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집뒹구리 Jun 28. 2021

우리나라가 경제, 금융 강국이 된다면!

은하공책이 상상하는 유토피아

  우리나라가 경제, 금융 강국이 된다면!

은하공책이 상상하는 유토피아


  오늘은 지난 번에서 말씀드렸듯이 은하공책이 꿈꾸는 유토피아, 우리나라가 금융강국이 된다면?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려 합니다.


  사실 은하공책이 "우리나라도 경제 금융강국이 되어야지" 라고 말했을 때, '그게 되겠어?', '우리가 미국을 이길 수 있겠어?' 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은하공책이 꿈꾸는 세상은 단순히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커지는 것이 아니었어요. ㅎㅎ 물론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커진다는 것은 우리나라 기업이 그만큼 커진다는 의미라 그것도 좋은 일이지만요.


  은하공책이 생각하는 유토피아는 이렇습니다.


  단순하게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이 커진다는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처럼요! 이스라엘에 주식시장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정도로 그 시장이 비중있는 곳은 아닙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미국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그렇듯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돈이 세계 금융시장으로 들어가고 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 사람 한국인이래!" 라고 하면, "돈이 많은 사람일거야, 현명한 투자가일거야" 라는 인식이 생기면 좋겠다는 바람이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크든지 작든지, 미국 주식시장이 크든지 작든지 상관이 없어요. 단지 그 시장에 우리나라 돈이 들어가 있으면 됩니다. 우리나라의 돈들이 미국 주식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면 우리나라가 배짱을 부릴 수 있게 되겠죠. 


  우리나라 돈이 단순히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만 있을 필요도 없어요. 우리나라 주식시장만 놓고 본다면 우리나라 사람들끼리 우리나라의 돈을 서로 뺏고 뺏기는 싸움터가 됩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 투자를 한다면 다른 나라의 돈을 가져올 수 있어요.


  전세계를 상대로 매출을 만들어 내는 대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그 매출로 인한 이익금을 주주인 내가 받는 것이니까요. 우리나라 1등 기업에서 난 수익이 외국인 주주들에게 가고 있는 것도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의 기업이 번 돈을 우리나라 사람들이 주주로서 주가든 배당이든 다시 돌려받아야 하는데, 외국인 주주들에게 돌아간다는 생각이 정말 아쉽더라구요. 그래서 더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주식의 원리회사가 잘 되면 나도 잘 되는 시스템을 알게 되고 함께 잘 되면 좋겠어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도 해외투자를 통해 다른 나라의 돈을 가질 수 있어요! 이건 외화벌이죠! 꾸준한 달러유입이 생기는 나라는 다른 나라와 안정적인 거래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에 수출을 하기 때문에 꾸준한 달러유입이 있어서 다른 나라에 비해 환율이 안정적이거든요. 그래서 국내 주식 시장이 커지는 것도 좋지만, 해외 주식에 투자해서 다른 나라의 돈을 벌어오는 것이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이익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본주의 돈으로 움직이는 사회입니다. 

  자본주의에서는 오로지 돈이 힘입니다.

  땅의 크기가 커야 대국이 아니고 군사력이 강하다고 대국이 아니라, 돈으로 세상을 움직일 수가 있어요.




지난 번에 트럼프가 "너희 국방비 더 내!" 라고 했을 때도 우리는 아무말도 못하고 미국의 눈치를 봐야 했어요. 한국에게 미국은 제 1순위 고객사이고 이 고객사의 말 한마디로 돈을 벌고 못 벌수 있거든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돈이 미국주식시장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 오히려 우리가 미국에게 "빨리 와서 지켜" 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죠.



  또 우리나라에서 애플 기계를 사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출시되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로 매니아들이 많아요. 저희 가족 모두 애플... 그런데 애플 페이나 위치서비스 등을 한국에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애플 주식 지분율이 70~80%가 된다면?!!! 주주총회가 열릴 때 발언권이 생길 수 있겠죠. 주주총회에 가서 주주로서 "대한민국에도 서비스 넣어라!" 라고 이야기 한다면, 애플은 주주들이 하라는 할 수밖에 없고 우리나라에서도 애플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두 누릴 수 있을 거에요 ㅎㅎㅎ 상상만으로도 재미있네요 ㅎㅎ



  우리나라 사람들이 돈에 대해 공부를 하고 돈이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우리나라도 금융강국이 될 수 있어요!


  존리 아저씨께서 매번 이야기 하시듯이 "애들 사교육비로 주식을 사라"는 말씀처럼, 애들 학원보내고 사교육 하는데 쓰여지는 어마어마한 돈이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간다면!!! 정말 우리나라도 세계 금융계의 큰 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아예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개인 하나의 돈은 별로 큰 돈이 아닐 수 있지만, 그 개인들이 모여서 만든 금액은 정말 엄청난 돈이 될 수 있으니까요. 2020년에 주식에 투자된 금액만 보아도 엄청난 금액이 주식시장에 들어온 것을 볼 수 있거든요. 은 세계를 움직일 수 있는 힘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까 괜히 마음이 뿌듯해지면서, 그런 미래가 우리 아이들 세대에 온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그 일이 쉬운 일은 아닐 거에요. 하지만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저축 밖에 모르던 부모님 밑에서 자란 우리가 그동안 알아왔던 것을 지우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공부하기가 쉬운 것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도, 우리들의 아이들이 잘 되기 위해서도아이들보다 앞선 세대인 우리가, 먼저 공부하고 배워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입니다. 저는 태어나서부터 금융문맹으로 살다가 결혼을 하면서 돈에 대해 알기 시작했어요. 돈에 대해 공부하고 세상을 알아가면서 '그동안 세상을 너무 모르고 살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내가 알게 된 자본주의에 대해서 모두가 행복한 투자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내가 아는 이 즐거운 투자에 대해서 더 많이 알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유튜브와 블로그를 하고 있어요 ㅎㅎ 게다가 쉬운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는 은하공책의 설명이라면, 많은사람들이 더 쉽게 이해하고 경제에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이 글과 유튜브 영상이 공유되고 공유되어 우리나라 사람들이 돈에 대해 공부하고 모두가 행복한 투자를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공유시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단순하게 매매를 통한 차익을 보기 위한 투자가 아니라, 회사의 가치를 보고 주가의 변동성에 따라 흔들리지 않는 분들이 더 많이 늘어나고, 그래서 회사가 잘 되면 주주들 모두가 잘 되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꾸준히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우리가 돈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미래 세대를 위해서도 우리가 그 길을 닦아야 한다는 주제를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남편과 편하게 이야기를 하면서 나온 생각들을 적은 내용입니다. 주관적인 견해임으로 꼭 팩트 체크 하는 습관을 만들고 나만의 투자 마인드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가 경제 금융강국이 된다면?.youtube


  어려운 경제를 쉽게 설명해주는 남편과 함께 하는 대화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어요. 그리고 그것을 함께 나누고 싶어서 영상으로 제작해보았습니다. 좋아요와 구독은 컨텐츠를 만드는 힘이 됩니다.


  오늘도 모든 것을 이루는 하루 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