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윤 Dec 18. 2020

나도 너처럼 집에서 애나 보고 싶다

무슨 개풀 뜯어먹는 소리야?

내가 세상에서 제일 듣기 싫어하는 말과 부류가 있다. 우선 자신이 상대방보다 늘 더 불행하다고 느끼는 부류. 이들은 무슨 말을 해도 '넌 나보다 낫잖아.', '그 정도는 고민도 아냐. 난 더 해.'라며 자신의 인생을 순식간에 비관적으로 만들기 선수들이다. 물론 이 자체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성향과 성격, 가치관이 모두 다르니 생각 자체는 존중한다. 하지만 자신이 존중받고 싶은 만큼 상대방도 존중해주었으면 좋겠다.

내 주변에 이런 부류의 인간들이 두어 명 있는데, 이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바로 '나도 너처럼 남편이 벌어오는 돈으로 집에서 애나 보고 싶다.'이다.
이렇게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이 완전히 결여되고 단 한 문장으로 듣는 사람을 분노하게 만드는 말이 또 있을까?

(심호흡하고 마음을 가다듬는다.)

정말이지 저 말은 들을 때마다 화가 나서 평정심을 유지하려 해도 마음이 동요되지 않을 수 없다. 아무리 남의 떡이 커 보이고 상대방의 인생을 가까이서 들여다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런 류의 대화는 그 사람 자체에 마음의 벽을 치게 만든다.

물론 나도 내 인생이 엄청나게 행복하다고 느끼진 않지만 (행복하다 생각하려고 노력은 함.) 딱히 불행하다고 느낀 적도 없다. 자잘하게 속 썩인 적이 있긴 하지만 천성 자체는 착한 남편과 순둥이는 아니어도 아픈 곳 없이 건강한 아이, 부유하진 않아도 부족한 것 없이 키워주신 부모님이 계시니까 이만하면 불행한 삶은 아니지 않은가.

하지만 일부 겉모습만 보고 그 사람의 인생 모두를 알 수도 없고 그렇기 때문에 쉽게 판단해선 안된다. 자신에게 결여되고 부족한 부분이 상대방에게 있다 하더라도, 또 다른 부분에서 결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정말 가깝고 믿을 수 있는 친구 몇 명을 제외하고는 나의 힘들고 어려운 점을 꺼내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누구나 그럴 터이다.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건 한 해 한해 살아가며 점점 진리로 여겨진다.

'너처럼 남편 돈으로 집에서 애나 보고 싶어.'라는 이들에게 '응, 너무 좋아. 너도 얼른 좋은 사람 만나서 힘든 회사 그만두고 집에서 편하게 아기 키워.'라고 말했던 게 조금은 후회된다. 당시에는 한방 먹였다고 생각했지만, 나의 마음이 그들만큼이나 많이 어리고 미성숙했다는 반증이므로. 차라리 이런 생각들을 속 터놓고 이야기했다면 좀 더 나았을까.

앞으로 살아가며 또 어떤 이들이 말도 안 되는 언행으로 나의 속을 파도치게 만들더라도 똑같은 사람은 되지 않기를,  그들을 가여이 여길 수 있는 넓은 아량을 갖출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인생은 누구에게나 동전의 양면같은 것 아닐까요?상대방의 인생과 자신의 인생을 비교하지 말고 지금 이대로 감사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저와 여러분이 될 수 있길 소망합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