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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U 증가를 위해 꼭 봐야 할 주요 지표들

서비스 생존을 결정짓는 핵심 지표 6가지

by 일반악어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함에 있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높이는 것은 핵심 과제 중 하나다. MAU 증가를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선 사용자의 행동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주요 지표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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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AU/MAU 비율 (Stickiness)

DAU(일간 활성 사용자)와 MAU의 비율은 서비스의 충성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서비스에 접근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MAU 증가를 위한 첫 번째 출발점이 된다.

DAU/MAU 비율이 20% 이상이면 건강한 서비스로 간주 가능

비율이 낮다면 사용자 습관 형성을 위한 개선 필요


2. 리텐션(Retention) 비율

리텐션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특히 신규 사용자의 1주, 1개월, 3개월 리텐션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리텐션이 떨어지는 시점을 찾아 개선하면 MAU 증가에 큰 효과

리텐션이 좋은 사용자 그룹을 분석해 성공적인 패턴 발견 가능


3. 이탈률(Churn Rate)

이탈률은 사용자가 서비스 사용을 중단하는 비율이다. 이탈률을 줄이는 것은 MAU 증가를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다.

이탈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빠르게 대처

이탈 전 경고 신호를 빠르게 포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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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탈률이 제일 신경 쓰이는 것 같다. 힘들게 유입시켰는데 나가버리면 허탈하다)


4. 활성화(Activation) 비율

활성화 비율은 사용자가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경험하고 가치를 느낀 비율을 뜻한다.(예를들어, 쇼핑 앱에서 첫 상품 클릭 또는 장바구니 담기) 활성화 비율이 낮다면 신규 사용자 유입은 많아도 MAU 증가로 이어지기 어렵다.

신규 사용자의 활성화 단계에서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활성화 과정이 복잡하지 않도록 간소화하여 이탈 방지


5. 사용자 참여도(Engagement)

사용자 참여도는 사용자가 서비스 내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지를 나타낸다.(예를들어,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 찜하기 > 결제하기까지의 일련의 행동) 참여도가 높을수록 서비스의 가치가 사용자에게 충분히 전달되고 있다는 신호다.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

참여도가 낮은 사용자 그룹을 타겟으로 맞춤형 콘텐츠나 프로모션 제공


6. 유입경로 분석

유입경로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서비스에 도달했는지 파악하고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효율적인 유입 채널을 강화하고 저효율 채널은 개선하거나 축소

유입경로별 사용자 특성 분석을 통해 타겟 마케팅 실시


MAU 증가를 위해서는 막연한 노력보다는 위의 지표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이 결국 서비스 성장의 핵심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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