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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sony Jun 13. 2022

여러 번 봐도 헷갈리는 KPI 모음

핵심 성과 지표 설정하기 어려울 때

게임을 할 때 KDA라는 단어를 자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KILL/DEATH/ASIST의 약어로 킬(캐릭터를 죽인 획수) + 어시스트 ( 캐릭터를 죽일 때 도운 횟수)를 죽음 (내 캐릭터가 죽임을 당한 횟수)으로 나눈 것이다. 이는 게이머의 실력을 정량화하는 지표로 흔히 사용되고 있다. 

(오래된 자료 이긴 하지만) 페이커의 KDA

비즈니스에선 이미 훨씬 많은 지표들이 활용돼 왔다. 이 중 핵심적인 지표들을 KPI라고 하는데 이 KPI를 끊임없이 확인하며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게 옳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지표를 끌어올려야 하는지 등 을 알려주는 나침반 같은 존재가 KPI이다. 


그렇다면 KPI는 무엇의 약자인가?


KPI - 핵심성과지표 

Key - 무엇이 제일 중요 한가 

Performance -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

Indicator - 어떻게 수치화할 수 있는가


위의 세 가지 단어의 약자로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 지표이다. 말 그대로 KPI 안에 있는 세 단어가 모두 충족된 지표를 핵심지표로 선정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 성장하려면 우리가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면 KPI는 우리가 지금 잘 가고 있는지를 알려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핵심지표를 설정하는데 어떤 지표들을 활용하면 좋을까?


접속자 / 가입자 관련 지표


UV (unique visitor) - 특정 기간 동안 중복된 접속자를 제외한 순방문자 수 


PV (page view) - 웹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면 누적되는 카운팅 되는 수 


DU ( duration time) - 서비스 체류 시간 


DAU (daily active user) - 일간 활동 사용자의 수 


WAU (weekly active user)  - 주간 활동 사용자의 수


MAU (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동 사용자의 수


Concurrent User  - 동시 접속된 사용자의 수 



비용 관련 지표


CPI (cost per install) - 설치 한번 당 드는 비용


CPC (cost per click) - 클릭 한번 당 드는 비용


CPA (cost per action) - 액션 한번 당 드는 비용


CPM (cost per mile) - 1000회 노출 당 드는 비용


CPE (cost per engagement) - 인게이지먼트(좋아요 댓글 등) 당 드는 비용


CPL (cost per lead) - 리드 한번 당 드는 비용



사용자의 참여 관련 지표


User Engagement - 댓글 좋아요 등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참여 비율 


Retention Rate - 해당 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방문한 비율 


K- factor - 초대된 사용자 수


CVR (conversion Rate) - 다양한 전환율


MOM (month on month) - 전월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 전분기 대비 증감률 


YOY ( year on year) - 작년 대비 증감률 



매출 관련 지표


ROAS (return on ad spend) - 광고 비용 대비 매출 


Customer Transaction- 고객 한 명당 발생하는 평균 구매 금액 


Repurchase rate (재구매율) - 첫 구매 후 특정 기간 내에 다시 구매하는 사용자 비율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무료 사용자와 유료 사용자를 포함한 전체 사용 자당 평균 매출


ARPPU (average revenue per playing user) - 실제 결제하는 유료 사용 자당 평균 매출


MRR (monthly recurring revenue) - 매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서 SaaS와 같은 구독형 비즈니스에 활용


ARR (Annual recurring revenue) -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 



고객 1명의 관점에서 바라본 지표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1명을 획득하는데 든 비용


LTV (life time value) /CLV - 생애 가치로서 고객 한 명이 유입된 시점으로부터 서비스나 제품의 사용을 그만두고 이탈하는 시점까지의 총매출금액


Contribution margin (공헌이익) - 단위당 판매 가격에서 단위당 변동비용을 뺀 금액


Marginal cost (한계비용) - 제품을 한 단위로 추가 생산할 때 필요한 비용 증가분을 의미 



재무 관련 지표


Revenue Growth Rate (매출성장률)-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지


Net Profit (순이익)- 총수입에서 총 지출을 뺀 순전한 이익


Net Profit Margin (순이익률) - 순이익을 세후 순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 최종적으로 주주에게 남은 부분의 정도


Gross Profit Margin (매출 총이익률) - 매출 총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 매출원가가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평가하는 지표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능력)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 제품 판매로 인한 이익의 정도로서 상품/서비스/ 운영의 경쟁력을 나타냄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 - 회사의 운영 관점 (투자에 대한 비용)에서 투자 대비 수입의 정도. 사업부/사업의 경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측정 관리하기 위한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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