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na May 15. 2024

힘을 빼지 못하는 이유

열일과 갓생 사이 빈틈 채우기에 대한 생각의 시작

건반을 누르고 있는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네 손가락에는 힘이 완전히 빠져야 해요. 그래야 음이 선명하게 잘 나고, 손에 무리가 가지도 않아요. 



쇼팽 <즉흥환상곡>을 연습한 지 수개월, 악보에 적혀있는 음들을 제법 흉내 내는 것 같다는 자신감이 들기 시작할 즈음 당당히 신청한 레슨이었다. 그러고선, 실은 칭찬까지 바라며 자신 있게 레슨실의 야마하 피아노를 쳤는데... 나만큼이나 내 연주를 기대했던 선생님의 얼굴을 가득 채운 것이 환희가 아니라 실망감이라는 것에 당황하고 있을 즈음 선생님이 내게 주문한 건 딱 하나, "힘 빼기"였다. 아니, 엄지손가락으로 솔#을 친 직후에 곧장 한 옥타브 위의 솔#을 누르려면 새끼손가락에 바짝 힘이 들어가는 건 너무 당연한 일 아닌가? 대체 손에 힘을 어떻게 뺀다는 거지? 




이제 7년차씩이나 된 직장인이지만, 남들보다 사회생활을 늦게 시작하였다는 혼자만의 주홍글씨는 7년 동안 "최선"과 "열심"이란 이름으로 스스로를 마구 괴롭혔다. 나는 늦깎이 신입사원이니까 더울 최선을 다해야 해, 나이에 비해 커리어가 누추하니 남들이 100을 하면 나는 120을 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해야지. 나는 늦었으니까 최선을, 부족하니까 열심히...


그렇게 7년여간의 "최선"과 "열심" 덕분에 온몸과 마음에 힘이 죄다 빠졌대도, 두 개의 가치를 지향하며 지내온 것에 전혀 후회는 없다. 열일하고 갓생 사는 것에는 죄가 없으니 말이다. 만일 죄가 있다면 그건 열일하고 갓생을 살기 위해서 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나는 풀파워로 힘을 내기만 했지, 힘을 빼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는 것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단순히 최선과 열심, 열일과 갓생을 위한 연료로 쓰일 수 있도록 이따금씩 힘을 빼기'도' 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다. 힘 빼기는 결단코 최선과 열심을 위한 부수적인 준비운동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힘을 빼는 일이란 오히려, 우리가 매 순간 다하는 최선들과 열심들의 사이사이에 반드시, 열일과 갓생을 사는 동안 기꺼운 마음으로 채워지는 구석구석 빈틈에 존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감히 말하건대 인간존재의 필수요소에 더욱 가까울 것이다. 힘 빼기란 그야말로, 없으면 죽어버릴, -결국 이렇게 뻔한 비유밖에 떠오르지 않아 아쉽지만-공기와 다를 게 없는 요소다. 


의식적으로 힘을 빼지 않고 그저 시간이 흐르는 대로 매일을 지내다 보면 매사에 풀파워로 전력질주하며 지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힘을 빼지 않고서는 절대 볼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아니, 애초에 우리는 풀파워로 전력질주하기 위해 태어난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나와 달리, 태어나 죽을 때까지 풀파워 전력질주를 해야만 행복하겠다고 생각한다면 물론 그 또한 존중하겠으나, 딱 하나만 묻고 싶다. 지금 바로 그 생각을, 진정 당신이 인생을 '전력질주' 하는 동안 떠올린 것이 맞는지를. 이름 없는 어느 브런치 작가의 이런 단상을 읽고 있는 당신의 지금 이 시간은 결코, 당신이 "열일"과 "갓생"을 위해 "최선"과 "열심"을 다해 전력질주하는 시간이 아닐 것일 테니 말이다. (갑자기 몇 스텝을 건너뛰어 민망하지만) 그러니까 실은, 내가 진정 하고싶었던 말이란


열일과 갓생,

------------을 살아야 하는 현대인,

----------------------------------의 최선과 열심을 요구한 사회체계로서의 자본주의와 그 바탕이 된 이성


에 복종하는 방식만으로는 우리가 살아갈 수 없다는, 또한 결코 그렇게 살아서도 안 된다는 외침이었다.






여기까지 써놓고 꼬박 사흘을 멈춰있었다. 도무지 글을 끝낼 자신이 없었다. 글의 논리가 갑자기 점프하고 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열일과 갓생 사이 빈틈을 무엇으로 채워야 할지를 사실 나는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나 그 빈틈이란 것을 온전히 '나'로 채워도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사흘을 멈추고서 나는, 평일 동안에는 자본주의 체계의 가장 충실한 업계 하나일 금융권 컨설턴트로서 열일하다가 주말과 휴일 그 잠시동안에야, 차라리 反자본주의라고 해야 할 어딘가로 방향을 튼 채 이런저런 텍스트를 꾸역꾸역 삼키며 뭔가 아니다 싶은 생각에 잠시 머물러보았다.


다시금 강조하자면 열일과 갓생 사이 빈틈을 무엇으로 채워야 할지 나는 알지 못한다. 딴엔 (구)철학도라고, 분명 지금 이 효율성과 최선의 세계로부터 방향을 180도 틀어야 한다는 것을 은연중 느끼고는 있지만 나의 깜냥은 딱 거기까지.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확실하면서도 막연한 느낌을 제외하곤 그 어느 것도 확실히 아는 것이 없어 헤매는 중이기 때문이다. 잘못된 무언가란 도대체 무엇인지, 잘못된 무언가를 바로잡는다는 것이 당최 가능하긴 한 것인지, 낮과 아폴론적인 것, 그러니까 투머치 이성적이기만 한 것이 잘못이었다면 밤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그러니까 감성을 살리기만 하면 되는 일인지, 지금 내가 느끼는 막연한 불편함이 고작 감성적인 것을 살리기만 하면 해결될 일인지, 진정 그렇게 나의 감정에게만 천착해서 될 일인지...


고백하자면 요즘의 나는 무언가 초조하다. 분명 어딘가 잘못된 체제인 자본주의에 그야말로 투철히 봉사하는 일인 컨설팅을 업으로 삼는 것이 정말 옳은 일인지를 판단할 수 없어 확신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하고픈 말이 많다고 생각하여 호기롭게 시작했던 이 글을 자꾸만 끝맺지 못하고 정제되지 않은 감정을 구토하기만 하는 것도 결국엔, 어떻게건 해소하고 싶었던 이 불확실함을 지금 상황으로선 결코 해소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미련 때문이겠지.




바쁜 일상 틈틈이 시간을 내 <즉흥환상곡> 연습을 조금씩 하는 중이다. 건반을 누른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들에 힘 빼는 연습도 하고 있고 느낌도 조금씩 오는 것 같다만... 이렇게 손가락에 힘을 빼는 연습을 해서 좀 더 깨끗한 음들로 <즉흥환상곡>을 연주하는 일, 그러니까 "온전히 나"의 열일과 갓생 사이사이를 나의 음악으로 채우는 일만으로, "내가 세상을 향해" 해야 하는 일을 모두 하며 지내는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하기만 하면 나는 요즘, 꽤 불안하다.

작가의 이전글 혁명의 불가능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