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당당약사 Dec 09. 2023

컴포트 존 넓혀보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변화는 우리에게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준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서 적응을 하면 감당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한다.

즉, 나만의 '컴포트 존'이 더 넓어졌음을 의미한다.

우리의 삶은 '컴포트 존'을 넓히다가 수명이 다하게 되는 것 같다.

낯선 세상에 태어나 마주한 것들은 신생아에게 그야말로 위협적일 것이다.

이를 지켜주는 부모가 없다면 살아남은 숫자가 얼마나 될까?

그렇게 우리는 외부의 도움을 받아 주변 세상에 적응하다가 막다른 길에 봉착할 때가 많다. 이때 나의 선택에 따라 시간의 방향이 결정된다.

나는 변화를 즐기지 않는다.

어찌 보면 싫어한다고 표현하는 게 더 적합할 것 같다.

하지만 세상의 빠른 변화 속도에 적응을 하려고 보니까 생존을 하기 위해 변화할 수밖에 없었다. 어느 누군가가 변화를 위한 필요조건은 생존본능을 자극하는 것이라고 했다. 경험해 보니 그 말이 맞았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변화를 즐기지는 않더라도 거부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다. 왜냐하면 그러다 보면 나의 '컴포트 존'은 1평이라도 넓혀져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나의 활동 반경이 넓어진다면 나는 한층 더 자유에 다다를 거라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냄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