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믈리에 Jan 06. 2023

두껍아, 내 피부 줄게 용돈 다오.

꿀알바를 찾아서 : 피부 실험 아르바이트?

요즘 사람들에게는 N잡이 대세라고 한다. 오죽하면 클래스 101 같은 플랫폼에 배달의 민족 부업 꿀팁 강의까지 나왔겠는가. 이제 부업을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느낌까지 든다. 본업에 충실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지만 부업의 세계를 미리 알아두는 것은 내게 그리 손해 보는 일은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각종 아르바이트와 여러 가지 N잡들을 해본 결과 '피부실험알바'도 나름의 꿀알바였기에 이렇게 글을 남긴다.


내가 했던 알바는 한 화장품 회사의 테스터가 되는 것이었다. 나름 대기업인 회사였는데 거리가 멀어 최대한 외출할 일이 있을 때 알바를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짰다. 다행히 원하는 시간대에 방문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를 해주셨다.


01. 조건 맞추기


우선 피부 실험 알바에 참여하려면 피부 조건이 맞아야 한다. 테스트마다 조건이 다르다. 어떤 테스트는 적당한 잡티를, 어떤 테스트는 약간의 여드름을, 어떤 테스트는 심한 여드름을 선호한다. 간단한 설문조사와 피부사진을 통해 실험에 적합한 피험자로 선발되어야 실험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참여했던 실험의 경우 육안으로 선발대상자를 정하지는 않고 피부를 찍은 사진으로 선발을 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직접 육안으로 평가 후 선발자를 고르기도 한다. 이런 경우 탈락했을 경우 소정의 교통비를 지급하니 대상자에서 탈락한다 해도 위험부담이 크지는 않다.


02. 방문하기 


피험자로 선발되면 직접 연구실이나 회사에 방문해야 한다. 피부 실험의 경우 1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적어도 2회 많으면 3-4회 이상 방문하기도 한다. 내가 참여했던 실험의 경우에는 약 3-4회 정도 진행되었고 갈 때마다 2시간 정도 소요되었기에 시간을 꽤 투자해야 하는 일이었다. 다만 대기시간에는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도 되기에 과제를 하거나 독서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03. 주의사항


대부분 이런 실험의 경우 참여 횟수를 모두 채운 이후에야 비용을 지불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한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적합하지는 않다. 그리고 피험자가 임의로 실험을 중단할 수는 있지만 사유가 피험자 개인에게 있다면 수고비용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충동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실험일정이 자신의 일정과 맞는지 사전에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다.


04. 임상실험인가? 위험하지는 않을까?


생동성 실험 알바도 있긴 하겠지만 내가 참여했던 것은 그런 유형과는 거리가 멀다. 화장품 테스터 알바 같은 느낌으로 화장품이 출시되기 전 효능을 관찰하기 위해 고용된 경우였다. 때문에 위험물질이 들어가 있거나 피부에 좋지 않은 성분으로 실험을 진행하지는 않았다. 다만 민감성 피부는 조심할 필요는 있을 것 같다. 



참고) 나의 경우는 (1) 알바몬이나 (2) 알바천국 같은 알바사이트에서 찾았다.

(3) 글로벌의학연구센터라는 사이트도 있는데 아직 이 사이트를 통해서 참여해보지는 않았다. 피부실험에 피험자로 참여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꽤 유명한 사이트인 듯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험을 보는 대신 시험을 감독하면 된다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