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교수가 전하는 성공 가이드
어느새 12월에 접어들었습니다. 미국인의 경우 80%가 연초에 세운 계획을 연말까지 지속하는 데 실패한다는 조사자료가 있습니다. 23%가 일주일 안에, 45%가 한 달 안에 새해 목표를 포기한다고 합니다. 작심삼일은 동서양을 가리지 않는 모양입니다.
겨울이 되면 강의주제로 정하는 게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다시 원점에 서서!”입니다. 이런 주제를 잡는 건 나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면서 ‘출발점’에 서보시라는 주문입니다. 출발점을 챙기면 ‘방향’도 다시 한번 챙겨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디로 가는 배일지 모를 때는 절대로 노를 젓지 말아야 한다. 어디로 가는지 모를 때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어디로 갈까만 생각해야 한다.”
서울대 이면우 교수가 주장하는 일명 ‘황포돛대 이론’입니다. 목표를 정할 때는 속도보다 ‘방향’을 중요하게 챙겨야 합니다. ‘방향’이 정확하면 어떻게든 가기 마련이지요. ‘방향’에 맞춰 자신을 제대로 ‘리뷰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모기업 임직원 15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경쟁력에 관해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응답자의 72%가 ‘평균 이상의 경쟁력을 갖고 있다.’, 13%는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 즉 85%가 자신의 경쟁력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직장인이 자신의 경쟁력을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데, 자신에 대한 ‘리뷰하기’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생각에 빠져 있으면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관대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후한 점수를 줍니다. 하지만 몸값을 정하는 것은 자신이 아니라 시장입니다. 시장에서 자신을 제대로 보는 ‘리뷰하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자신의 평가와 시장의 평가의 대차가 커져서 괴로워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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