 비정형 그룹으로, 여러 경쟁 우선순위와 코드 아젠다를 처리하며 느리게 움직이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ERC 4337이 이 그룹으로부터 독립적으로 개발될 수 있다는 사실은 코드 업데이트가 더 빨리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더리움에서 네이티브 AA로 가는 길

그러나 ERC 4337이 이더리움으로부터 독립된 프로토콜이라는 점은 이 표준 채택을 제한하는 약점이기도 하다. 프로토콜 레벨에 변경이 없다면, AC를 채택하려면 디앱 개발자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업데이트해 EOA 개인 키 서명이 아닌 서명된 메시지를 유효한 사용자 인증 양식으로 요청해야 한다. AC는 기본적으로 AA가 지원되는 스타크웨어와 같은 프로토콜의 기본 사용자 계정 유형이다. 이는 모든 디앱이 AA와 호환되고 AC에서 사용자 트랜잭션에 대한 일괄 처리(batching) 지원하는 등 여러 이점들이 있다.


이더리움에서 AA를 직접 채택하는 것을 보다 잘 지원하기 위해, 최근 몇 달 동안 이더리움 프로토콜을 약간 변경할 수 있는 몇 가지 EIP가 제안됐다.


EIP 3074: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라이트클라이언트( lightclient), 안스가르 디트리히스(Ansgar Dietrichs,), 미카 졸투(Micah Zoltu), 샘 윌슨( Sam Wilson)이 제안한 이 EIP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EOA 제어권을 위임하기 위한 두 가지 새로운 EVM 지침을 생성한다. 이는 2020년 제안된 EIP이지만, 현재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 사이에서 프라하/일렉트라(Prague/Electra) 업그레이드에 포함하기 위해 논의 중인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안이다.

EIP 7664: 익명의 OP 랩스 개발자 "Protolambda"가 제안한 이 EIP는 2024년 3월 28일 열린 전체 코어 개발자 실행 콜(ACD) #184에서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EIP 3074의 더 나은 대안으로 제시된 바 있다.

EIP 5806: 오픈제플린 블록체인 엔지니어인 하드리앙 크루부아가 제안한 이 EIP는 델리게이트(delegate)  호출과 유사한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EOA가 임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트랜잭션 유형을 생성한다. 델리게이트 호출은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연산 코드로, 한 컨트랙트가 다른 컨트랙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기능을 EOA에 적용하면 EOA가 계약 어떤 작업을 실행할지 더 많이 제어할 수 있게 되어 EOA 프로그래밍 가능성이 향상될 것이다. EIP 5806을 통해 EOA는 다른 컨트랙트를 호출해 하나의 초기 트랜잭션을 통해 여러 트랜잭션을 트리거할 수 있다. EIP 3074와 마찬가지로, 이 EIP는 현재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이 프라하/일렉트라 업그레이드에 포함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EIP 7377: Geth 개발자와 겸 lightclient"라는 필명으로 사용하는 EIP 편집자인 매트 가넷이 제안한 이 EIP는 일회성 트랜잭션을 사용해 EOA 자산을 AC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트랜잭션 유형을 생성한다. 사용자가 EOA에 여러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러한 자산을 개별적으로 새 주소로 마이그레이션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간단한 작업 한번으로 EOA 모든 자산을 AC로 안전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거래 유형을 만들면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개선하고 AC 지갑 채택을 가속화할 수 있다. EIP 3074 및 5806과 마찬가지로, 이 EIP는 현재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이 프라하/일렉트라 업그레이드에 포함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그러나 세 가지 EIP 중 EIP 7377은 핵심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논란이 적은 것으로 여겨진다.

