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교수가 전하는 성공가이드
올 한 해도 어느새 다 가고 있다. 인생을 살면서 행복 땔 깜이 가장 많이 있는 곳간이자 바로 인생 최고의 투자처라고 할 수 있는 <행복 1번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다. 여기서 <행복 1번지>란 행복이 시작하는 곳, 아니면 행복의 발원지를 뜻한다. 그런데 이런 화두를 던지면 대개 사람들은 자신에서 멀리 있다고 지레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필자 생각은 좀 다르다. <행복 1번지>는 바로 독자 여러분 안에 있다고 본다, 이 말은 누구나 <행복 1번지>를 갖고 있다는 것 이야기다.
그렇다면 그 <행복 1번지>는 무엇일까? 바로 <습관>이라는 것이다. 말하자면 행복은 하나의 습관의 결과라는 것이다. 이런 말이 있다.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만들고 나아가 습관은 인생을 만든다.” 결국 하나의 습관이 행복한 인생을 낳는다는 이야기다. 물론 언뜻 듣기엔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다. 그래서 인생에 있어 습관이 얼마나 위대한 역할을 하는지 한 예화를 소개하겠다.
한 남자가 있었다. 이 남자에겐 아주 좋은 습관이 하나 있었다. 그의 습관은 <방에서 나 오면서 문을 닫을 때마다 불을 끄는 것>이었다. 그에겐 이렇게 불을 끄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었다. 이 남자가 대학을 졸업하고 한 대기업 입사 시험을 보기 위해 면접장에 나타났다. 그는 면접관들의 날카로운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아주 슬기롭게 답하면서 면접을 무사히 잘 치러냈다. 그런데 이 남자는 면접을 마치고 나오면서 사무실 문 옆에 있는 스위치를 눌러 불을 끄고 나왔다. 늘 몸에 배여 해오던 것처럼 말이다. 이런 모습에 면접관들이 이렇게 물어보았다.
“아니 무슨 불만 있으세요.”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