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MA), 차트를 읽는 가장 기초적인 도구
우리는 매일 차트를 본다.
봉 하나하나를 읽고, 거래량을 확인하며 방향을 가늠한다.
그중에서 가장 자주 보면서도, 가장 자주 속는 선이 있다.
바로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MA)이다.
내가 주로 사용하는 MA는 다음과 같다.
5일선 (빨간색) – 단타 기준
10일선 (파란색) – 스윙 흐름
20일선 (노란색) – 중심축
60일선 (주황색) – 추세 전환
120일선 (초록색) – 장기 방향성
색깔은 편의상 설정한 것일 뿐, 본인이 보기에 구분이 쉬운 색을 쓰면 된다.
업비트 차트에서는 ‘지표’ → ‘MA’ 또는 ‘Moving Average’를 검색해 원하는 기간의 선을 추가할 수 있다.
이동평균선은 말 그대로 ‘이동하는 평균값’이다.
정확히는, 정해진 기간 동안의 종가 평균을 계산해 선으로 연결한 것이다.
단순이동평균(SMA): 단순히 일정 기간 종가의 평균
지수이동평균(EMA): 최근 데이터에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한 평균
예를 들어, 20일 SMA는 최근 20일간의 종가를 더해 20으로 나눈 값이고, EMA는 최신 종가에 더 큰 비중을 줘서 가격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나는 복잡한 계산을 피하기 위해 보통 SMA, 즉 기본 이동평균선만 사용한다.
하지만 단타 거래를 많이 한다면 EMA가 더 유용할 수도 있다.
5일선: 단기 매매의 흐름. 속도가 빠르다.
10~20일선: 스윙 매매에서 중심이 되는 선
60일선: 추세가 유지될지, 꺾일지 판단하는 분기점
120일선: 장기 추세, 기관과 큰 손의 시선
참고: 실제 기관투자자나 고액 트레이더는 60, 120일선을 기준으로 장세 전환 여부를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이동평균선은 ‘예측’이 아닌 ‘평균’이다.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후행적이며, 시장의 선행 신호는 절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묻는다:
“골든크로스 났는데 왜 떨어지죠?”
골든크로스: 단기 MA가 장기 MA를 위로 뚫는 현상
데드크로스: 단기 MA가 장기 MA를 아래로 뚫는 현상
하지만 이 크로스는 이미 꽤 많은 상승 또는 하락이 진행된 뒤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진입 신호로 보기엔 늦는 경우가 많다.
이동평균선은 모든 트레이더가 함께 바라보는 기준선이다.
많은 사람들이 20MA를 ‘지지선’이라 생각하면, 실제로 그 자리가 버텨주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모두가 기다리는 자리에
큰 손(Whale)이 먼저 들어가거나
의도적으로 흔드는 경우도 있다.
그럼 그 ‘지지선’은 그냥 허상이 된다.
MA는 유용한 도구지만, 절대 기준은 아니다.
맹신하는 순간, 시장은 그 틈을 파고든다.
5MA가 20MA 위에 있을 때만 롱 진입 고려
20MA 이탈 + 거래량 증가 시 풀 청산
60MA를 중심으로 전체 장세 판단
가격과 MA의 거리
→ 너무 가까우면 횡보 가능성, 너무 멀면 과열 또는 과매도 신호
선의 배열 구조
→ 5-10-20-60-120 순으로 정렬되면 강세 흐름 (이른바 "파동 정렬")
거래량과의 조합
→ MA를 이탈할 때 거래량이 동반되면 ‘진짜’ 추세 전환
나는 지금도 이동평균선을 쓴다.
하지만 예전처럼 “이 선에서 반등하겠지”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다.
이동평균선은 시장의 흐름을 부드럽게 보여주는, 감정의 평균선이다.
그 선 위에 내 감정을 올리지 않기 위해,
오늘도 차트를 본다.
"이동평균선은 과거를 보여준다.
미래를 보려면, 선이 아니라 시장을 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