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바웃그로우 Nov 30. 2022

돈, 시간, 에너지 그리고 부모의 지혜 (1)

나도 피하지 못한 것. 모두가 피할 수는 없는 것에 대한 이야기

오늘도 한 엄마가 조심스레 들어온다. 고민을 털어 놓기 위해서이다.            



  

나는 서점 사업을 하는 사람이다. 책방지기이지만 ‘지키고만 있는’의 ‘지기’는 아니다. 

우리 서점에서는 한 권에 8천원짜리 책도 있지만 세트로 50만원이 넘는 전집도 판매한다. 또 몇 백 만원 짜리 시스템을 판매하기도 한다.              



  

열정 만렙으로 서점을 차릴 자리의 월세 계약을 하고 오픈 준비를 할 때는 몰랐다. 내가 하고 있는 이 사업은 하나의 사업군이 아니란 것을 말이다. 내가 하는 것은 교육, 영업, 유통에 다 걸쳐져 있었다. 이걸 사업을 하면서 알았다는 것이 함정이다.                




내가 매일 마주하는 것은 내가 아직 사업가 마인드가 없는 사람인가 하는 부족한 내 모습이다. 


‘영업’이라는 이름으로 여기 들어온 엄마들의 카드를 꺼내라고 조언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그게 싫다. 

내가 엄마여도 싫은데 나의 공간에 온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았다. 


               

이것이 나의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을 나는 매일 마주한다.

그것이 매일의 딜레마이다.  



              

그리고 엄마들에게 나를 이입하고 있다.

이 시기에 저 엄마는 얼마나 마음이 복잡하고 힘들면 여기를 찾아왔을까하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그때의 나를 떠올린다.        



       


그 시절 나는 내 머릿속은 온통 우리 아이로 가득 차있었다. 남편은 바빠서 내 마음에 공감해주지 않았고 친정엄마는 애들은 다 알아서 큰다고 말씀하신다. 나는 지금 하루하루 시간이 가는 것이 불안한데, 지금 이걸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 아이가 어떻게 될 것 같은데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은 산후조리원 동기나 유치원 친구 엄마들뿐이다.               



SNS와 옆집 엄마들의 카더라 통신 속에서 중심을 잡기가 힘든 것이 내 아이의 교육이다. 그런데 어디도 완전히 믿기 어려운 정보의 홍수 속에 나에게 와서 자신의 고민을 털어 놓는 엄마들의 마음을 나는 너무 잘 알고 있다.  




              


2019년 첫째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그 시절 나는 내가 만들어 놓은 틀을 가지고 있었다. 경험이 없으니 갇혀있었다. 그런데 내가 기대하고 생각하는대로 아이가 움직이지 않았다. 나는 최선을 다한다고 하는데 아이는 ‘엄마는 좋지만 엄마가 하라는 건 다 싫어.’ 모드였다.    



           

그리고 매일 고민했지만 답이 떠오르지 않아 답답했다.



                

탁.

누군가 그런 내 고민을 건드려주었다. 



그때 나는 주체할 수 없을 만큼 눈물을 흘렸다.

그 날 처음 보는 누군가 앞에서 너무 많이 울고 말았다.               





(다음 편에서)     


*이미지출처: 픽사 베이

작가의 이전글 하던 서점들도 문을 닫는 시대에, 왜 하필 서점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