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일기 76] 글로벌 TikTok 뷰티광고 트렌드 및 실제 사례 1
예측되지 않는 틱톡(숏폼)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가를 구분하는 브랜드는 많이 있지 않는 듯하다. 글로벌 틱톡광고에 대한 수요는 많아지는 요즘, 좀 더 많은 브랜드와 마케터 분들이 접할 수 있도록 조금씩 직접 경험하고 녹여낸 사례에 대해서 풀어보고자 한다.
글로벌 틱톡 광고 중 뷰티 카테고리에서의 광고가 많아지는 만큼, 우리 아이기스랩 내부적으로도 개발팀과 함께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영상 한 두개가 아니라, 크리에이터들의 50개, 100개, 200개 이렇게 대량으로 챌린지를 만드는 만큼 수백 개의 영상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매달 1만 개 영상을 기획/제작하는 비결
여러 뷰티브랜드들이 1번만 틱톡광고를 집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매달 틱톡챌린지를 집행하는 브랜드들을 통해서 요새 유행하는 틱톡 트렌드나 콘텐츠 방향에 대해서 공유해보겠다. 흔히들, 메타(인스타그램 포함), 유튜브, 엑스 등에서 SNS 광고를 진행했더라면 알다시피 콘텐츠는 많이, 다양한 결로 제작하여 반응을 보는 방향이 가장 현명하다. 브랜드의 아집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을테니깐.
틱톡광고를 진행할 때는 여러가지 부분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 하나가 시기와 타이밍에 맞게 제품을 선정하는 능력인 듯하다. 여름이 다가오는 요즘, 가장 많은 수요가 있는 뷰티 제품이 '선스크린'이 아닐까한다. 이에 대해서 브랜드 측에도 같이 제안을 드렸고, 흔쾌히 수락을 하셨다.
특히나, 틱톡이 독특한 영상제작과 음원과 함께하는 플랫폼이다보니, 기존에 다른 SNS에서 하던 방식대로 하면 접근을 달리해야한다. 이번에 선스크린으로 제품을 선정하고나서, 광고 진행하는 일부 틱톡 크리에이터들에게 선글라스를 포함한 PR박스로 제공하는 방향으로 기획을 하였다. 이색적인 제품이거나 브랜드의 PR박스는 틱톡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반응이 좋다. 1개 낱개제품이 아닌, 리미티드한 제품이 본인한테 간다는 것이 "특별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최근 틱톡 트렌드 음원을 같이 사용하여 영상 제작을 하는 방향으로 잡으면서 크리에이터들을 섭외하였다. 수백 명의 글로벌 틱톡 크리에이터들과 소통을 하면 대략적으로 그들의 반응이 브랜드 제품의 반응과 유사하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번 캠페인에서도 크리에이터들이 영상 가이드라인도 쉽고 제품도 좋다며 반응이 좋았고, 영상도 다양하게 나왔다.
[AGE20'S UV Defense Hydro Calming Sunscreen SPF 60+]
https://www.tiktok.com/@albethereforyou/video/7472975562282192146?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
https://www.tiktok.com/@dainaxox/video/7472869409304972575
색조제품을 틱톡에서 여러차례 크리에이터들과 하다보면, 기초제품보다 까다로운 것이 색조인 듯하다. 각 개별 크리에이터들의 피부톤이나 립에 맞는 것을 수요조사를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Shade가 제한적이면, 그만큼 크리에이터들에게도 즉각즉각 반응이 오기마련이다.
이번 팩트 광고건이 좋았던 것은 작년말부터 천천히 shade를 확장해나가고 있기에 크리에이터들에게 안내할 때도, 반응이 좋았고 더아가서 매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기에 크리에이터들을 지속적으로 후킹하기도 좋았다. 기초제품보다 색조제품이 크리에이터들에게 반응이 좋은데, 보통 인플루언서들은 자기들의 생얼을 보여주기보다는 예쁜 얼굴을 보여주고 싶은 심리적인 이유가 크다. 이때문에 메이크업을 하는 과정이나 메이크업이 잘되는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그들의 큰 기쁨이 아닐까싶다.
여기에 K-콘텐츠를 가볍게 얹어서 기획을 한다면, 아래와 같은 영상들이 자연스럽게 바이럴이 된다. 각 사례들에서 보이듯, 좋은 콘텐츠에는 댓글이 많다. 팔로워들은 (시그니쳐 팩트 제품 기준) 어떤 호수를 사용하는지, 번호는 무엇인지 등을 궁금하고 크리에이터들은 답변을 하면서 소통을 하게 된다. 이번 1차 캠페인을 하면서, 팩트는 흔히 예쁘고 하얀 백인 크리에이터들이 좋다는 선입견을 깨고, 남미 계열 크리에이터들에게 반응이 좋았다는 인사이트도 얻었다.
[AGE20'S Signature Essence Pact Intense Cover]
https://www.tiktok.com/@secret.password/video/7468473632138775854
https://www.tiktok.com/@helasaldana/video/747135211443074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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