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유튜브에서 콘텐츠의 퀄리티가 중요한 이유

by 닥터튜브

시청자가 유튜브를 보는 이유는, 유튜브에서 재미를 느끼거나, 정보를 얻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재미가 있으면 있을수록, 시청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채널일수록 시청자들이 몰릴 수밖에 없습니다. 즉, 유튜브를 보는 시청자의 시간은 한정적이니, 모든 파이가 다 고퀄리티 채널로 간다는 뜻이며, 다른 채널들은 죽는다는 뜻입니다.

이를 '방어'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2월 4주~ 1월 1주 유튜브 인급동엔 총 3개의 방어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헌터퐝님은 의료기기 연구소를 다니다가 어부가 되어, 힛뜨수산을 차리신, 형님과 방어를 잡으러 떠납니다. 배에서 힘겹게 방어 낚시에 성공하고, 이를 드시죠. 드실 때 방어에 대한 정보도 전달해 주지만, 헌터퐝님의 방어 영상의 핵심은 '재미'입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c-a27tz3fEJtuGJw6edwAf6RMK8.png

어류 칼럼니스트 입질의추억님은, 전문가 입장에서 소비자가 방어를 먹을 때 꼭 필요한 '실전 정보'들을 전달해 주십니다.인터넷 구매 시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하는지, 수많은 횟집 중 방어 전문집을 어떻게 골라내면 될지, 방어 배달로 받았는데 색이 왜 누런지 등, 전문가 입장에서 실전 꿀팁들을 한방에 정리해 주시죠. 그리고 '돼지 방어'라는 말도, 마케팅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으니 이 부분도 알아두시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선별해서 알려주시는 겁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QIRRfXBBramwcHvfuKjVgMBN-vU.png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jfBzbYdY0E77VWSXq8v1f8uGb28.png

이원일 셰프님은 합정동의 방어로 유명한 횟집에 가서 직접 촬영을 하십니다. 사장님께서 회를 뜨실 때, 각 부위별로 특징을 세세히 설명해주시죠. 움직임에 따라 근육랑이 달라지고, 식감이 달라진다는 것을 전문적으로 알려주십니다. 이는 방어를 드실때도 마찬가지인데, 방어의 각 부위별로 맛은 어떤지 식감은 어떤지, 비유를 섞어가시며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십니다. 댓글엔 "역시 이원일 셰프님처럼 맛을 제대로 표현하는 분이 많이 없다며, 셰프님이니까 가능한 일이다"라고 하시죠. 역시 '정보'입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wUxPHrPN7RpB3B-KxDosxoKLwh0.png

그렇다면 왜 '재미'와 '정보'를 체크하는 게 중요할까요? 12월 2주차엔이소라님과 신동엽님의 영상에서, '대국민적 인지도를 갖춘 연예인 + 콘텐츠 전문 제작 집단'이 등장하면, 이쪽으로 트래픽이 다 쏠릴 수 밖에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영상들은 대부분 '재미' 측면이고, '재미'라는 관점에서 매우 고퀄리티 콘텐츠입니다. 짠한형 신동엽 채널이나 뜬뜬 - 핑계고, 노빠꾸 탁재훈 채널이 대표적이죠. 유튜브의 기반인 '취향', 즉 카테고리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예능을 즐긴다는 느낌으로, 시청자 파이가 쏠리는 겁니다. (아래 영상은 모두 700만 조회수가 넘었습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8XT-ws-vU4SAdh9KCH-kLVNyNkk.png

이는 곽튜브님의 이야기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곽튜브님은 "2년 전부터, 유튜브는 방송계에 먹힐 것이고, 새로운 것이 없다는 게 유튜브의 문제인데, 새로운 것 역시 어차피 방송국에서 나온다"고 하시죠. 연예인 + 콘텐츠 제작 전문 집단에 일반 크리에이터 분들이 밀릴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12분 6초 부근에서부터 보시면 됩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X_ZVBbLfbTnGxCA_KDHYOiNfkJM.png

그렇다면 '정보'는 어떨까요? 정보 기반 카테고리 역시, 그 업계에 몇십 년이나 종사하신 '전문가'분들의 정보성 영상에 트래픽이 다 갈 수밖에 없습니다. 정보의 퀄리티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방어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때, 식탁에 올라가는 415종의 제철 수산물에 대한 실전 정보가 담긴 <생선 바이블>도 출판하신, 어류칼럼니스트 김지민님의 '방어회 먹기 전 영상'이나, 이원일 셰프님의 '부위별 맛 표현 영상' 하나만 보면 끝납니다. 비전문가인, 일반인 분들의 (정보성) 방어 영상을 볼 이유가 없습니다. 입질의추억님 영상에선 실전 꿀팁이 담겨있고, 이원일 셰프님 영상엔 부위별 특징과 맛이 아주 세세히 담겨있기 때문이죠. 이건 그분들밖에 못하는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hEsTUZzqQF69dJ-dYj0Du7tf-ig.png

이는 다른 카테고리도 마찬가지예요. 3D 펜을 보고 싶으면 사나고님 영상을 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나의 예술 작품을 탄생시키기 때문이죠. 이번 3D 펜으로 만드신 배는, 광고 영상입니다. 광고 영상임에도 인급동에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초고퀄로 물에 뜨는 배를 3D펜으로 만드셨기 때문이죠. 이 말인즉슨, 3D 펜 카테고리를 지금 들어가신다면, 사나고님보다 더 끝내주는 3D 펜 작품을 만드셔야 하며, 영상미도 이를 따라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YPkq5Urjm_wFNbvNcMArfOC8WR0.png

최실장님도 김지민(입질의추억)님과, 이원일 셰프님과 마찬가지입니다. 업계에 오랫동안 근무하신 '전문가'입니다. 패션 카테고리에서 고퀄리티 정보(2024년 트렌드)를 전달해 주시면서, 마지막엔 트렌드를 무작정 따라가는 게 아니라, 자기만의 스타일에서 새로운 것을 한 두 방울 첨가하여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스크린샷 2024-01-20 095035.png

이는 '콘텐츠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재미이건 정보이건, 압도적인 퀄리티가 등장하면, 그 밑엔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는 팬덤을 만드는, 관계 비즈니스가 중요한 것이구요.

많이들 간과하시는 것이, 구독자를 팬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절대 아닙니다. 그냥 구독 버튼을 클릭한 시청자입니다. 구독하고 안 보는 채널들도 많으니까요.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a8Sg%2Fimage%2FFMbUY-i3dQEvMwP-b0Wq83vFxRI.png

결국 시청자를 ➞ 구독자로 만들고 ➞ 종종 내껄 보는, 팬으로 만든 뒤 ➞ 내 모든 걸 일일이 챙겨 보는, 찐팬으로 만드는 것이, 유튜브에서 살아남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그러니 유튜브의 핵심은 [관계 비즈니스]인 것을 잊지 마셔요.튜브를 보는 이용자들의 시청 시간은 한정적이며, 어느 카테고리든지 이들의 파이를 대부분 가져가는 초고퀄리티 채널들이 있습니다.


이는 12월 18일부터 1월 7일까지 유튜브 인급동을 정리한,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1378

책 표지 설명.png

▶ 책 정보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402577

▶ 책 소개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e20Q41HueOnCdhIvYxI1z8AjJ-5aRT0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유튜브에서 왜 중국 여행이 핫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