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태극기의 의미
카자흐스탄의 국기는 1991년 소비에트연합으로부터 독립한 다음 해인 1992년 6월 4일에 제정되었다.
국기 도안을 공개모집하였으며, 현재의 카자흐스탄의 국기는 여러 후보작들 중에서 카자흐스탄의 저명한 예술가인 샤켄 니야즈베코브(Шакен Ниязбеков)의 작품이다.
카자흐스탄의 국기는 카자흐스탄에 살거나 머물때 항상 바라보게 되는 눈이 부시게 푸르른 하늘을 바탕으로 가운데는 황금 태양과 32개의 햇살이, 그 햇살 아래에는 카자흐스탄의 상징인 황금독수리가 날고 있으며 좌측에는 카자흐스탄의 금색 전통 문양의 깃대가 자리잡고 있다.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국기의 일반 기술 조건«Қазақстан Республикасының Мемлекеттік Туы. Жалпы техникалық шарттар»에 따른 카자흐스탄 국기의 의미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태양과 그 햇살은 부와 풍요, 생명과 힘을 상징하며, 보편적 가치에 대한 준수를 구현하고 세계의 모든 국가와의 협력을 위한 젊은 국가의 창조적인 힘을 의미한다.
2. 황금 독수리는 권력과 관대함 그리고 선견지명의 상징으로서 자유와 충성, 용기, 순수성 그리고 세계 문명에 우뚝 서고자 하는 젊은 주권 국가의 열망을 의미한다.
3. 깃대에 그려진 카자흐스탄의 전통 문양은 다양한 형태와 선의 조화를 의미한다.
4. 바탕인 하늘색은 카자흐스탄 다민족의 민족과 문화의 조화를 의미한다.
(참조 : 카자흐스탄은 다민족 국가이다. 국가 공식적으로 143개 민족이 카자흐스탄에 살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자면 태극기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국기(國旗)인 '태극기'(太極旗)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되어 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陰 : 파랑)과 양(陽 :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爻 : 음 --, 양 ―)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 가운데 건괘(乾卦)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坤卦)는 땅을, 감괘(坎卦)는 물을, 이괘(離卦)는 불을 상징한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즐겨 사용하던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태극기는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韓民族)의 이상을 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태극기에 담긴 이러한 정신과 뜻을 이어받아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이룩하고, 인류의 행복과 평화에 이바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