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주 차 뉴스레터에 해외여행이 중국 쪽으로 몰린 것은, '미발굴 지역'이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타이밍이 맞아떨어졌다고 함께 말씀드렸죠.
이 타이밍이 뭘까요? 바로 점점 친숙해진 중국의 문화입니다. 첫번째로는 푸바오입니다. 푸바오의 영상은 지속적으로 인급동에 갔으며, 이번에 아루후 영상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그리고 각 분야의 연사들이 나와, 그들만의 인사이트를 전달해 주는 세바시 채널에서의 강철원 사육사님의 강연 역시 인급동에 갔구요. 이런 강연 채널의 경우, 연사가 누가 나오느냐에 따라, 조회수가 갈리기도 하고, 특성상 인급동에 자주 들지 않긴 합니다. 푸바오 책도 베스트셀러였구요.
그리고 푸바오를 보면 '힐링 된다'라는 이야기도 제일 많습니다. 요즘 에버랜드에선 푸바오와 동생들을 보려면 오픈런해야 한다고 합니다. 2024년 3월 푸바오 반환 전, 오전에만 푸바오를 5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의 상태에 따라 못 볼 수도 있어서, 문이 열리자마자 뛴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중국 음식입니다. 일단 음식이 좋아야 그 나라에 관심을 갖을 마음이 생깁니다. 음식조차 싫어하면, 그 나라를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었다는 뜻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길거리에 이렇게 마라탕 집이 많지 않았습니다. 거의 지하철 역마다 있고, 지방에도 대학가엔 대부분 한집은 있는 편입니다.
배민에서 '마라(麻辣)'를 검색하면, 한식집에선 마라김치찌개, 커피집에선 마라떡볶이를 팝니다. 마라 순대국, 마라 제육 등 마라 맛 음식을 가미한 밀키트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컵누들 마라탕은 2023년 10월 출시 후, 300만 개 넘게 팔렸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용인 고기남자님의 마라 닭가슴살도 있죠.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조재원님이 어머님께 마라탕을 깜짝으로 드린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배말랭님이 친구 분들과 입주 청소를 하러 온 영상에서도, 마라탕을 배달로 먹죠.
2023년엔 탕후루가 대히트를 쳤습니다. 탕후루도 프렌차이즈화 되어, 길거리에 우후죽순 생겨났고, 유튜브에선 탕후루가 소재가 됐죠. 탕후루 먹방은 ASMR 카테고리에서 4년 전부터, 특유의 탁탁 깨지는 소리 때문에 유명했었습니다. 반면 2023년 인급동에 간 탕후루 영상은 '만들기'에 초점이 되어 있었고, 대부분 8월에 인급동에 자주 등장했습니다.
즉, 이제 중국 + 대만 + 홍콩의 문화가 친숙해지는 타이밍이 된 것입니다. 이를 반증하는 것들이 인급동에 있는 해외여행 영상들이구요. <나혼산>에서의 팜유 팸이 대만 식당에 가신 영상도 인급동에 갔구요. 엔젤리나님이 캡틴따거님과 함께한 낭만 대만 여행을 통해, 두 채널 모두 동시 인급동에 갔습니다.
노마드션님의 중국 여행, 빠니보틀님의 홍콩 여행 모두 인급동에 갔고요.
그렇다면 10월 정도까지만 해도, 인급동에 자주 들었던 일본 여행은 어떨까요? 엔화가 11월 중순엔 최저치였지만, 지금은 좀 올랐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 관련 영상이 인급동에 뜨지 않고 있어요. 물론 일본 여전히 많이 간다고 합니다. 티몬에서는 2019년에 비해 2023년은, 일본 여행 티켓이 10배가 늘었다고 하죠.그럼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본 여행을 이렇게나 많이 가는데, 일본의 경제 상황은 나아졌는지요. 비디오머그 채널이 다룬 '왜 일본은 관광객 폭발에도 웃지 못할까'라는 영상은, 당연히 인급동에갈 수밖에 없겠죠.
이렇게 2023년은 팬데믹이 끝나고, 해외여행이 핫해진 연도였습니다. 숏박스의 찐남매 시리즈에선 이를 소재로 다루기도 하죠. 바로 "우리 여행 유튜버나 할까?"입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기도 하고요. 해외여행 크리에이터 어떻냐고요. 역시 숏박스 채널만의 현실 고증이 아주 디테일하게 담겨있고요.
해외여행을 좋아하지만, 영어를 잘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영어 공부 어플인 '말해보카'의 광고가 절묘하게 녹아있는 영상이기도 하고요.
정리하면, 지금 해외여행 트렌드는 '중국'입니다. 카테고리 내에서 '중국 + 대만 + 홍콩'을 다룰 수 있는 소재가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보셔요. 엔저가 계속되어 일본 여행이 핫할때, 일본만의 특색을 나타내주는 음식인 말고기 -> 이로리야키 -> 마늘 폭탄 돈코츠라멘을 보여주어 모두 인급동에 간, 육식맨님처럼요.
* 이는 12월 18일부터 1월 7일까지 유튜브 인급동을 정리한,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1378
▶ 책 정보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402577
▶ 책 소개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e20Q41HueOnCdhIvYxI1z8AjJ-5aRT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