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얼레씨 Jan 03. 2023

죽이 되도 계속하는 용기

새해 연휴를 길게 받아 본가에서 충분히 쉬었다. 강아지 산책도 하고, 친구들이랑 게임도 하고, 소설도 좀 쓰고.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해치우니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즐거웠다.


그런데 새해 목표 쓰기나 집 청소, 유튜브 촬영 등 하지 않은 일이 너무 신경 쓰였다. 잠에서 깰 때마다 숨이 턱 턱 막히고 심장이 꽉 조이는 기분. 그래서 생각했다. 나 정말 상담이 필요하구나. 그리고 내가 왜 자꾸 이러는지 이유를 찾아야겠구나.


완벽하려고 애쓸 필요 없거니와 그런 사람이 되지도 못한다고 되뇌이지만 역시 쉽지 않다. 더 빠르게, 더 확실하게 성과를 내야 한다는 강박이 날 괴롭게 한다. 회사에서만 이러면 업무적으로 성장하련만. 일상에서 더 심하니 정말 큰일이다.


취미로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은 서너 개, 전부 다 잘해내서 브랜드까지 발전시켜야 할 것 같고 자꾸 수익에 집착한다. 그러다 보니 돈이 안 될 것 같으면 포기하고 다른 분야로 갈아탄다.


인스타 운영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사람들은 인플루언서가 되었는데 나는 이것저것 깔짝거리며 스트레스만 쌓였다. 돈이  안 돼도 한 우물만 팠다면 달랐겠지.


잘 되야 한다는 환상에서 벗어나자. 정말 수익과 유명세만 신경 썼더라면 애초에 내가 하고 싶은 분야로 뛰어들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그런 사람이다. 잘 된다는 이유로 남들 다 하는 것에 뛰어들면 오히려 폭망하는 사람. 내가 하고 싶어하고 잘 하는 일을 꾸준히 해야 천천히 성장하는 사람.


쉴 때는 쉬고, 뭐든 가볍게 하자. 월급 받고 다니는 회사 일만 아니라면 뭐든지. 퇴근 전후에, 주말에 하는 것만으로 대단하니까. 죽기 전 내가 후회할 일은 자산 10억이 없다거나 CEO가 되지 못한 것이 아니다. 나는 내 소설을 쓰지 못하고 죽는 일, 이것만을 후회할 것이다.


그러니까 죽이 되도 계속하자. 완벽할 필요는 전혀 없다. 세상 사람들이 사이드 프로젝트로 몇 천 몇 억을 벌어도 나는 내 길을 간다. 24살에 꿈꾸던 직무를 시작해서 지금까지 회사를 다니는 것, 느리지만 꾸준히 소설을 쓰는 것, 대학생때부터 미뤄둔 필라테스를 다니는 것 모두 대단하다. 나는 지금 잘 하고 있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글쓰기와 멀어지는 것 정도다. 글쓰기를 더 잘하려고 애쓸 때만 지독하자.


좋아 보이는 길이라고 헐레벌떡 달려가지 않고, 불확실해도 내가 자신 있는 분야를 계속하는 쪽이 더 용기 있다. 죽이 되도 뭐 어때. 맛있으면 장땡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모기의 입을 지나면 모두 우주의 아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