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면치유가 메리다 Oct 04. 2022

여러분의 삶의 북극성은 무엇인가요?


- 여러분의 삶의 북극성은 무엇인가요? - 






Q :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말투에 너무 쉽게 상처를 받아요. 한번 상처를 받게 되면 며칠 동안은 힘들어서 다시 원상태로 되돌리는데 시간이 많이 소모돼요. 어떻게 하면 외부로부터 상처를 덜 받을 수 있을까요?
A : 남의 삶이 아닌, 자신의 삶을 살아가시면 돼요. 자아실현을 하시면 돼요.



제가 상담을 받으면서 새롭게 깨달은 인사이트인데요.

대답을 듣는 순간, 뒤통수를 확 얻어맞은 기분이 들더라고요.


아, 내가 그동안 상대방의 감정을 내 것으로 끌고 와, 내 삶에 생채기를 주며 타인의 삶을 살아가고 있었구나... 내가 아닌 타인의 시선과 말 한마디에 일희일비하며, 스스로를 타인의 관점으로 관찰하고 바라보면서 말이죠...






그럼 어떻게 하면 나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걸까요?

자아실현은 어떤 것을 통해 할 수 있는 걸까요?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제가 제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자존'이라는 가치이기에, 이 '자존'이라는 제 삶의 북극성을 따라서 자아실현을 이루어 갈 때, 살아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감사하고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니 지금 당장 자존감이 낮다고 걱정할 필요도 없고,

내 삶의 북극성이 주는 그 신호대로 자존감을 키워나가며 살아가면 된다고...

긴 삶의 여정 동안 스스로를 향한 인정으로 빛이 나는 삶을 살아가면 된다고...


삶의 북극성을 결국 찾게 된 지금의 나에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내면치유가 메리다 블로그

내면치유가 메리다 인스타그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