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선 Jul 17. 2022

나이 마흔도 마인드 컨트롤은 배워야 한다.

아이들에게 강조하는 마인드 컨트롤

너무 극도로 감정이 격해지는 것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중용이란 단어를 참 좋아하는데

요즘은 내가 마인드 컨트롤이 안 되는 듯하다.


아이들 혼내는 걸 그다지 좋아하지 않고

자율성, 스스로의 힘으로

하기를 교육하는데

역시나 아이들은 아이들인지라. 어려울 때가 많은 것 같다.


갈등과 다툼을 좋아하지 않다 보니

가끔은 그 다툼에 내가 화가 날 때도 있고

그걸 지도하다 보면

결론은,

나에게도 더 수양이 필요하구나 싶다.


사람이 좋을 수만은 없는 거고

갈등과 다툼을 통해 배워가는 게 있다면 그것 또한 배움의 과정인데

그 자체를 회피하고자 한다면. 그것 또한 문제인 걸 좀 더 성숙해지면서 알게 되었다.

그 자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

내가 좀 더 마음이 여유로워져야 하는 것이겠지.


나이 마흔이면 불혹이라 하거늘

왜 아직도 이리 흔들리는 건지

오늘은 다시 한번 마음을 가다듬어야겠다.


역시나, 이럴 때는 책이 답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억이 돌아오자 말씀하셨다. "에미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