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주형 Jun 08. 2024

  대나무 장미

나무와중학교 학교 정원

    대나무 장미

나무와중학교 학교 정원 


 대나무가 소란하다. 이른 아침 5월 햇살이 땅에 밀도를 높이기 전에 서둘러 백일홍 밭에 핀 명아주를 뽑고 있었다. 햇살이 내 손놀림과 대결하듯 땅으로 빠르게 내려왔다. 낮에 땅이 더 단단한 건 태양의 땅살이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았다.


 태양은 땅과 한몸살이를 하면서 생명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고루 자신을 나눠준다. 그래서 태양이 강한 오후의 땅은 뿌리로 대동단결한 들풀의 하나 된 마음처럼 단단함을 넘어 거북이 등보다 더 딱딱하다.


 그땐 풀을 뽑기가 여간 힘든  아니다. 뽑는 힘보다 지키는 힘이 강하기에 풀은 끊어지고 만다. 그런 풀의 뿌리는 더 애틋하게 땅과 한 몸이 되어 더 튼실한 줄기를 올린다.


 그래서 태양이 땅에 몸을 풀기 전에 풀을 뽑아야 한다. 그러면 태양의 빈자리를 아는 풀들도 뿌리에 힘을 빼고 순히 땅과의 작별을 고한다.


 그런데 이 또한 인간의 이기적 선택에 의한 살인이다. 명아주를 비롯한 풀들이 먼저 그곳에 자리를 하고 있었고, 백일홍이 그 자리를 침범한 것이 사실이다. 땅의 질서를 무너뜨린 것은 인간이다. 모두가 저마다의 쓰임이 있을진대 그 쓰임의 기준을 인간에 맞춘 것 또한 인간이다.


 대상을 대해는 인간의 태도는 이분법이다. 그것은 환영과 멸시다. 환영을 받으면 살 것이요, 멸시를 받으면 제거되는 것은 자연의 이치가 아닌 인간의 이치다.


 자연이 질서를 잃어 가는 것 또한 자연의 이치가 인간의 이치에 의해 심하게 간섭을 받기 때문이다.


 자연의 순리를 생각하면 백일홍 씨를 뿌린 것부터 잘못이었다. 꽃밭을 만들겠다는 마음은 욕심이었다. 그 욕심은 이기적 책임감을 만들었고, 매일 아침 명아주를 비롯한 백일홍 아닌 생명들의 어린싹들이 숙청되었다. 그중에는 아직 도토리 싸인 참나무 새싹도 있었다.

<도토리에서 줄기를 낸 참나무>

 이마에 땀이 길을 낼 정도로 풀과의 전쟁에 한창이다가 소란한 소리를 따라 올려다본 대나무 밭에서 나는 그만 나를 놓아버렸다. 그곳에는 붉은 눈을 한 무언가가 나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등골이 오싹했다. 자세히 보니 한 두 개가 아니었다. 손은 시치미를 떼듯 들고 있던 호미를 빠르게 놓았다. 순간 땅에서는 안도의 숨소리가 들렸다.

 

 무언가에 홀린 것처럼 나는 그 붉은빛 쪽으로 갔다. 그 빛에 가까이 갈수록 고개는 땅과 수평을 이루었다. 더 이상 고개가 넘어갈 각도를 잃었을 때 그것이 장미라는 것을 알았다. 그랬다. 장미였다. 키를 키울 대로 키운 대나무의 높이는 엄청 높았다. 그 꼭대기에 장미가 피어 있었다.


 장미는 마치 대나무 잎들에 쌓인 꽃다발 같았다. 놀라웠다. 대나무 밭에 장미 나무가 있는지는 전혀 몰랐다. 인간의 간섭을 받지 않은 장미가 키워 올린 경이로운 자연의 생명력은 그 자체가 놀라움이었다. 대나무의 배려와 장미의 양심은 인간이 결고 만들어 낼 수 없는 고귀한 자연만의 가치임을 확실히 느꼈다.


 대나무는 장미가 키를 키울 수 있도록 서로를 엮어 함께 하늘로 가는 길을 내어주었다. 장미는 절대 대나무를 앞지르지 않았다. 장미는 향기로 가시에서 날카로움을 지웠다. 대나무와 장미는 진정한 상생이 무엇인지 몸으로 보여주었다.

 

 대나무에 핀 장미 이야기를 나는 어느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장미가 하늘로 이사를 한 이유를 어렴풋이 알기에! 물론 땅 가까이에 핀 장미도 많지만, 편하고 쉬운 것을 포기하고 하늘 높은 대나무 끝에서 꽃을 피울 수밖에 만든 그 상황을 너무 잘 알기에!


 본질을 벗어난 것들이 덕지덕지 붙은 이 나라 학교의 교육을 보면서 정원을 생각한 것 자체가 모순이지만, 자연을 잃은 학교라는 더 큰 모순에 그래도 자연을 담기 위해 정원을 생각한다. 그 생각에 대나무와 장미의 생각을 더 한다. 그 생각의 배경에는 소박함과 단순함이 있음을 6월을 건너는 바람이 말해주었다.


 말뿐인 학교 공간 혁신이 아닌 정말 학생과 교육을 살리는 진정한 학교 공간 혁신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그 방법으로 학교 정원을 제시한다.



 

작가의 이전글 (시) 그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