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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SEN May 22. 2024

제안서 작업시간 계산법

작업시간은 대략적으로 이렇게 구성합니다.

작업시간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은 전체적인 성과가 빠르게 나길 바라지만 작업을 하고 있는 저로서는 정해진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시간을 배분하고 적절한 퀄리티의 결과물을 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무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30p의 제안서 작업을 가정했을 때, 최소 작업시간을 어느 정도로 생각해야 할까요? 최근 받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8개 슬라이드는 이미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실무에서 활용되는 템플릿은 자료를 예쁘게 만들기보다 빠른 작업을 위한 기본 틀을 만드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자주 쓰는 컬러와 텍스트 디자인, 그리고 문서 구성 정도를 만들어두면 구성이 반복되는 작업물들은 큰 고민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30페이지 정도 작업해야 할 슬라이드가 있다면 이 중 28개 장표는 기본 디자인으로 실행합니다. 제 기준으로 한 시간에 3-4 페이지 정도는 처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라기보다는 그릇에 옮기는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부제목, 제목, 헤드라인, 본문+컬러, 텍스트 디자인이 정해져 있으면 기본 문서 디자인 작업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완전히 힘을 줘야 하는 슬라이드 2페이지에 절약한 시간을 투입합니다

냉정하게 이야기하자면, 완성된 자료를 보는 분들-여러분의 상사나, 클라이언트나 등등....-이 모든 페이지들을 꼼꼼하게 보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를 예상해서 저는 [중점적으로 보이고 싶은 페이지]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보통 30p 슬라이드 중 1-2 페이지 정도고요. 이 페이지들은 디자인 방식을 여러 가지고 바꿔서 실험해 보기 때문에 한 장당 소요 시간을 2시간 정도 잡습니다. 기본 페이지들 작업에서 절약해 놓은 시간을 이 작업에 오롯이 쏟습니다. 이미 정해 놓은 컬러와 텍스트 디자인이 있기 때문에 이 레이아웃을 수정하거나 도식들을 새로 추가하기도 합니다.



그래프 종류를 바꿔보거나, 레이아웃 수정을 해보기도 하고 다른 형태의 도식을 추가해보기도 합니다.



제가 제안하는 슬라이드 작업 시간 배분은 위와 같습니다. 그래서 28페이지 작업시간은 더 줄이고, 나머지 2개 페이지 작업에는 더 많은 방식을 시도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제한된 시간에 파워포인트 작업을 해야 한다면 이런 방식으로 작업시간을 배분해 보세요.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실무에서 문서 작업은 오래 붙들고 있다고 좋은 게 절대 아닙니다. 내가 가진 능력과 슬라이드의 중요도, 남은 시간들을 모두 생각해서 최적의 소요시간을 계산해 내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디자인 사례로 찾아오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김세나 드림
P.S 매주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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