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문장수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루 Apr 13. 2023

내가 왜 계속 살아야 합니까



1930년 가을 뉴욕 자택에서 갈퀴로 낙엽을 긁어 모으고 있던 윌 듀런트에게 잘 차려입은 남자 한 명이 다가와 조용히 말을 걸었다. 그는 자살할 생각이라고 했다. 철학자인 듀런트가 자신에게 살아야 할 이유를 말해줄 수 없다면 말이다. 얼마 후 듀런트는 세계 각계 100인의 셀럽에게 삶의 의미를 묻는 편지를 보냈다.


인생의 의미 혹은 가치는 무엇일까요? 당신의 영감과 활력은 어디에서 비롯되며 당신을 노력하게 만드는 목적 혹은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당신은 어디에서 위안과 행복을 구합니까?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궁극적 가치는 무엇입니까?



철학자와 과학자, 작가, 음악가, 정치인, 언론인, 배우, 종교인과 같은 다양한 사람들이 이 질문에 답을 보내왔다. 그중 일부를 갈무리한다.



인생이란  결국 한바탕의 야단법석이다. 그러니 웃을 일을 만들자. 가능한 최선을 다하자. 아무것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자. 지금 이 세대가 어찌할 수 있는 일은 확실히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각 세대는 이전 세대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것이지 이전 세대 덕분에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지식을 구하려'하지 말자. 간절히 구할수록 오히려 함정에 가까워질 뿐이니까.

하나의 이상에 헌신하지 말자. 그건 마치 호수처럼 보이는 신기루를 향해 말을 달리는 일과 같다. 도착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호수는 이미 없을 것이다. 사후 세계에 관계 뭔가를 믿는 건 괜찮지만 그곳이 이러이러할 거라고 너무 확고하게 믿지는 말자. 그러면 그곳에서의 삶도 그리 실망스럽게 시작되진 않을테니까.

- 월 로저스(1879-1935) 배우, 극작가, 영화제작자, 칼럼니스트



운명이 어떤 위대한 목적지로 인간을 이끌어 갈지 나는 모릅니다. 딱히 알고 싶지도 않고요.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 한참 전에 나는 내 역할을 다하고 대사를 마친 다음 사라졌을 테니까요. 내게 중요한 것은 오직 내가 그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내가 인간의 생명이라는 이 거대하고 놀라우며 꾸준한 상향 운동에서 분리할 수 없는 존재라는 인식, 역병이나 신체적 고통이나 절망이나 감옥조차도, 그 무엇도 이 역할을 내게서 빼앗아 갈 수 없다는 인식이 내게는 위안이자 영감이자 궁극적 가치입니다.

- 오언 C. 미들턴(뉴욕 싱싱교도소 종신형 죄수 79206번)



무엇이 나를 계속 살아가게 하느냐고요? 거짓, 위선, 불의, 사악한 행위를 보았을 때 격렬한 불꽃처럼 타오르는 내 안에 무언가가 나를 계속 살게 합니다. 이 세상이 어떠해야 할지, 우리가 충분히 노력한다면 어떤 곳이 될 수 있을지 문든 느꼈을 때 사랑처럼 강하게 나를 끌어당기는 나 자신을 초월한 어떤 힘 말입니다.

- 존 헤인즈 홈스(1879-1964) 종교인, 작가



그러니 나로서는 삶의 의미와 만족에 이르는 길을 이렇게 얘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총체에 참여하십시오. 몸과 마음을 바쳐 헌신하십시오. 삶의 의미는 우리가 보다 더 큰 존재를 위해 생산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부여받은 기회 속에 있습니다. 그것이 꼭 가족일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의 잠재된 존엄성을 이끌어 내고 그가 죽은 뒤에도 사라지지 않을 대의를 부여해주는 것이라면 어떤 총체든 상관없습니다.

- 윌 듀런트(1885-1981) 철학자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의 성취는 직접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