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교수가 전하는 성공 가이드
조직 생활을 잘하려면 인간관계가 우선이라고 입을 모은다 물론 뛰어난 업무 처리 능력, 성실성, 책임감, 리더십 등도 중요하지만, 조직이 성공적으로 잘 굴러가려면 무엇보다 구성원의 팀워크가 잘 맞아야 한다. 그리고 원활한 팀플레이가 이루어지려면 구성원들 간의 갈등요소가 없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비즈니스맨에겐 두 사람이 호흡을 맞춰야 하는 날뛰기가 좋은 본보기가
된다. 사람이 사는 데 모든 것이 기계처럼 딱딱 맞아떨어질 수도 없는 노릇이지만 갈등에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이는 개인에게는 스트레스를, 조직에게는 큰 부담을 주어 결국 암적 요소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그러면 조직 내의 갈등을 없애고 탄탄한 팀워크를 도출해 낼 수는 없을까? 그 열쇠는 상호 간의
신뢰에 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닐 성싶다. 가령 상사는 부하를, 부하는 상사를, 그리고 동요들끼리 서로 아끼고 사랑하고 밀어주면 신뢰의 물꼬는 저절로 터진다. 그런데 팀워크는 나보다 상대를 먼저 생각할 때 가능한 것이다. 나 자신의 잇속만 챙기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도움을 주고 남을 자신보다 높여 주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대인관계에서 나도 이기고 상대도 이기는 윈-윈(Win-Win) 전략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