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환석한의사 Oct 31. 2020

만성기침원인과 해결방법





만성기침은 반복되는 기침이 8주 이상

계속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감기와 같은

질병 등에 의해서 증상이 생겨 수주일

내에 저절로 증상이 회복되는 일시적인

급성 기침과는 구별해 정의합니다.


기침이란 외부물질로 부터 우리 몸을

지켜내는 중요한 방어기제로써 몸에서

좋지못한 물질이 체내로 유입되려 할때

기도 밖으로 배출되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만성기침의 주요 원인 중에는 목젖

부위에 무언가 흘러 내려가는 느낌의

증상이 나타나는 후비루와 심한 기침과

목이 막히는 느낌과 호흡곤란, 쌕쌕

거리는 소리인 천명음을 동반한 천식,


그리고 위장의 소화액, 위산,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목의 통증, 속 쓰림

등의 증상을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이

대표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만성기침의 원인들을

살펴보면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 약물,

흡연, 폐암, 폐결핵, 습관적인 기침 등이

만성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질병으로 인해 만성적인 기침이

나오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두세가지

이상의 질병이 복합적으로 유발하는

경우도 종종 보입니다.


호흡기 관련 질환들만 만성기침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것 같지만 실제로 신체의

오장육부의 기능적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만성기침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 이상이 생기면 폐가 함께

영향을 받아 호흡기쪽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고

전해질의 농도를 균형있게 맞추는 역할을

해야하는데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부종이 생기거나 얼굴이 붓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와같은 경우는

신기가 허한 경우로 몸의 아랫부분의

기의 순환이 원활치 못하여 윗쪽으로

기혈이 치우치게 되어 호흡기가 쉽게

건조해지고 잦은 기침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성기침은 일상에서 불편감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주고 불면증 등을 겪게 되는 경우

만성피로까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기침이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일어나는 원인이 질병이나

장부의 기능적 문제가 아닌 기도 내의

외부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방어기제로써

나타나는 경우에는 기침증상을 억제하기

보다 호흡기에 무리가 안되는 선에서

효과적인 기침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 만성기침의 원인이 되는 질병인

후비루증후군은 비구증, 폐한증, 비연증 등

증상에 따라 다양한 병증에서 제시되는

치료 원칙을 토대로 치료를 행하며 천식과

같은 질병은 구수증, 효천증, 담천증 등

다양하게 분류하여 병리와 치법을 제시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도 탄산, 애기, 식적수 등의

병증을 살펴보고 치료 원칙을 응용하며

한의학적 치료는 침치료, 약물요법, 뜸치료,

향기요법, 식이요법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환자에게 가장 잘 맞는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발전되어 왔으며,


환자의 사상체질에 맞는 약재와 치법을 쓰는

것을 통하여 높은 효과와 재발율이 낮은 치료

효과로 인해 만성기침 환자의 삶의 질 또한

높이고 있습니다.





만성기침은 일상에서 불편감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주고 불면증 등을 겪게 되는 경우

만성피로까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기침이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일어나는 원인이 질병이나

장부의 기능적 문제가 아닌 기도 내의

외부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방어기제로써

나타나는 경우에는 기침증상을 억제하기

보다 호흡기에 무리가 안되는 선에서

효과적인 기침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 만성기침의 원인이 되는 질병인

후비루증후군은 비구증, 폐한증, 비연증 등

증상에 따라 다양한 병증에서 제시되는

치료 원칙을 토대로 치료를 행하며 천식과

같은 질병은 구수증, 효천증, 담천증 등

다양하게 분류하여 병리와 치법을 제시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도 탄산, 애기, 식적수 등의

병증을 살펴보고 치료 원칙을 응용하며

한의학적 치료는 침치료, 약물요법, 뜸치료,

향기요법, 식이요법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환자에게 가장 잘 맞는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발전되어 왔으며,


환자의 사상체질에 맞는 약재와 치법을 쓰는

것을 통하여 높은 효과와 재발율이 낮은 치료

효과로 인해 만성기침 환자의 삶의 질 또한

높이고 있습니다.




만성기침은 일상에서 불편감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주고 불면증 등을 겪게 되는 경우

만성피로까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기침이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일어나는 원인이 질병이나

장부의 기능적 문제가 아닌 기도 내의

외부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방어기제로써

나타나는 경우에는 기침증상을 억제하기

보다 호흡기에 무리가 안되는 선에서

효과적인 기침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 만성기침의 원인이 되는 질병인

후비루증후군은 비구증, 폐한증, 비연증 등

증상에 따라 다양한 병증에서 제시되는

치료 원칙을 토대로 치료를 행하며 천식과

같은 질병은 구수증, 효천증, 담천증 등

다양하게 분류하여 병리와 치법을 제시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도 탄산, 애기, 식적수 등의

병증을 살펴보고 치료 원칙을 응용하며

한의학적 치료는 침치료, 약물요법, 뜸치료,

향기요법, 식이요법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환자에게 가장 잘 맞는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발전되어 왔으며,


환자의 사상체질에 맞는 약재와 치법을 쓰는

것을 통하여 높은 효과와 재발율이 낮은 치료

효과로 인해 만성기침 환자의 삶의 질 또한

높이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천식 한방치료 근본치유를 위한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