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래식한게 좋아 9시간전

도대체 내가 왜 여기에 있지?라는 생각의 정체

퇴근 후 나를 상상하라

출근길에 서서 창밖을 바라보며 이런 생각을 해본 적 있나요? "도대체 내가 왜 여기에 있는 걸까?" 출근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이 시간에 이러고 있을 내가 아닌 다른 나를 상상하는 순간 말이죠. 이 질문은 단순히 지금 내 자리가 불편해서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한 번쯤은 겪는 삶의 큰 의문을 담고 있습니다.


내 마음속에 작은 회의감이 솟아날 때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도 열심히 살아보자!" 하는 결의에 찬 나도 있지만, 솔직히 말해 다가오는 업무를 생각하면 깊은 한숨부터 나오는 나도 있죠. 커피 한 잔을 들고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 보면 "내가 진짜 이 일을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고개를 들곤 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종종 "내가 왜 여기에 있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질문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사실, 이 질문은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보통 "내가 왜 여기에 있지?"라는 생각이 들 때야 비로소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맞는지 고민하기 때문이죠.


직장, 어쩌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주고 있는 공간


물론, 아침부터 회의에 지치고, 산더미 같은 업무에 치이다 보면 모든 게 지긋지긋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자리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직장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우리에게 줍니다. 단순히 월급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직장은 우리에게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다양한 경험, 그리고 자신을 성장시킬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니 "내가 왜 여기에 있지?"라는 질문을 던질 때마다 "이곳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생각으로 바꿔보세요. 이 질문을 던지면 직장에서의 하루가 조금 더 의미 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퇴근 후의 나를 상상해라


이제는 퇴근이 기다려지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적극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만약 출근 후 퇴근까지의 시간이 마치 벽을 기어오르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퇴근 후의 나를 상상해 보는 겁니다. 퇴근 후 즐길 취미활동, 가족과의 시간, 또는 나만의 여유로운 시간을 계획해 보세요. 출근과 퇴근이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연결되는 것처럼 느껴질 때, 일도 조금 더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직장에서의 시간은 퇴근 후의 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 투자가 결실을 맺을 때, 오늘의 출근이 조금 덜 무겁게 느껴질 겁니다. 하루하루가 그저 지나가는 날이 아니라, 퇴근 후의 행복을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내가 왜 여기에 있지?"라는 질문은 더 이상 불안이 아닌 기대감으로 변할 것입니다.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든다


"내가 왜 여기에 있지?"라는 생각이 들 때마다, 거기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 보세요. 지금의 나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금의 이 자리가 내가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디딤돌이라고 말이죠.


출근길에 힘들어도, 컴퓨터 앞에 앉아 "또 하루가 시작되네"라고 생각이 들 때도, 그 시간을 조금 더 즐길 방법을 찾아보세요. 작은 변화 하나가 당신의 하루를, 그리고 결국엔 삶을 바꿀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다음번에 출근길에 "내가 왜 여기에 있지?"라는 생각이 들면, 이렇게 말해보세요. "나는 지금 내가 바라는 내일을 위해 이곳에 있다."

이전 02화 출근 5분 만에 이미 지친 당신 왜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