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의 삶과 음악

by 스텔라언니


초기 낭만주의 음악가 중 한 명인 슈만(Robert Schumann)은 쇼팽과 같이 1810년에 태어나 1856년에 사망한 독일 작곡가입니다.

그는 부모님의 바람대로 법대에 진학했으나 음악에 대한 열망을 버리지 못하여 학교를 그만 두고 음악가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런데 피아노 연습을 너무 무리하게 하는 바람에 손가락이 다쳐서 피아니스트의 꿈은 접고 작곡가로 활동하게 되지요.

당대 유명한 피아노 교사였던 비크의 제자였는데 비크의 딸 클라라와 사랑에 빠집니다. 비크는 이미 유명한 피아니스트였던 자신의 딸이 무명작곡가인 슈만과 결혼하는 것을 크게 반대합니다. 그러나 클라라는 아버지의 극심한 반대에도 슈만과 결혼하지요. 둘은 매우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였으며 아이를 8명이나 낳았습니다.

캡처 1.PNG


슈만은 작곡가로 활동하는 동시에 인문학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음악 신보>라는 음악 관련 잡지를 창간하고 쇼팽,브람스 등 무명 음악가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그러나 불행해도 정신병에 걸려 라인강에 투신자살을 시도하는 등 힘든 인생을 살게 됩니다. 슈만은 46세의 젊은 나이로 사망하게 되지요.

평생 슈만을 존경하던 브람스는 슈만의 아내 클라라를 매우 사랑했습니다. 그러나 평생 독신으로 그녀를 짝사랑만 하였지요. 슈만이 죽은 이후 클라라와 슈만의 자녀들을 돌보아 준 사람도 브람스입니다.

슈만의 작품은 가곡, 피아노곡, 교향곡 등이 유명합니다. 우리 귀에 많이 익은 곡은 소품 <트로이 메라이> 를 들어볼게요. 트로이메라이는 <꿈>이라는 뜻입니다. 전설적인 피아니스트 호로비츠의 연주입니다.

https://youtu.be/cnSvUjwvZZs


슈만은 가곡도 유명하지요. 클라라와 결혼하던 해에 너무나 행복한 나머지 노래를 200여개나 작곡했답니다. 그 중에서 <Mondnacht(달밤)>을 들어볼게요. 달빛과 별빛이 비치는 밤의 정서를 노래한 곡으로 피아노 반주 선율이 참 아름답습니다. 피셔 디스카우의 음성입니다.

https://youtu.be/kBGyJvHe0kc


슈만은 많은 피아노 모음곡을 작곡하였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사육제,즉 <카니발>입니다. 총 21개의 소품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낭만주의 시대에는 소품을 모아서 모음곡을 만드는 관습이 발달하였습니다. 바로크 시대 모음곡이 춤곡을 모아서 만드는 것과 다른 모습이지요)


슈만은 두 명의 가상의 친구를 만들었어요. 바로 의욕적이고 에너제틱한 플로레스탄과 내성적이며 감수성이 풍부한 에우제비우스입니다. 카니발에는 플로레스탄과 에우제비우스라는 제목의 곡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외향적인 플로레스탄을 들어볼게요.


https://youtu.be/IS1JnoM32gk

내성적이고 감수성이 풍부한 에우제비우스도 들어볼게요.

https://youtu.be/DHSDwfM0y_U

두 음악을 보니 캐릭터가 확실히 구분되지요?


안타깝게도 슈만은 유전적인 우울증을 앓았습니다. 뒤셀도르프에서 음악 감독을 맡았으나 다시 우울증이 발병하자 쫓겨나고 말지요. 슈만은 자신의 병을 인정하지 않고 세속적인 음악계 사람들 때문에 자신이 쫓겨났다고 여깁니다. 말년에 그는 매우 쓸쓸한 삶을 살았어요. 꾸준히 그를 찾아와 위로해준 사람이 바로 '브람스'입니다. 슈만은 라인강에 투신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어요. 이후 요양원에서 2년 정도 지내다 46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여덟 명의 아이와 남겨진 클라라는 피아노 연주자이자 교육가로 활동하며 생계를 이어갔습니다. 브람스는 클라라를 연모하면서도 차마 스승의 아내와 결혼을 하진 못했어요. 다만 평생 독신으로 살면서 클라라와 그녀의 자녀를 돌보았습니다. 클라라가 사망하자 브람스도 몇달 후에 그녀를 따라 세상을 떠났습니다.


음악사에 길이 남을 '순애보'지요.


그럼, 낭만주의 작곡가 이야기를 더 이어갈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피아노의 시인 쇼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