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파트너 이석재 Apr 16. 2024

코칭학으로 가는 길

코칭공부방

"코칭은 과학으로 다듬은 예술이다."

생각 파트너의 코칭 슬로건입니다. 코칭이 독립적인 전문영역으로 자리를 잡으려면 학문적 기반이 필요합니다. 코칭 1세대로서 무엇인가 코칭산업의 발전에 기여를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작년 말까지는 ‘코칭학’, 이 책 하나만 쓰자고 마음 먹었죠. 그 시작이 코칭심리학 관련 이론을 코칭 시각에서 본 ‘현장중심 코칭심리학(이석재, 2023)’이었는데요. 막상 코칭학 집필을 구상하고 실행으로 옮기려니 그 작업의 무게와 겪을 스트레스가 크게 느껴졌죠. 또 챙겨야 할 것이 있다 보니 경계 경보! 너무나 아쉽지만, 그동안 쓴 글들의 연장선에서 ‘코칭심리학 시리즈’를 쓰기로 했죠. 그래도 심리학의 관점에서 코칭을 보는 것이 아니라 코칭 시각에서 코칭심리학을 보고, 각론으로도 접근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으로 먼저 '실행력을 높이는 코칭심리학 수업'(이번 4월 말/5월 초 출간)을 집필했습니다. 이 방식으로 5~6권을 집필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책들의 요체를 뽑아 한 권에 담으면 ‘코칭학 개론’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칭학 개론서 안에는 코칭 정의와 코칭이 작동하는 이론, 코칭 사례, 코칭 방법론이 포함될 것입니다.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지만, 가급적 빠르게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생각 파트너 이석재


작가의 이전글 생각한 대로 실행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