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연 Mar 16. 2022

알파벳, 글자와 소리를 함께

<초등 6년에 끝내는 영어공부법_1학년 편>

아이들 영어 교육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바로 '효율성'과 '가성비'입니다. 가성비 있는 방법은 바로 가정에서 엄마가 리드하여 공부하는 것이고 효율적인 방법은 시중의 많은 '엄마표 영어' 책을 탐독하시어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버리며 진행하는 것입니다. 제 글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제 알파벳을 한번 가르쳐 볼까요? 알파벳만, 파닉스만 이렇게 구분해서 오랜 시간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초등 1학년의 경우 알파벳은 일주일이면 다 깨칠 수 있습니다. 학원에 보낼 경우 알파벳 포함 파닉스만 적게는 6개월에서 1년까지도 공부하게 됩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알파벳 대소문자 52개를 얼른 정복해 버리세요.




알파벳, 글자와 소리(단모음, 단자음)를 함께 떼기


1. 도구 준비

- 유튜브 <알파벳 노래 모음>, <파닉스 영상 모음> 재생목록을 만들어 영상을 담아주세요

- 구글 'Alphabet Worksheets' 검색해서 마음에 드는 워크시트를 다운로드하여 주세요

- 칸이 넓은 저학년용 영어 공책, 화이트보드 작은 사이즈, 대소문자 자석(모두 다이소에서 구입 가능)


재생목록을 만들어두면 편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2. 매일 루틴 반복

먼저 알파벳 송 두 개를 신나게 따라 불러 봅니다. 그다음 오늘을 타깃 글자 워크시트를 함께 해봅니다. 색칠하고 동그라미 하고 오리고 붙이고 등등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함께 해주세요. 이때 타깃 글자를 바르게 쓰는 법과 소리(음가)를 함께 알려주세요. 발음에 자신이 없다면 유튜브 파닉스 영상을 활용해서 함께 해주세요.

아이의 반응에 따라 타깃 글자를 늘려 나가도 좋습니다. 비슷한 글자 모양(예를 들면 B와 D, P와 R)이나 같거나 비슷한 소리가 나는 글자(C와 K, G와 Z)를 묶어서 가르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글에 있는 다양한 무료 자료들




3. 복습이 중요

오늘의 타깃 글자를 시작하기 전 항상 배운 타깃 글자를 복습해 주세요. 복습은 2~3개 정도만 퀴즈 형식으로 빠르고 짧게 해 주세요. 알파벳 자석을 이용해 대소문자 짝짓기, 음가 듣고 찾아내기 또는 화이트보드에 써보기, 색종이 글자 퍼즐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밌게 복습합니다. 한 번의 가르침 만으로 아이가 다 기억할 것이라는 기대는 접어두시고 몰라도 괜찮아, 기억이 안 날 수도 있지 등의 편안한 피드백으로 아이의 기를 살려주세요. 즐겁게 배우면 지치지 않습니다.



https://youtu.be/G1BI-T3qUKE

매우 이쁜척을 하니 조심해 주세요 ㅎ





다음 편은

- '사이트 워드로 단어 시작'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재미있는 영상으로 소리와 친해지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