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면치유가 메리다 Oct 24. 2022

나의 가치를 타인으로부터 찾지 마세요.


- 나의 가치를 타인으로부터 찾지 마세요. -







남들에게 비치는 내 모습에 대해

지나치게 신경 쓰던 적이 있었다.


혹시라도 듣게 되는 비판에

나의 전체를 조롱하는 것 같아 분개하고,

또, 어쩌다 듣는 칭찬에는

하늘을 날 것처럼 뿌듯함을 느꼈다.


그렇게  매번 나의 존재를

타인에게 증명받으려고 확인받으려고 했었다.



내가 나로서 나를 애정을 가지고 보는 게 아니라,

타인의 관점으로 관찰하고 바라보는 느낌?


정작 중요한 건 내 생각이고 내 의견인데,

왜 나는 내 삶에 어떤 권위도 어떤 권한도 없는

이들의 말을 들으며 그들에게 내 인생의

심사위원 자리를 매번 내어주는 걸까?






왜? 왜? 왜?라는 의구심이 많아지면서,

나는 자존감의 의미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었다.


자존감이란 스스로에 대한 자기 확신에서 비롯된 것이고,

그 자기 확신을 만들어가기 위해선 나의 생각, 감정,

가치관 등의 자아 효능감이 있어야 되는데,

내 중심에 대한 알맹이가 없으니,

타인의 기준을 나의 가치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니, 자존감을 키우기 이전에 내가 해야 될 일은

나 자신에 대한 감각을 깨우는 일이었고,

나는 지금 어떻게 살아왔는지,

어떤 가치를 실현하고 싶은지,

무엇에 행복함을 느끼는 사람인지,

끊임없는 자기 대화의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다.


바로, 내 인생의 스토리 작가로 나 자신을

인정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과 과정들이 쌓여

내가 나 스스로를 신뢰하고 존중할 수 있을 때,

나를 향한 자존감은 자연스럽게 커질 수 있는 것이다.





내면치유가 메리다 블로그

내면치유가 메리다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여러분의 삶의 북극성은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