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리별 May 20. 2024

은행원 생존일지 8.

감정 피라미드의 밑바닥엔 내가 있다.


아이의 밤샘 기침과

준비할 것 많은 등원준비로

뜬눈으로 밤을 새운 아침.


여느때처럼 전력질주로 사무실에 안착해

아이스커피로 겨우 정신을 차리고 있는데

상사 J가 슬그머니 뒤로 다가온다.



J

퇴직연금 이전  어떻게 됐어?

그거 오늘까지 해야되는데.

(사실 그렇지도 않았다)


서류 못 받은게 있어서요.

안내 못한 제 불찰입니다.

요청했습니다.


J

겨우 신규 하나를 그렇게 끌면

일을 어떻게 하냐?


나.

네... 죄송합니다.

빨리 하겠습니다.



나도 나름 사정이 있었지만, 그렇다고

그녀의 말이 기분 나쁠 정돈 아니었는데


왠지 마음이 엇나간다는 느낌이 든건

며칠 전 왜 일을 그런식으로 하냐는 핀잔과 무안을

고객 바로 앞에서 때려박힌 기억 때문일 거다.



서로에게 미운 털이 박히면

누가 더 손해인건지 모르겠으나


인격적으로 지내긴 어려운 관계라면

굳이 필요 이상 다가갈 필요는 없겠지.


쿨한 척 생각하면서도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다운 받고

유튜브에서 관련영상을 검색하며


나는 영 찌질한 인간인 것을

겉만 강성이고 속은 무른 찐따인 것을

절감하고 마는 퇴근길...



누군가 기자회견을 한다는 이야기가

오픈채팅방 여기저기에 또록또록 올라왔다.


마음이 혼란 투성이이니

무슨 일인지 큰 관심은 두지 않았다가


아이를 재우고 고요한 상태가 되니

불쑥 궁금증이 솟아올랐다.


유튜브를 켜 보니

ㅁㅎㅈ 님이 ㅎㅇㅂ를 상대로

기자회견을 하는 상황을 볼 수 있었고


나는 그 기자회견을

꺽꺽 울며 보았다.



K직장인의 신분제에 대한 연민이나

단물 빨리는 상황의 감정적 공감이기도 했지만


짓밟히면 아 식빵 나 존나아파!!!

라고 말할 수 있는 능력과 말발이야말로

눈물이 나오게 부러웠던 부분이다.


질책이 꼬리를 무는 J 때문에

머리가 터질 것 같아

단 한 번의 말대답을 했던 순간,


J는 콧방귀를 끼며

자기 지금 너무 놀랐다고

니가 나한테 할말은 아니지 않냐고

더 크게 역정을 냈었다.


후. 이런 상사와도

잘 지내는게 사회생활이라면

그냥 사회 부적응자가 되고 싶지만


결국 마음이 불편해서

내 안의 상처는 덮고 만다.



꾸준히 글을 쓰라는

브런치의 알람이 있었지만


그간 이렇게 에너지를 쓰느라

글을 쓸 마음의 여력이 없었다.


무려 1달 간이나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은행원 생존일지 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