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thestartupbible.com/2024/02/the-greatness-of-the-korean-market-part-1.html
한 때 한국의 벤처 투자 기업들이 동남아 시장에 열광한 적이 있었습니다. 몇몇 투자 기업은 자산을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 집중했으며, 동남아 투자에 대한 부재로 인한 FOMO 현상이 있었습니다.
동남아 투자에 집중한 한국 VC와의 대화에서는 한국보다 인구가 많고 젊은 인구 구조, 낮은 스마트폰 보급률 등을 강조하며 동남아의 발전 가능성을 설명했습니다. 동남아를 한국의 과거와 유사하게 비교하기도 했습니다.
동남아에 투자한 한국 VC들의 포트폴리오가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다른 시장을 찾고 있는데, 그들의 현재 상황은 잘 알려지지 않습니다.
다른 나라를 투자 대상으로 선택하는 이유와 낯선 시장에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습니다.
동남아 시장을 여행하며 느낀 점은 아시아에서 한국이 가장 좋은 스타트업 시장이며, 한국 창업가들만큼 열심히 일하고 똑똑한 인재들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한국 창업가들은 똑똑하고 열심히 일하며 경쟁심이 강하며 성공에 목말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한국 스타트업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시장 크기에 대한 의문을 품으며, 한국 창업가들의 뛰어난 품질로 인해 한국이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한국의 exit 시장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한국의 상장 시장이 미래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국의 tech 시장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 중 하나인 이유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지만, 한국 창업가들의 열정과 능력이 한국을 매력적인 시장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