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진규 Feb 28. 2020

두려움을 이겨내고 기회를 발견하려면?

실행하는 철학자가 되자.

코로나19로 우리 회사는 재택근무 중이다. 아내의 회사도 최근 재택근무를 시작했다. 그러면서 각자 일도 하지만 작금의 현상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 물론 가장 큰 대화 주제는 우려와 걱정, 조심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것들. 우리 가정과 부모님들의 가정의 안전을 우려하는 부분이 가장 크다. 그러다가 이러한 현상을 우리는 어떻게 읽고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로 대화가 전환되면서 떠오른 생각을 나눠보려 한다.  


지금을 둘러보자.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 생활이 굉장히 크게 달라지고 있다. 1차적으로 모든 일상생활을 위해 집 밖으로 나가려면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비말감염(감염자의 침, 콧물 등 체액이 기침 등으로 튀어나와 다른 사람의 입이나 코로 들어가 감염되는 형식)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착용이 더욱 중요하다. 그 결과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였고 마스크 가격이 몇 배씩 오르기도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쉽게 구할 수 조차 없게 되었다.


2차적으로 접촉 자체를 자제하기 위한 행동 양태가 확산되고 있다. 직장에서는 출근으로 타인과 접촉,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있고, 그 외 일상적으로도 오프라인 공간에 잘 가지 않는다. 그 결과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매출은 추락하고 있고 온라인 비즈니스는 반대로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쿠팡 같은 온라인 쇼핑이나 배달의민족 같은 배달 서비스들의 이용도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여기에 더불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슬랙(slack)이나 온라인 영상 회의 서비스인 줌(zoom)과 같은 재택근무를 도와주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폭증하고 있다. 실제로 줌의 주가는 근 한 달간 꾸준히 상승하였다.   


이렇게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지금의 현상은 워낙 큰 일이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중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비즈니스의 기회나 투자의 기회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을 의미하는 언텍트 이코노미 (untact economy) 라던지 리모트 워크 관련 서비스의 중요성, 온라인 영상 강의 서비스의 인기 등을 이야기하곤 한다. 그중 누군가는 직접 투자를 하여 수익을 얻고 있기도 할 것이다. 이렇게 우리 사회의 커다란 변화를 모두가 경험하는 이때, 단순히 이용자로서 좌절만 할 것이 아니라 이후에 전개될 사회의 모습을 생각해낼 수 있는 힘이 있다면 그곳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기 전, 일상 속에서는 그러한 기회를 발견할 수 없을까? 임팩트가 큰 사건은 아니더라도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우리의 일상은 끊임없이 흘러가고 있다. 예측하기 어려운 이벤트들이 연속되며 사회는 꾸준히 변화한다. 이 속에서 반박자 앞서 현상을 읽고 미래를 준비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면? 우리의 일상 대부분이 비즈니스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내가 이용하는 모든 것은 어떤 기업이 생산하는 물건이거나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여기서 우리는 일상의 기회를 발견하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그것을 직접 만들어 제공할 것인가 아니면 그 회사에 투자할 것인가.


최근에 '생각하는 힘은 유일한 무기가 된다'라는 책을 읽으며, '생각'이라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져보았다. ‘현상’을 보며 그 이면을 통찰하는 중요성을 떠올리며, 현상을 보는 ‘관찰’에서 시작하여 "왜"라는 질문을 거듭하며 생각을 확장해나가는 것이 '생각'의 본질이 아닐까라는 나름의 결론에 다다랐다. 관찰, 현상은 ‘정보’이다. 단순히 정보 유입이 아니라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것이 결국 생각하는 힘이다.


그렇다면 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생각의 본질에 가까워지도록 사고하는 힘을 키워야 하지 않을까? 특히 불안한 월급쟁이 일생을 탈피하고 선택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현상의 관찰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들로 비즈니스를 직접 만들어내거나 그런 비즈니스에 투자하는 것이 생각하는 힘이 진짜 힘을 발휘하여 기대한 결과일 것이다.  


항상 움직이고 변화하는 내가 속한 사회의 모습을 바라보며 내가 능동적으로 생각하며 얻어낼 수 있는 삶의 기회들을 발견하고 실행해보자. 생각의 힘을 키우고, 그것을 적용하는 실행력을 더해서. 나는 지금 어떤 것 까지 생각해내고 기회를 발견하고 있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당장 시작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