EIP 6900: 알케미와 이더리움 재단 개발자들이 협력해 제안한 이 EIP는 스마트 컨트랙트 및 AC 플러그인을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안한다. 플러그인에는 UserOperations 증명에 대한 실행 로직과 AC가 대신 수행한 작업을 승인하는 상황을 정의하는 검증 체계가 포함돼 있다. 이들 플러그인에는 실행 전 및 실행 후 제어를 허용하는 후크(hooks)도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플러그인 표준을 AC에 도입하면 고도로 모듈화되고 업그레이드 가능한 트랜잭션 실행 로직을 지원하고 지갑과 디앱 상호운용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IP 7553: 이더마인드 클라이언트 개발자 Tomasz. K. 스탄작과 이더리움 재단 연구원 안스가르 디트리히스가 제안한 이 EIP는 트랜잭션 발신자와 지불자 역할을 분리하는 새로운 트랜잭션 유형을 생성한다. 이 EIP는 이전 제안인 EIP 271의 좁은 버전으로, 서드파티들이 수수료를 지불하는 거래인 스폰서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IP 5806과 6900은 2023년 8월 초 발표됐다. 이더리움에 AA를 도입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논의를 위한 최근 콜에 참여한 개발자들은 AA를 이더리움 프로토콜에 완전히 도입하기 위한 로드맵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AA 관련 프로토콜 변경을 시행하는 것을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발자들은 버클 트리, 제안자 빌더 분리, 단일 슬롯 완결성, 완전한 댕크샤딩과 같은 다른 중요한 이니셔티브 우선순위를 고려할 때 다음에 예정돼 잇는 이더리움 하드포크에서 AA 관련 EIP를 추진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었다. 그러나 AA에 대한 주제는 최근 콜에서 다시 제기되었으며, 개발자들은 프라하/일렉트라 업그레이드에서 EIP 7553과 같은 AA와 관련된 간단한 EIP를 구현하는 아이디어에 더 많은 열의를 보였다. 최근에는 위에 언급한 처음 세 가지 EIP가 자세히 논의됐다. 


이더리움 AA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에 따르면, 이 기술은 모든 이더리움 개발자가 원하는 목표이지만, 프로토콜 다른 경쟁 우선순위와 함께 로드맵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수개월은 아니더라도 몇 년의 논의가 필요한 기술 중 하나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이더리움 프로토콜을 건드리지 않는 표준으로 ERC 4337이 더 널리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중장기적으로는 이더리움 레이어 2(L2) 롤업 생태계가 성숙함에 따라 이더리움에 제안된 ERC 4337 및 기타 AA 관련 EIP가 이더리움보다 상대적으로 더 유연한 프로토콜에 빠르게 채택될 가능성이 더 높다. 이더리움 확장성은 롤업에 달려 있고 이더리움이 롤업을 위한 데이터 가용성 계층으로 기능하도록 발전함에 따라, 더 많은 최종 사용자가 이더리움에서 직접 거래하기보다는 L2에서 거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

ERC 4337은 네트워크 핵심 프로토콜을 변경하지 않고 이더리움에 AA를 도입하기 위해 설계된 중요하고 진화하는 표준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더리움과 L2 외부 EVM 호환 프로토콜에서 채택할 수 있는 AA 표준이라는 점이다. ERC 4337 혁신은 번들러와 페이마스터에게 가스 계정과 트랜잭션 결제를 위한 단일 전략을 제공해 지갑과 디앱이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ERC 4337 채택은 이더리움에서는 느리지만 다른 프로토콜, 특히 폴리곤, 아비트럼, 옵티미즘, 스타크넷, 그리고 최근에는 베이스와 같은 L2 프로토콜들에서 받아들여졌다. 이더리움에서 ERC 4337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AA 개발자들이 제안한 프로토콜 수준 변화가 있지만, 경쟁 우선순위를 고려할 때 이들 EIP가 다음 이더리움 업그레이드인 프라하/일렉트라에서 구현될지는 불분명하다. 이 보고서에서 언급된 ERC 4337과 AA 관련 EIP 채택은 프로토콜 변경을 더 빠르게 활성화할 수 있는 L2와 새로운 EVM 호환 체인에서 가장 많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이더리움 AA는 여전히 활발한 연구 개발 영역으로, 개발자들이 기술 지원을 위한 보다 확고한 로드맵을 확정하기까지 몇 번의 반복( iteration)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작가의 이전글 포스트그레가 데이터베이스 세계를 집어삼키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