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내화 May 22. 2024

당신 인생의 황금기는 언제인가요?

 필자는 6학년에 진급했습니다. “세월이 유수와 같다.”는 말처럼 참 빠르게 지나갑니다. 6학년 진급여행(?)도 다녀왔습니다언젠가 선배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인생이란 방송은 되돌리는 게 없다!” 한번 지나가면 끝이라는 것이지요인생은 생방송이지 재방송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다 아는 이야기 같지만 그간 잊고 산 것 같습니다.   

  

  수년 전 김형석 교수가 <100년을 살아보니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지인 몇 사람은 김 교수 북 콘서트에 참석한 모양입니다한 지인이 김 교수가 강조한 것 중 가장 인상 깊은 대목이 있다면서 이렇게 술회했습니다.  “인생의 황금기는 60-75세다이 시기가 가장 창의적이고 생산적이라는 것이다그 후 그것을 얼마나 연장하느냐가 관건이다.”      

 

  이 메시지를 듣고 속으로 위안을 삼았습니다. “내가 지금 황금기 즉 <Golden Age>에 들어섰구나!” 하고 말입니다우리 사회에서 60대가 되면 경제수명을 다하고 다들 방콕 하는 신세가 됩니다그런데 100살을 살아온 김 교수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희망의 메시지를  던진 것이지요.          

 

 직장인이라면 하루에 자신만의 시간을 두 시간 정도 가질 수 있습니다바로 출퇴근시간과 점심시간입니다이 시간이 두 시간 정도 됩니다그런데 직장인들은 이 황금 같은 시간 즉 <Golden Time>을 핸드폰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 등으로 보내기 일쑤입니다물론 다 그렇다는 건 아니지요이쯤해서 당신에게 질문을 하겠습니다당신은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요?  아마 대등 소이할 것입니다     


 꼰대처럼 시간의 소중함을 이야기를 할 요량은 아닙니다그런데 분명한 건 인생은 유한하고 인생은 외상이 아니라 현찰이라는 것입니다째깍 째깍 지나간다는 것입니다붙잡을 수가 없습니다저장도 안 됩니다그냥 지나가 버립니다나이가 들수록 더 빨리 지나갑니다재테크 전문가들은 이런 말을 합니다. “돈을 벌려면 카드보다는 현금을 써라!” 그런데 인생엔 카드가 안 됩니다오직 현찰만이 통용이 됩니다미리 당겨쓰거나 저축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지금>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생산적인 일을 하고 있는가지금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가?  지금도 핸드폰과 싸우고 있는가?  지금도 일하면서 비난이나 불평만 늘어놓고 있는가?  지금도 내 탓이 아니라 남 탓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지금도 금수저은수저흙수저 타령을 하는가?     

 

<지금이란 단어를 영어로 쓰면 <NOW> 가 됩니다.  <NOW>를 뒤집어서 보면 <WON>이 됩니다바로 돈입니다당신이 매일 같은 방식으로 무심코 보내는 지금은 돈이나 다름없습니다당신은 지금 돈을 마구 쓰고 있는 셈입니다그러면서 돈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당신의 지금을 잡으세요그리고 지금 그 <지금>을 멋지게 써보기 바랍니다그래서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을 현재 즉 <지금>이라고 합니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보내는 이들은 <NOW>를 <NEW>로 만들거나 아니면 <WON>으로 만들어 갑니다당신도 <NOW>라는 단어에서 < O >를 < E >로 바꾸거나 아니면 <NOW>를 뒤집어 보시기 바랍니다그간 쉴 만큼 푹 쉬고 다시 일터로 돌아왔습니다다시 리셋을 하셨으면 합니다시간이 쌓여 하루가 되고하루가 쌓여 인생이 됩니다즉 시간이 당신의 시대를 만듭니다.    

 

  영화 플로렌스에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사람들은 내가 노래를 못한다고 할 수는 있어도내가 노래를 안 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당신의 <지금>이 바로 <Golden Time>입니다.  가수 노사연은 <바램>란 노래로  우리는 늙어가는 게 아니라 조금씩 익어갑니다.> 라고 열창을 합니다인생은 익어가는 것인지 모릅니다. 

    

  <지금>에 점 하나 콕찍어 <저금>으로거기에 받침 하나 딱더 해서 <적금>으로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Golden Age>는 그냥 맞이하는 게 아니라 <Golden Time>으로 하는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 5평이면 충분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